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젊고 유능 인재 필요” 권오준 포스코 회장 사의


  • 이동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4-18 15:34:18

    18일 임시이사회에 의사 표명…포스코, 차기 CEO 선임절차 착수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임시이사회에서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포스코는 차기CEO 선임절차에 돌입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권오준 회장은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임시이사회에서 “100년 기업 포스코를 만들기 위해서는 젊고 유능한 인재가 CEO를 맡는게 좋겠다는 생각으로 사내외 이사진들에게 사의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날 이사회에서는 CEO 선임의 첫 단계인 CEO 승계 카운슬을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18일 오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임시이사회에서 사의를 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승계 카운슬 1차 회의가 열리는 내주초에 향후 CEO 선임 절차와 구체적인 방법 등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CEO 승계 카운슬은 이사회 의장과 전문위원회 위원장 등 사외이사 5명과 현직 CEO로 구성되며, 기존 내부 핵심 인재 육성 시스템을 통해 육성된 내부 인재와 함께 외부 서치 펌(Search Firm) 등에서 외부인재를 발굴해 이사회에 제안한다.

    포스코는 2000년 민영화 이후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지배구조를 구축해 왔는데, 포스코의 대표이사 회장은 CEO 승계 카운슬을 구성해 후보군을 발굴하고, 사외이사가 중심이 되는 이사회에서 자격심사 대상을 선정한 다음, 사외이사 전원이 참여하는 CEO 후보추천위원회에서 후보군의 자격을 심사하게 된다.

    이후 이사회를 다시 개최해 후보를 확정하고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 회장이 되는 사내이사를 선임한다. 주총 후 열리는 이사회에서 대표이사 회장을 선임하면 총 6단계의 절차가 마무리된다.

    정상적인 CEO 선임시에는 주주총회 개최 3개월전부터 CEO 선임절차가 진행되지만, 이번에는 업무공백이 우려되는 특수한 상황이어서 선임 기간 단축이 불가피한 상태다.

    포스코는 승계 카운슬이나 이사회 등 각종 의사기구를 빈번히 가동해 최적의 후보를 찾아내고, 가급적 빠른 시간내에 임시주총을 통해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베타뉴스 이동희 기자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4148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