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가격, 완성도, 성능 3박자 갖춘 인터넷 공유기, 아이피타임 A304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5-10 18:30:02

     

    인터넷 보급과 더불어 각 가정과 사무실에 꼭 설치해야 했던 필수품을 꼽으라면 당연하게도 대부분의 이들이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를 떠올릴 것이다. 이것은 모바일 기기의 증가로 인해 그 필요성은 더욱 더 증대하게 되었다.

    이에프엠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 브랜드는 이러한 시류에 맞물려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꾸준히 출시함으로써 국내 네트워크 시장에 큰 입지를 가지고 있고 또 이에 멈추지 않고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아이피타임 브랜드로 내놓은 A304는 가격대 성능비를 중시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들의 기능을 끌어안으면서 최신 무선 규격인 IEEE 802.11ac 규격을 지원해 5Ghz(433Mbps) + 2.4Ghz(300Mbps) 듀얼밴드, 최대 750M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갖춘 제품이다.

    ■ 아이피타임 스타일 그대로



    아이피타임 A304는 완숙해진 고유의 ‘큐브’ 디자인 계보를 그대로 이어가는 외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 형태는 이제 전통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는 부분으로 화이트톤의 무광 재질 케이스 산뜻한 느낌을 주며 이제 이러한 디자인 자체가 아이피타임만의 아이덴디티가 됐다.

    제품 상단에는 5dBi 스펙의 안테나가 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의 한 개는 5GHz를, 양쪽의 두개는 2.4GHz를 지원하는 듀얼밴드로 구성됐다. 최신의 802.11ac는 물론이고 802.11a/b/g/n를 모두 지원하여 폭넓은 호환성을 제공하며, 각 안테나는 회전 반경이 표시되어 수월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공유기의 작동 동작 상황을 알려주는 아이콘이 배치되어 있으며 운영 형태에 따라 LED가 발광하도록 디자인 됐다.

    제품의 후면으로는 실질적인 연결을 위한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으며 WAN 단자 1개, 내부 이더넷 입력 단자 4개, 전원 단자가 위치하고 있으며 반대편에는 RST/WPS 버튼이 위치하고 있으며 10초 이상 길게 누를 경우 공유기가 리셋되며, 1초 정도 누를 경우 WPS(Wi-Fi Protected Setup) 설정이 이뤄진다.

    바닥면은 촘촘한 원형 홀을 통해 공기가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디자인되어 있어 미끄럼방지 패드는 말 그대로 미끄럼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일정 높이를 유지하여 공유기에 대류효과를 통해 차가운 공기를 제공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보급형 제품이지만 이 제품은 가로 설치가 힘든 환경에서는 세로 설치가 가능하도록 크래들도 기본 제공하고 있으며 단단한 형태로 쉽게 스탠드 형태로 설치가 가능하다.

    ■ 리얼텍 SoC를 통한 안정성과 다양한 기능

    아이피타임 A304는 리얼텍사의 RTL8881 Soc를 기반으로 설계됐다. 고성능 520MHz RISC의 CPU를 기반으로 저전력 중심의 802.11ac 듀얼 밴드 AP 라우터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프로세서로 보급형 공유기로써 부족함이 없는 스펙을 갖추고 있다. 아이피타임 A304는 여기에 32MB의 메모리를 갖추고 있어 여유로운 제원을 뽐낸다.

    또한 네트워크 설정에 어려움을 가지는 사용자에 대해서는 배려하여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기반으로 쉽게 네트워크 설정을 할 수 있는 설치도우미를 제공한다. 설치도우미 프로그램을 iptime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거나 아이피타임 모바일 매니저(ipTIME Mobile Manager) 앱을 설치해 사용이 가능하다.

    실 사용에 있어 유선랜을 통한 테스트에서도 양호한 결과물을 보여준다. 기가 라이트 환경에서의 테스트에서도 안정적이고 높은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어 보다 향상된 인터넷 속도를 제공한다.

    물론 유무선 공유기 사용에 있어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부분은 Wi-Fi를 통한 무선 인터넷일 것이다. 아이피타임 A304에서 2.4GHz와 5GHz의 속도 체크는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보여주며 빠르게 인터넷에 접속하거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거나 업로드 할 수 있다.

    ■ 다양해진 기능, 손쉬운 환경을 제공하는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

    인터넷 공유기 전문 브랜드 아이피타임에서 새롭게 출시한 아이피타임 A304 인터넷 공유기는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리얼텍사의 고성능 네트워크 프로세서와 2T2R 방식에 4dBi 고감도 안테나를 적용하여 무선 속도와 거리는 물론, 설치 시 편의성을 강점으로 출시한 제품이다.

    지금까지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라고 정의 내리고, 활용했던 것이 단순히 무선 기능을 포함하고,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PC를 늘리는 위한 용도가 아닌 스마트폰과 IP TV 등 좀 더 생활에 가깝고, 빈번하게 사용하도록 그 안전성과 호환성을 높이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물론, 컴퓨터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에게 누구나 쉽게 사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편리한 설치 방법과 차후 펌웨어 업데이트와 같은 관리를 보다 쉽게 만든 것은 오늘 만나본 아이피타임 A304의 최대 강점이기도 하다. 그런 만큼,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첫 사용자라면 아이피타임의 이번 신제품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