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인터뷰

로이코, 디뮤지엄 ‘날씨’전 컬래버레이션…웨더 OST를 B&W로 듣다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9-21 10:55:46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디뮤지엄(D MUSEUM)은 날씨를 사진이나 영상, 사운드, 설치 작품 등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전시 <웨더(Weather): 오늘, 당신의 날씨는 어떤가요?>를 개최하고 있다.

    ▲ 웨더 전시 포스터©디뮤지엄

    오는 10월 28일까지 전시가 진행되는 이번 '웨더' 전시는 세계적인 아티스트 26명이 참여해 햇살, 눈, 비 안개, 뇌우 등을 매개체로 작업을 진행했다. 날씨를 사진과 촉각, 청각을 살린 설치작품 170여 점으로 만나볼 수 있다. 날씨는 오랫동안 예술, 문학, 패셜, 디자인뿐 아니라 삶을 이루는 대부분 영역에서 원동력이 되어 왔다.

    이번 디뮤지엄의 '웨더' 전시는 “날씨가 말을 걸다”, “날씨와 대화하다”, “날씨를 기억하다”로 총 3개의 챕터로 구성됐다. 모든 전시는 한 권의 수필집처럼 구성되었으며 작가의 이야기가 담긴 작품을 감각적으로 경험하며 또한 익숙한 일상의 순간이 지닌 특별한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이번 전시의 주목할 점이다.

    특히 '웨더'는 그 인기에 힘입어 디뮤지엄과 스페이스오디티가 함께 전시 OST 제작까지 이어졌다. 전시 OST를 제작한 것은 국내 최초의 일이기도 하다. '웨더' OST는 총 4명의 아티스트인 세이수미(Say Sue Me), 오존(O3ohn), 오르내 림(OLNL)&히피는 집시였다, 이진아가 참여했다. 해당 아티스트는 전시를 직접 관람하고 영감을 얻어 각자 인상 깊었던 날씨를 선정해 노래로 만들었다.

     

    ▲웨더 OST LP ©디뮤지엄

     ‘웨더: 오늘, 당신의 날씨는 어떤가요?’ OST는 지난 9월 1일 디지털 싱글로 발매되었으며 파란 컬러가 돋보이는 한정한 컬러 LP 음반으로도 출시됐다. 웨더 LP 음반은 300장 한정으로 온라인 예약은 이미 매진됐고 디뮤지엄 뮤지엄샵에서 소량 판매 중이다.

    지난 1일 발매한 '웨더' OST는 전시장 입구에서도 감상이 가능하다. '웨더' 전시장 입구에는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곡 제목과 뮤직비디오가 반복적으로 재생된다. OST를 들려줄 스피커로는 영국 하이파이 스피커 브랜드 바워스앤윌킨스(Bowers&Wilkins, 이하 B&W)의 무선스피커 A7이 담당한다.

    ▲ B&W A7

    B&W A7은 작은 크기지만 본격적인 스트리밍 하이파이 사운드를 구현하는 무선 오디오다. 애플 에어플레이를 지원해 무선으로도 고품질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다. 전시장 측면에 스피커가 배치되었지만 A7은 풍부한 중저음이 인상적이다. B&W A7은 6인치 케블라 서브우퍼와 4개의 스테레오 드라이버를 통해 '웨더' OST의 감동을 전하기에 충분한 사운드를 구현한다.

    ‘웨더’ OST를 입장을 하면서 감상했다면 전시장을 나온 후 디뮤지엄 아트숍에서도 ‘웨더’ OST를 감상할 수 있다. 아트숍에서는 동일한 B&W의 전천후 아웃도어 스피커 ‘AM-1’이 멀티시스템으로 구성됐다.

    ▲ B&W AM-1

    B&W AM-1은 카페나 호텔은 물론 방수기능을 지녀 욕실이나 보트, 야외에 설치할 수 있는 전천후 스피커다. 콤팩트한 크기에 가로세로 모두 설치할 수 있고 스피커 방향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어 설치 유연성이 상당히 뛰어나다. 크기는 작지만 선명하면서 익사이팅한 사운드로 역시 B&W의 사운드라는 생각이 든다.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로 출시되며 뛰어난 설치 유연성으로 눈에 잘 띄지 않아 특히 전시장에 잘 어울린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하이파이 스피커 브랜드 B&W 및 매킨토시, 린(Linn) 등의 국내 수입을 맡은 로이코(Royco)는 다양한 전시 및 문화 활동에 참여해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전시 공간에 자사의 스피커를 설치해 더욱 나은 사운드 퀄리티를 전해주고 있는 것.

    로이코 정민석 팀장은 “전시회에 놓인 B&W 스피커의 퍼포먼스를 감상하면 관람객은 물론 전시 관계자분들도 확실한 만족감을 전달해주셔서 기쁘다”며, “국내 최초로 <웨더: 오늘, 당신의 날씨는 어떤가요?>라는 전시 OST가 출시된 만큼 직접 디뮤지엄에 방문해 B&W 스피커로 OST를 즐기시는걸 추천드린다”고 밝혔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1214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