종합

퓨처피아, 블록체인 기반의 SNS 통합 서비스 구축한다


  • 전소영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6-07 13:25:40

    퓨처피아(FUTUREPIA)가 블록체인 기반의 SNS 통합 서비스 구축한다고 7일 밝혔다.

    퓨처피아는 전 세계의 가장 큰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SNS 시장에서 서비스 적용 가능한 분산화 네트워크(Decentralized Networks)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로 ㈜시그마체인이 세상에 선보일 브랜드다. 개인정보 보호 속에서 빅데이터를 양산 해내는 SNS 서비스의 블록체인 시스템 도입은 4차 산업혁명의 또 다른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현재 SNS 서비스 영역은 단순 채팅을 뛰어넘어 블로그, 오픈마켓, 페이먼트, 통신, 광고 플랫폼, 동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언론, 게임, 방송, 음원 공유, 커뮤니티 등 다양한 분야가 어우러진 복합체의 형태를 띠고 있다. 이런 거대한 서비스 플랫폼이 블록체인 안에서 서로 연결되고, 그 안에서 참여자들이 자산과 권리를 FPC라는 토큰(Token)을 통해 행사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블록체인의 상용화 서비스에 관하여 많은 논쟁이 되고 있는 부분은 속도와 보안일 것이다. 각각의 노드가 서로 합의를 도출해 내는 과정의 알고리즘을 어떻게 적용하고 보완할 것인가에 관하여 이더리움, 텐더민트, 카르다노를 비롯한 많은 블록체인 개발 재단의 숙제로 남아 있다. 현존하는 기술의 발전단계를 단순히 요약하면 채굴기의 해시파워를 이용하여 넌스값을 대입해 블록을 찾아 인증과 검증을 해 나가는 POW(Proof of work) 방식에서부터 지분증명을 통해 인증과 검증의 자격을 부여받는 POS(Proof of stake) 방식 여기에 대표 노드를 선출하여 합의를 도출해 내는 DPOS(Delegated Proof of Stake)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많은 방식을 도입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주)시그마체인 곽진영 대표는 “디앱(Dapp) 서비스 엑셀 레이팅을 지원하고자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인 DDPOS를 개발 중에 있다”고 전했다.

    곽진영 때표에 따르면, 현재 비트코인(7TPS), 이더리움(15TPS), 퀀텀(100TPS), 네오(10,000TPS)로 전송처리 속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서비스 구현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치이다. 이에 ㈜시그마체인에서 개발 중인 FUTUREPIA(FPC)는 POS 방식을 개선한 DPOS(Delegates Proof of Stake) 방식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투표를 통해 선출된 일정 수의 마스터 노드(witness)에 자체 알고리즘에서 선택된 시그마 노드를 결합하여 인텍싱(indexing) 후 컨센서스(consensus)를 이루는 DDPOS(Dual Delegates Proof of Stake) 방식으로 현재 국제특허출원(PCT) 중에 있다.

    DDPOS는 기존 블록체인의 단점인 트랜잭션의 처리 속도를 100,000TPS 끌어 올렸으며, DPOS의 보안 부분을 한층 강화한 암호화 알고리즘이다.

    곽진영 대표는 “FUTUREPIA를 시작으로 디앱(Dapp) 서비스 엑셀 레이팅을 지원하고자 많은 업체들과 업무 협약을 통해 더 많은 플랫폼 사업을 지원할 것”이라며 “블록체인 OS(운영 체계)를 만드는 게 목표다”고 ㈜시그마체인의 개발 전략을 전했다.

    기존의 서버 중앙화로 네트워크를 형성하던 SNS 서비스는 국경과 특정 업종에서의 방해가 있을 시 IP 차단 등으로 인해 원활한 서비스를 이어 나가는 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버에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중앙관리를 해나간다고 하더라도 결국 외부 요건이 성립되지 않으면 서비스 장애로 연결이 되는 것이다.

    FUTUREPIA 블록체인 SNS 서비스는 한국의 SNS 서비스에 포문을 연 싸이월드 개발팀이 재결성된 ㈜시그마체인이 개발을 진행한다. FPC코인의 발행 주체는 싱가포르에 위치한 NEWTOPIA 재단으로, 해외 법인을 통한 블록체인 SNS 서비스의 글로벌 전략이 주목된다.

    곽진영 대표는 올해 4월 국회에서 열린 '2018 글로벌 경제 문화발전대상' 시상식에서 블록체인 혁신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베타뉴스 전소영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6352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