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소식

“광주형 일자리는 대국민 사기극”...노동계 강력 반발


  • 이완수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1-31 17:38:13

    ▲광주시와 현대차가 체결한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에 전국금속노조 현대·기아차지부가 규탄시위를 벌이는 등 노동계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연합뉴스

    전국금속노조 현대·기아차지부 규탄 비상결의대회 벌여  
    민주노총 광주본부 "광주형 일자리는 청산할 노동적폐"
    민주노총 울산본부 “광주형 일자리 규탄 2월 총력 투쟁”

    [베타뉴스=이완수 기자]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체결한 완성차공장 투자 협약에 전국금속노조 현대·기아차지부가 규탄시위를 벌이는 등 노동계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31일 오후 광주시 청사 1층에서 열린 투자 협약식이 시작하기도 전부터 현대·기아차노조 1000여명이 광주시 청사 앞에서 집회를 진행하고 청사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들과 몸싸움도 일어났다.

    이날 현대·기아차지부는 "포화 상태인 국내 경차시장을 겨냥한 광주형 일자리는 사업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기존 자동차산업 노동자의 일자리마저 위협할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도 이날 오전부터 광주시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시와 정부는 노동기본권과 헌법을 무시하고 재벌과의 뒷거래로 광주형 일자리를 일방적으로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광주시민과 청년들의 기대를 담보로 한 정치적 퍼포먼스이자 가장 나쁜 사기다“며 "광주형 일자리는 정경유착이자 청산돼야 할 노동적폐다"고 비판했다.

    특히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노동자들의 일방적 희생만 강요하는 대국민 사기극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을 규탄해 2월 총력투쟁을 벌이겠다"고 예고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형 일자리 협약조항에는 임단협 5년 유예 조항이 유지된 것은 헌법이 보장한 노동3권을 파괴하는 행위"라고 날을 세웠다.

    여기에 민주노총도 "'누적 차량 생산 대수 35만 대 달성까지 주 44시간 평균 연봉 3500만원 등을 지켜야 한다'는 광주형 일자리 조항은 불법적이다"면서 "이를 묵인한 한국노총의 반노동자적 작태를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베타뉴스 이완수 기자 (700news@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6909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