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유선에 버금가는 무선 인터넷 시대를 준비하는 자세, 아이피타임 A7004M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0-19 09:55:25

    집이나 사무실에서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유무선 공유기의 장점은 지겨울 정도로 들었겠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말 그대로 유선과 무선으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는 데 있다. 특히 유선이 주가 됐던 이전과는 다르게 지금에 와서는 유선보다는 무선 환경이 매우 중요해 졌다. 이는 노트북을 비롯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 여러 디바이스가 무선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무선 디바이스들이 늘어나면서 사용자 입장에서 불편함이 발생하는 것이 중의 하나가 바로 무선 수신 반경이다. 무선의 장점은 선의 연결 없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장점인데 이는 이동 중에도 데이터 수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문제는 공유기에서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수신 감도가 떨어진다는 점이다.

    그렇기에 사용자들이 처음에는 가격 부담이 없는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다가 고가의 공유기를 교체하는 이유 중 가장 비중을 차지하기도 한다. 아파트의 경우 벽으로 인해 수신 감도가 확 떨어지거나 넓은 공간이라고 하더라도 안테나 수신 감도가 떨어져 넓은 지역을 커버하지 못하는 일도 생기기도 한다.

    실례로 넓은 공간을 사용하는 카페나 사무실의 경우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하여 업무를 보거나 인터넷을 통해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넓은 수신 반경과 더불어 다수 접속에도 안정적인 인터넷 속도가 필수적이다.

    아이피타임(ipTIME)에서 출시한 ‘A7004M’은 넓은 무선 반경과 더불어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넓은 수신반경과 다수 접속에도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 환경을 제공하는 모델이다.

    ■ 5개의 안테나로 대변되는 아이피타임 A7004M

    이에프엠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은 국내 브랜드로 이미 국내 네트워크 시장에서 견고한 지지기반을 가지고 있다. 무광 화이트로 대변되는 제품군은 보급형부터 프리미엄 유무선 공유기를 비롯한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를 선보이고 있으며 이미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공유기=아이피타임’이라는 인식이 생길 정도로 익숙한 브랜드다.

    아이피타임 A7004M 역시 무광 화이트 컬러의 외관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인상적인 것은 5개의 안테나다.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모델은 2개 혹은 많아야 3개의 정도의 안테나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인 환경에서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구성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개방된 넓은 공간 그리고 수많은 사람들이 동시 접속할 경우 무선 네트워크 환경은 급 저하 된다.

    동시 접속된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데이터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프로세서와 더불어 다수의 안테나가 필요하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아이피타임 A7004M은 미디어텍 듀얼코어 880MHz 프로세서와 DDR3 기반 256MB 메모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한다. 더불어 5개의 안테나를 통해 안정적인 데이터 송수신을 가능한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5GHz 대역에서 최대 1,300Mbps, 2.4GHz 대역에서 최대 600Mbps 빠른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만들어 준다.

    아이피타임 A7004M가 가진 5개의 안테나는 2개는 5GHz, 2개는 2.4GHz, 한 개는 5/2.4GHz를 모두 지원하는 형태로 5dBi의 고감도 안테나를 쓴다. 이를 통해 3Tx-3Rx 11ac에 최적화된 무선 환경을 제공한다. 주목할 부분은 MU-MIMO(Multi User – Multi Input Multi Output) 기술을 지원해 다수의 무선 기기가 네트워크 공유기에 접속 시 네트워크 지연 현상을 최소화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외형은 장시간 사용 및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 다수의 방열구가 마련되어 있으며 단순히 바닥에 위치한 것이 아닌, 이중 구조로 되어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한다. 이중 구조 설계는 열을 바닥으로 배출하는 것만이 아닌, 측면으로도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도록 디자인되어 있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연결부에는 10/100/1,000MB(1GB)를 지원하는 WAN과 역시 10/100/1,000MB(1GB)를 지원하는 4개의 Lan 포트가 위치하고 있으며 간이 NAS 및 외장하드 및 USB를 통한 데이터 연결을 위한 USB 3.0 포트가 있으며 전원 연결부가 위치하고 있다.

