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ROG 모니터가 무엇인지 확실히 보여주는 ‘ASUS ROG 스위프트 PG27UQ’

  • 박선중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2-04 16:50:31

    그래픽카드나 메인보드로 친숙한 ASUS(에이수스)는 게이밍기어라는 신조어가 생기기 전부터 ROG(Republic Of Gaming) 브랜드를 통해 게이밍에 관련된 하드웨어를 출시해 오고 있다. 이제는 PC 전반에 걸친 다양한 게이밍 관련 제품이 ROG를 통해 출시된다. 키보드, 마우스를 비롯해 헤드셋에 이르까지 선보이고 있으며 모니터 또한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어 ROG(Republic Of Gaming, 게이밍 공화국)이라는 브랜드의 의미가 단순히 허언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ASUS(에이수스)에서 내놓은 게이밍 하드웨어들은 단순히 몇몇 부분만을 추가해 하드웨어를 출시하는 것이 아닌, 전반적인 성향에 있어 게이머의 입장에서 사용환경을 고려해 기능 및 디자인이 적용되고 있다. 앞서 설명한 하드웨어 이외에도 네트워크 분야까지 확장한 형태로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셈이다.

    지금 소개하는 ASUS ROG 스위프트(Swift) PG27UQ 또한 ROG 브랜드에 속하는 제품으로 모니터이며 게이머가 가고자 하는 가장 상위군에 속하는 모델로 다양한 기능과 더불어 게이밍에 최적화된 형태로 프로게이머가 되고자 한다거나 게임에 최적화된 형태의 시스템을 구성하고자 하는 게이머에게 최상의 선택이 될 제품일 것이다.

    그리고 ASUS ROG 스위프트 PG27UQ은 게이밍 모니터가 가져야 하는 거의 모든 기능을 선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게이밍 모니터가 어떻게 가야하는지 그리고 그 지향점이 무엇인지도 보여준다 하겠다.

    ■ 퀀텀닷 기반 디스플레이, ASUS ROG 스위프트 PG27UQ

    게이머용 모니터로써 가져야 하는 기능들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심에는 게이머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이머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그리고 게임에서 게이머에게 승리를 위해 그리고 목적에 다다르게 하고자 하는데 있어 최적의 상황으로 만들어주는가? 그것이 바로 굳이 모니터라 아니더라도 게이밍기어가 가져야 하는 덕목이 아닐까.

    ASUS ROG 스위프트 PG27UQ를 통해 언급할 기능들은 그야말로 넘치고 넘칠 정도이다. 4K 해상도, 그러면서도 144Hz의 고주사율, NVIDIA의 G-SYNC, 게이밍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과 영상에 있어서도 HDR 1000을 통한 HDR 등 사소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있다.

    이러한 ASUS ROG 스위프트 PG27UQ의 외형은 게이머를 위한 모니터라는 콘셉트를 분명하게 보여주고 이를 제 3자가 보더라도 게이밍기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블랙의 베이스 색상 기반, 레드 컬러로 포인트를 주었으며 ROG가 추구하고 있는 마야 문명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독특한 외형은 직선 위주의 디자인과 컬러 조합으로 게이머를 위한 제품임을 명확하게 한다.

    전면은 블랙 컬러를 기반으로 해 디스플레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러한 ASUS ROG 스위프트 PG27UQ의 패널은 27형 크기에 4K 해상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144Hz의 높은 주사율을 제공하고 있다. 27형에 4K 해상도 구현을 통해 게임에서의 미려하고 세밀한 표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144Hz를 통해 빠른 화면 이동 및 변화에도 선명함을 유지한다.

    이러한 ASUS ROG 스위프트 PG27UQ의 장점은 타사와 확연히 구분되는 퀀텀닷(Quantum Dot) IPS 디스플레이 채택했다는 점이다. 퀀텀닷 디스플레이는 풍부한 색감 그리고 높은 색 재현성을 가진 것이 특징으로 블랙에 대한 표현도도 한 단계 상승해 명확한 명암 표현을 통해 영상 및 이미지 표현에 있어 뛰어난 재현력을 제공한다. 아직 일부 디스플레이에만 적용되어 있는 상황인데 ASUS ROG 스위프트 PG27UQ는 퀀텀닷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 DCI-P3 규격의 색역을 지원하는 모니터는 붉은색 배경 안쪽의 로고를 확인할 수 있다

    미국 영화 업계에서 디지털 영사기의 색 영역으로 사용하기 위한 DCI-P3 규격을 지원하고 있어 넓고 정확한 색 표현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진 편집이나 영상 편집에 있어 정확한 컬러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참고로 애플 스마트폰인 아이폰7 이후의 모델들은 기본적으로 DCI-P3를 지원하고 있다. 지원하지 않는 모니터를 쓰고 있는 아이폰 사용자라면 모바일에서 확인해 볼 수도 있다.

