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너도나도 속 터지는 인터넷 음영지역, 아이피타임 링-기가로 뚫어라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2-06 15:06:32

    넓은 회의실 안이나 카페나 음식점에서 제공하는 무선 인터넷을 이용해본 사람 대부분이 공감하는 사항이 자리다. 어떤 자리에서는 연결이 수월한 것 같더니만 다음번 방문 시 다른 자리에 앉았더니 연결이 수월하지 않다.

    2개 이상의 층을 사용하는 공공장소의 경우 층별로 공유기를 설치해보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 음영지역 해소를 위한 와이파이 증폭기가 있지만 많은 사람이 지나다니는 장소인지라 한가운데 해당 제품을 설치하기도 난감한 상황이다.

    건물 내/외벽, 혹은 천장에 설치할 수 있는 공유기나 증폭기가 없는 건 아니지만, 가격이나 설치 절차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다. 음식점이나 카페의 경유 서비스 음영지역에 대한 양해를 구한다손 치더라도 사무실의 경우 업무를 위해 반드시 설치가 필요한 상황.

    위와 같은 상황을 부담 없이 해결할 해답으로 이에프엠네트웍스가 '아이피타임 링-기가(ipTIME Ring-GIGA)’ 를 선보였다. 설치 난이도는 낮추고 성능은 높인 제품으로 천장이나 벽 어디에나 쉽게 위치해 무선 인터넷 음영지역을 해소하는 제품이다.


    ■ 순백의 원형 디자인에 더해진 강력한 성능

    ▲ 환경에 자연스럽게 녹아 드는 원형 디자인

    링-기가는 지난 2016년 선보인 '링(Ring)'의 후속 모델로 지난 제품의 디자인을 계승 둥그런 원형 설계를 하고 있다. 마치 등이나 센서의 모양새로 벽이나 천장, 어디에 자리해도 자연스레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디자인을 갖췄다.

    ▲ 설치가 보다 용이하게 분리형 거치대를 함께 제공한다

    책상이나 널찍한 테이블과 같이 평평한 곳에 올려두고 사용하는 일반적인 공유기와는 다른 형태의 설치 방식을 취하고 있는 링-기가는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설치할 수 있도록 전용 거치대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3개로 이루어진 고정부와 나사 구멍은 기본 구성품에 포함된 칼블럭과 나사를 이용해 설치 위치의 재질에 따라 이용하면 단단히 고정된다.

    ▲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는 하단부

    제품 동작에 필요한 하단의 포트들은 간단한 구성을 하고 있다. 48V 전용 어댑터를 사용해 전원을 인가하는 방법과 PoE(Power over Ethernet, 이더넷 전원 장치) 두 가지를 지원한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링-기가 기본 구성품에 전원 장치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두 가지 방식 중 설치 상황에 맞는 전원 장치를 함께 구매해야 제품 사용이 가능하다.

    ▲ 전력공급은 PoE 지원 허브나 전용 어댑터로 가능하다

    물론 기존에 사용 중인 허브가 PoE기능을 지원한다면 랜 선만 연결해 주면 사용준비 끝이다. PoE 기능을 지원하는 허브가 없더라도 인젝터를 사용하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PoE 인젝터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랜 선에 링-기가 작동에 필요한 전원을 더 해 전달해 줄 수 있는 제품이다.

    ▲ 두 개의 칩셋을 품은 링-기가의 내부

    링-기가를 구성하고 핵심 칩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중앙에 가장 크게 자리하고 있는 리얼텍(Realtek) RTL8197FS이 무선 2.4GHz 300Mbps 속도를 비롯한 전반적인 신호 처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RTL8812BRH은 5GHz 867Mbps를, RTL8211F이 기가비트 유선 랜 처리를 담당하고 있다.

    ▲ 다중 접속에 더욱 강한 MU-MIMO 기능을 지원한다

    이전 세대 링과 가장 큰 차이는 MU-MIMO(Multi User-MIMO) 지원이다. MU-MIMO는 복수의 사용자가 하나의 AP에 몰렸을 때 속도가 급감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보인 기술로 AP와 사용하는 기기 모두가 MU-MIMO를 지원하는 경우 다수의 사용자가 몰리더라도 빠른 속도를 제공 받을 수 있기에 커피숍 등 인파가 많은 환경이라도 인터넷 속도의 느려짐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 부담 없이 즐기는 초고속 인터넷, 링-기가

    금액과 설치에 대한 부담감, 두 가지 문제가 맞물려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없는 걸까?"라는 의문을 가질 때 즈음인 지난 2016년, 이에프엠네트웍스는 아이피타임 링(ipTIME Ring)을 선보였다.

    가벼운 무게로 원하는 벽이나 천장에 손쉽게 장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위에 나열된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 여기에 기가비트 유선 랜을 이용한 고속 통신에 대응하며 MU-MIMO를 제공해 복수 사용자들 모두를 만족시키는 링-기가. 부담 없는 초고속 인터넷을 원한다면 링-기가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0696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