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재테크 ‘부자 따라하기’…코스닥·빌딩·상가 비중 ‘UP'


  • 정수남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8-15 06:06:08

    -주식 투자비중 크게 줄여…1년전 절반수준으로
    -현금·예적금 비율 감소…채권과 신탁 비중 늘려
    -부동산 유력투자처…“향후 높은 수익 어려울것”
    -고수익 투자처로 국내 펀드·신탁 간접투자 지목

    국내 부자들은 금수저도 있지만 치열한 노력으로 재산을 모으거나, 시행착오를 겪고 혹은 독학으로 각종 재테크를 통해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다. 이들 부자의 최근 재테크 방법을 분석하면 하반기 투자 방향이 나온다.

    15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최근 내놓은 ‘한국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부자들은 지난 1년간 자산에서 주식 투자 비중을 큰 폭으로 줄인 것으로 집계됐다.

    실제 금융자산 10억원 이상 부자의 금융자산 포트폴리오 가운데 주식 비중은 올해 11.8%로 1년 전(20.4%)의 절반 수준이다.

    이는 이 연구소가 조사를 시작한 2012년 이후 가장 낮은 것이다.

    같은 기간 현금·예적금 비율은 51%로 2.1%포인트 감소한 반면, 채권·신탁이나 투자·저축성보험의 비중은 소폭 늘었다.

    부자들은 지난 1년간 자산에서 주식 투자 비중을 큰 폭으로 줄였다. 서울의 대표 부촌인 청담동과 압구정 일대.

    이는 부자들이 최근 1년간 안정적 수익이나 유동성 확보에 주력했다는 뜻이라고 연구소는 분석했다.

    부자들은 향후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는 유망 투자처로 여전히 부동산을 꼽았다.

    부자들 29%는 ‘국내 부동산’을 투자처로 꼽았다. 이는 1년 전의 32%보다는 다소 하락한 것이다.

    이들은 “향후 부동산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을 거두기 어려울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응답 비중은 1년 전 69%에서 73%로 증가했다.

    진보 정권의 부동산 안정 대책이 시간이 갈수록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한 것이며, 진보 정부가 최소10년은 지속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이들은 부동산자산 포트폴리오에 대해 거주용 주택·아파트·오피스텔 45.9%, 투자용 주택·아파트·오피스텔 20.6%, 빌딩·상가 21.3%, 토지·임야 12.1% 순으로 들었다.

    총자산이 많을수록 투자용 부동산 비중이 높았으며, 빌딩과 상가의 비중이 크게 올라갔다.

    아울러 부자들은 새로운 고수익 투자처로 국내펀드와 신탁 등 간접투자을 선택했다. 이중에서도 소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사모펀드 투자가 38.5%로 전년보다 22%포인트 급등했다.

    부자들의 주식 총평가액은 평균 3억6000만원으로, 주식 보유 일반 투자자(3400만원)와 차이를 나타냈다.

    이를 종목별로 보면 성장주 투자 비중은 62%로, 내재가치 대비 저평가된 주식인 가치주(42%)보다 높았다. 시장별로는 코스닥 시장에 투자하는 비율(77%)이 코스피 시장 투자 비율(76%)을 상회했다.

    이 역시 정부가 독일처럼 대기업 대신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 체제 구축을 추진한데 따른 것으로 연구소 측은 진단했다.

    외화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부자 비중은 21.5%이었으며, 보유 외화자산으로는 해외주식 등 직접투자(10%), 외화예적금 등 금융상품(9.3%), 외화현금(9%), 해외 부동산(2.5%) 등 순이었다.

    금융자산 50억원 이상 부자의 외화자산 보유 비중은 43.7%로 금융자산 50억원 미만 부자(17.3%)를 크게 웃돌았다.

    연금상품을 보유한 부자의 비중은 78.7%로, 연금보험(71%), 연금펀드(20.8%), 개인형퇴직연금(14.8%), 연금신탁(13.3%) 순이었다.

    부자들은 암호화폐 투자 경험률(24%)이 일반 투자자(14%)보다 높았다. 다만, 앞으로 암호화폐에 투자할 의향이 있는 부자 비중은 2%에 그쳤다.

    이는 세계 고자산(29%)와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 고자산가(52%)들이 암호화폐 투자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점과 대비된다고 연구소 측은 강조했다.

    국내 부자들은 “현재 세금 납부액이 재무적으로 부담(60%)”이라며 국내 세금이 과도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부동산 처분은 세금 부담이 원인이다. 가업승계 시에도 과도한 세금이 부담”이라며 “세금 문제는 부자뿐만이 아니라 서민들의 자산관리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베타뉴스 정수남 (perec@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9519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