    이러한 색 표현력과 더불어 144Hz의 주사율을 4K(3,840 x 2,160) 해상도로 구현해 게이머에게 정확한 색을 기반으로 한 부드러운 프레임을 제공하며 4K 해상도 구현으로 디테일한 세부묘사 및 선명한 이미지 표현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DCI-P3, 144Hz, 4K 등 이 3가지 조합은 ASUS ROG 스위프트 PG27UQ에서 처음으로 이루어지는 조합이다.

    HDR에 있어서도 퀀텀닷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덕에 가장 높은 수준의 디스플레이HDR(DisplayHDR) 1000 인증을 받았다. 디스플레이HDR 1000 인증의 기본적인 특징은 1,000 cd/m2의 최고 휘도, 10비트 이미지 프로세싱 능력, 디스플레이HDR 400의 8배, 디스플레이HDR 600에 비해 2배 향상된 로컬 디밍, 99% 색 재현율, 고급 명암 하이라이트 기반의 HDR로 전문가, 매니아, 컨텐츠 제작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ASUS ROG 스위프트 PG27UQ는 384개의 모니터 뒷면의 LED를 통한 직접적인 발색을 가지는 로컬 디밍 방식으로 인해 명암비에 있어 보다 극적인 표현이 가능해진다. 실제 스펙에 있어서도 일반적인 모니터들이 1000:1의 명암비를 갖는데 비해 ASUS ROG 스위프트 PG27UQ는 50,000:1이라는 명암비를 가지고 있다.


    제품의 뒷면에는 마야 문명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ROG의 트레이드 마크가 RGB LED로 화려하게치장했다. 있으며 ASUS의 제품답게 독자 RGB 기술인 아우라 싱크(AURA Sync)를 지원해 조명 효과를 제공하며, 이러한 아우라 싱크 외에도 12가지 모드와 별도로 사용자 지정 프리셋을 저장해 독자적인 표현도 가능하다.

    우측 하단에는 OSD 조작을 위한 네비게이션 조이스틱이 위치하며 게임에 관련된 게임플러스/게임비주얼 핫키가 존재하며 전원 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후면 I/O 포트로는 DP(DisplayPort) 1.4, HDMI 2.0, 음성 출력(Stereo Jack), USB3.0(Up1개/Down2개)를 지원하고 있으며 해당 I/O 포트를 가리기 위한 커버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스탠드의 경우, 단단한 형태로 모니터를 지지하고 있으며 선형 기반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3면을 지지하는 외형을 가지고 있다. 후면에는 스마트 케이블 관리을 위한 홀이 존재한다.

    LED 기반의 간접 조명은 앞서 설명한 모니터 본체의 Aura RGB LED 이외에도 스탠드 상단에 후면 벽을 통해 로고를 보여주는 백라이팅과 더불어 스탠드 하단에 LED 조명이 설치 되어 있다. 하단의 LED의 조명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ROG 로고 이외에도 자신이 직접 디자인해 별도의 문양이나 글자가 표현되도록 해 자신만의 시스템임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모니터의 경우 보여준다라는 개념에서 출발하고 이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이 제품은 RGB를 통해 보여준다라는 것에 더해 즐긴다라는 표현을 섞은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스탠드는 단단한 고정과 더불어 높이 조절(120mm), 피봇, 스위블(±35°), 틸트(+20°~-5°)를 지원해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하게 조정해 사용할 수 있다.

    ■ 최상의 게이밍 모니터 환경을 선사한다, ASUS ROG 스위프트 PG27UQ

    앞서 설명한 것처럼 ASUS ROG 스위프트 PG27UQ은 4K 해상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면서도 144Hz의 고주사율을 제공한다. 우선 4K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어 굳이 게임이 아니더라도 넓은 작업 환경을 통해 여유로운 작업이 가능하다.

    다중 작업을 하면 할수록 이러한 장점은 도드라지는 부분이다. 다만 게이밍에 보다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4K 해상도를 적절하게 운용하기 위해서는 32형을 권한다. 그렇지만 4K 해상도로 인해 작업 환경에 큰 차이를 보인다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

    실제로 위의 이미지와 같이 풀 HD, QHD, 4K의 해상도를 보면 작업 환경에서 보이는 정보량의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은 시스템 스펙만 적절하게 갖춘다면 4K의 디테일한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또한 144Hz 주사율로 부드러운 화면까지 제공한다.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의 성능이 아무리 높아도 모니터가 이를 제대로 받쳐주지 않으면 PC의 성능을 오롯이 느끼기는 힘들다. 이런 면에서 Asus ROG 스위프트 PG27UQ는 강력한 스펙과 기능으로 시스템의 가진 그래픽 비주얼을 100% 표현한다.