    별개로 USB 3.0 포트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데이터 기능을 통해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 인터넷이 안되는 공간에서 스마트폰의 LTE 망을 통해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A7004M은 제품 상단 우측에 네트워크 상황을 알려주는 인디케이터가 존재하며 유선 네트워크 연결 상황 및 WPS 기능, 5GHz/2.4GHz의 활성화 상태를 LED를 통해 알려준다. 더불어 리셋 및 WPS 연결을 위한 버튼은 제품 상단에 별도 마련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제품에는 세로 거치를 위한 크래들이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수평이 아닌 수직 형태로 설치가 가능하다. 제조사의 경우 원활한 발열 해소를 위해 세로 설치를 권하고 있다. 사무실이나 카페의 경우 넓은 공간을 고려한 설치 시 기본적으로 벽에 부착하는 형태로 인해 세로 설치가 효율적인 측면도 갖췄다.

    ▲ 어댑터 역시 설치 편의성을 높여주는 미니 사이즈에 12V, 2A로 저전력 구성으로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 MU-MIMO 지원을 통한 AC1900의 강력한 속도

    아이피타임 A7004M은 5GHz 대역에서 최대 1,300Mbps, 2.4GHz 대역에서 최대 600Mbps 무선 속도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물론 이러한 속도를 지원하는 무선 디바이스 기기를 사용한다는 조건에서 최대 속도를 만끽할 수 있다. 한 번의 설치로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해야 하는 유무선 공유기의 특성상 몇 년간은 최상의 유무선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그럼 이런 최상의 환경을 제공할 아이피타임 A7004M의 성능은 어떤지 살펴보자.

    5GHz의 경우 수신 반경이 좁아 상대적으로 2.4GHz 주파수 대역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출시된 지 4년이 되어가는 아이폰 6S 플러스에서 2.4GHz 접속 시에도 100Mbps에 가까운 무선 환경을 제공하여 원활한 속도를 제공한다. 특히 802.11ac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의 경우 MU-MIMO 기능을 통해 더욱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환경이 가능할 것이다.

    5GHz에도 마찬가지로 339Mbps로 매우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있으며 2x2를 지원하는 노트북이나 무선 디바이스에서 이보다 빠른 속도로 접속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을 것이다. 5GHz의 경우 수신 반경이 좁은 편이지만 개방된 공간에서는 5GHz 접속으로 2.4GHz대비 2~4배 이상 빠른 속도로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게 된다.

    실제로 아이피타임 A7004M은 5GHz 대역에서 최대 1,300Mbps, 2.4GHz 대역에서 최대 600Mbps다. 때문에 5GHz 수신이 원활하다면 이를 선택하는 것이 데이터 송수신에 유리하며, 아이피타임 A7004M은 충분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앞서 설명한 것처럼 MU-MIMO 지원으로 다중 접속 시에도 데이터 송수신 저하 없이 무선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도 또 하나의 장점일 것이다.

    ■ 유선처럼 쓸 수 있는 무선 환경을 위한 공유기, 아이피타임 A7004M

    아이피타임 A7004M이 가지는 장점은 5개의 안테나를 통한 안정적인 무선 송수신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또 요즘 트렌드인 MU-MIMO 지원을 통해 다수 기기 접속 시에도 데이터 전송 속도 저하 없이 안정적인 무선 환경을 제공하는 하드웨어 있다.

    강력한 송수신을 기반으로 넓은 공간을 커버리지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원한다면 아이피타임 A7004M은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일 것이다. 카페나 사무실에서 유선 10/100/1000Mbps를 지원하고 무선으로 AC1900의 속도를 제공하는 아이피타임 A7004M의 장점은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환경에서 적합하기 때문이다.

    아이피타임 A7004M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적으로 다수의 기능과 더불어 고성능의 무선 환경 구축을 위한 기능과 성능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더해 A7004M은 국내 기업이니만큼 한글 UI와 더불어 안정적이고 수준 높은 A/S, 그리고 국내에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아이피타임이라는 점은 사용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매우 큰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2250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