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진주시내버스 운송업체 삼성교통, ‘쪼개기 후원’ 의혹


  • 박종운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3-19 09:01:32

    ▲ 원천징수영수증 사본©(사진제공=제보자)

    삼성교통 감사 이모씨 "후원금 아직 지급되지 않아" VS 민중당 관계자 "지난해 12월 경 600여만 원 정당 후원금으로 받아" VS 삼성교통 관계자 "약 1000만 원 달할 것"

    다수 언론사 관계자 "미지급 급여서 공제 후 회사 자금으로 대납은 명백한 쪼개기 후원"

    삼성교통 이경규대표 "정치후원금 강요는 있을 수 없어"

    [진주 베타뉴스 =박종운 기자] 속보=경남 진주시 시내버스 운송업체인 노동자자주관리기업 삼성교통의 간부가 버스 기사들을 상대로 특정 시의원을 언급하며 소속 정당에 정치 후원금을 독려한 것으로 밝혀져 불법 정치자금 모금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 후원금이 ‘쪼개기 후원금’이라는 정황이 드러나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본지 3월17일자 ‘진주시내버스 운송업체 삼성교통, ‘정치 후원금 독려’ 논란)

    또한 지난 17일자 본지 보도에서 삼성교통 감사 이모 씨가 "지난해 12월분 급여가 아직 지급되지 않아서 공제되지 않았고 후원금도 지급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는 진술은 거짓인 것으로 밝혀졌다.

    민중당 관계자는 지난 18일 "삼성교통으로부터 지난해 12월 후원금 600여만 원을 정당후원금으로 받은 적이 있다. 하지만 통합진보당을 검찰이 나서서 수사하고 헌법재판소에 제소할 당시 그런 문제로 중앙당사의 서버를 통째로 압수하려고 했던 사건이 있었다. 민주노동당 시절부터 이 문제와 관련해서는 우리가 한두 번 겪은 게 아니어서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삼성교통으로부터 정당 후원금을 받은 사실을 시인해 '지급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는 이씨의 주장은 거짓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이어 "기사에 보도된 대로 권유를 해서 후원에 동의한 사람들도 있고 동의하지 않은 사람도 있었다. 구두로 당원들이 주변인들에게 권유해서 10만 원씩 세금 내는 것 후원금으로 기부하면 세금에서 감면돼 되돌려 받는다고 해서 동의하면 하는 것이고 동의하지 않으면 안하는 것이어서 문제가 없다. 삼성교통에서 동의한 노조원들의 이름으로 10만 원씩 후원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는 진보정당이다. 10년 전에 류재수 시의원이 삼성교통의 관리과장으로 근무했던 문제가 중요한가? 조옥환과 조규일의 관계가 더 중요한가? 어느 것이 이익충돌이냐? 나는 왜 그러는지 이해를 할 수가 없다. 언론사는 제보가 들어오게 되면 다 쓰느냐?"며 취재와 보도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삼성교통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개인의 월급에서 10만 원씩을 공제하고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개인 명의로 민중당에 후원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실상 전화 한 통화해서 강압적으로 '후원하면 되느냐'고 물으니 동의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게 강압적인 공제지 뭐냐? 불이익을 당하지 않으려면 동의할 수밖에 없지 않겠나?"고 말했다.

    이어 "월급이 체납돼 있는 실정이라 각 개인이 직접 입금하지는 못하고 회사에서 공금으로 각 개인의 명의로 민중당에 입금했다"며 "각 개인들이 직접 민중당으로 후원금을 입금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지난 18일이나 19일자로 각각 250만 원씩이라도 체납된 임금을 지급하기로 했는데 아직 말 한마디도 없다"며 생활고를 한탄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민중당 관계자가 밝힌 내용과 관련해서는 "후원금 600만 원은 말도 안 된다. 삼성교통은 촉탁직만 하더라도 약 20명이 되고 대무기사, 관리직, 전기기사 등은 100% 후원했다고 봐야 된다"며 "일부 강경파 노조원들을 포함하면 100여 명이 후원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승무원만 180명인데 최소 90명 이상은 후원금을 공제한 것으로 봐야 되고 1000만 원 가량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본지가 이와 관련해 삼성교통 관계자의 지난해 연말정산 서류인 원천징수영수증을 입수해 본 결과 정치자금기부금으로 10만 원을 공제받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이경규 삼성교통 대표는 "삼성교통은 승무원의 투표에 의해 감사와 노조위원장을 뽑는다. 감사와 위원장이 대표인 나를 감시하는 자리에 있다. 이런 상황에 내가 승무원을 상대로 정치후원금 강요가 있을 수 있겠나? 직원 200여 명 중에 자한당도 있고 민주당도 있고 민중당도 있다. 정치후원금 자체가 강요에 의해서 할 수도 없을 뿐더러 책임자인 내가 강압을 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삼성교통 파업으로 민감한 시기라 의도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다수의 언론사 관계자들은 "제보자들의 진술과 급여명세서·원천징수영수증 등을 비교해 볼 때 삼성교통은 고용관계에 의해 강압적으로 정치 후원금을 독려했고 각 개인이 아닌 미지급급여에서 공제하는 형식을 취해 회사자금으로 민중당에 '쪼개기 후원'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한 "실질적으로 근로자들은 세액에서 10만 원의 공제를 받았고, 회사 또한 일시적으로 대납은 했지만 차후 근로자들의 미지급 급여 지급 시 공제할 부분이므로 손실이 없다"며 "결국은 근로자들이 납부해야 할 근로소득세를 편법으로 특정 정당에 정치 후원금으로 바치는 격"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고용관계를 이용해 정치 후원금을 독려하거나 근로자들의 급여에서 공제해 회사에서 대납하는 행위는 '쪼개기 후원'의 전형적인 수법"이라고 빈축했다.


    베타뉴스 박종운 (jsj3643@hanmail.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8747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