    근래 게이밍 모니터 트렌드의 하나는 스펙도 스펙이지만 조작 편의성에도 매우 공을 들인다는 것이다. OSD 메뉴의 조작 편의성과 독자적인 디자인은 모니터의 완성도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ASUS ROG 스위프트 PG27UQ도 마찬가지다. 이전에는 기본 화면 구성으로 게임을 즐기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고 지금도 이러한 변화는 크게 변화하지 않고 있지만 게이밍 모니터를 중심으로 OSD 조작을 통해 게임 장르나 환경에 따라 화면으로 보이는 프리셋을 제공해 게임에서의 우위를 게이머가 가져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우선 OSD 메뉴를 통해 모니터의 다양한 기능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 라이트 기능등의 시력 보호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으며 로우 블루 라이트 기능의 경우 TUV 라인란드 연구소의 인증을 통해 신뢰성을 준다. 이 외에도 시그니처 라이트를 포함해 아우라 싱크, RGB 모드 설정 및 조명 신호를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로뿐만 아니라 모니터 자체에서도 변경이 가능하다.

    ASUS ROG 스위프트 PG27UQ의 경우 게이밍 플러스, 게이밍 비주얼 기능을 핫키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게이밍 플러스의 경우 직접적으로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서포트하는 기능들로 크로스헤어, 타이머, FPS 카운터 기능을 제공한다.

    크로스 헤어가 없는 게임을 즐길 시 모니터 자체적으로 크로스 헤어를 표시해 수월하게 타기팅 할 수 있도록 별도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 MMORPG, RPG 장르에서 인던 및 보스전에서 규칙적인 공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타이머 기능도 지원된다. 더불어 멀티 모니터 구성을 고려해 디스플레이 정렬이 수월하도록 가이드 라인 기능 또한 갖추고 있다.

    게이밍 비주얼은 게임 장르에 맞춰 화면 색상 표현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FPS, 레이싱, RTS/RPG, 시네마, 장면, sRGB로 구분되어 즉각적으로 선택해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실제 게임 환경에 있어 보다 집중하기 위해 방의 끄거나 아니면 공포 장르를 즐기는데 있어 방을 밝게 하는 등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도 Asus ROG 스위프트 PG27UQ는 광센서를 사용해 주변 조명 상태를 확인해 디스플레이의 발기 레벨을 조정하는 기능까지도 갖추고 있어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쓰고 있다.

    ■ 현존 최강의 모니터, ASUS ROG 스위프트 PG27UQ

    ASUS ROG 스위프트 PG27UQ은 현재 기준으로 게이밍 모니터가 가질 수 있는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의 다양한 기능과 게이머가 요구하는 대부분의 제원을 갖췄다. 게임 플러스, 게임 비주얼 등의 기능과 광 센서 기반으로 주변 밝기에 따른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은 게이머에게 게임에 보다 몰입하게 하고 영상을 보는데 있어 DCI-P3, 디스프레이HDR 1000 규격 지원으로 정확한 색 표현력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기능과 성능은 4K 해상도와 144Hz 주사율을 통해 확고해지며, 게이밍 기어가 가져야하는 궁극의 모니터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부분으로 일반적인 게이밍 모니터들과는 그 기준점 자체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단순히 이를 지원한다라는 것이 아니라 384개의 로컬디밍을 기반으로 하는 HDR 구현방식과 퀀텀닷 방식을 통해 색표현 능력은 확실히 여타 다른 모니터들과 차별화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니터들 대다수가 가독성을 위해 32형 이상에서 지원한다면 ASUS ROG 스위프트 PG27UQ는 게임을 위한 목적성이 확고한 만큼 27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제품명에서 드러나 듯, ROG라는 이름만으로도 충분한 설득력을 제공하며 실제 사용환경에서도 32형은 게임보다는 사진편집 및 문서 작성시에 적절한 해상도이지 게임에서는 짧은 가시거리로 화면의 변화를 빠르게 캐치하기에 넓다.

    물론 ASUS ROG 스위프트 PG27UQ가 가진 모든 기능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고성능의 PC를 구성해야 한다. ASUS ROG 스위프트 PG27UQ이 가진 가격보다 훨씬 더 많은 투자를 시스템에 해야한다는 제약사항이 생긴다. 그렇지만 미래를 준비하고 확고한 게이밍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면 현존하는 제품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의 모니터 중 하나가 바로 ASUS ROG 스위프트 PG27UQ일 것이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