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이피타임 A8ns-M, 높은 무선성능과 MU-MIMO 갖춘 공유기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2-27 11:13:22

    요즘 네트워크 관련업계는 커다란 변화를 맞고 있다. 스마트폰이 일으킨 변화가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까지 확대되면서 데이터 요구가 폭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IPTV는 4K해상도까지 올라가고 각종 멀티미디어는 고화질, 고음질을 극한까지 추구한다. 이 상황에서 데이터는 종래의 메가 단위에서 벗어난 기가 단위로 재편되는 중이다. 따라서 더욱 빠른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해주는 프리미엄급 공유기가 필수품이 되어간다.



    프리미엄급 공유기는 무엇보다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전송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기가급 속도를 자랑하는 유선랜 속도를 잘 받쳐주면서도 와이파이를 통해 비슷한 속도의 무선 네트워크를 공급해야 한다. 또한 접속한 사용자와 사용 기기가 많아져도 최대한 각 기기에 불편없는 속도를 분배해야 한다. 그만큼 최신 기술을 채택하고 발전된 기능을 선보여야 하는 것이 이 제품군이다.

    최고 성능과 멋진 기능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지갑을 열 준비가 된 사용자를 겨냥한 제품으로서 프리미엄급 공유기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이번에 이에프엠네크웍스에서 새로 내놓은 아이피타임 A8ns-M를 써보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과연 이 제품은 어떤 사용자에게 알맞으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자.


    디자인 - 산뜻한 라운딩 사각형, 방열을 중시한 설계



    아이피타임 A8ns-M은 아이피타임 시리즈에 적용되는 차세대 디자인 언어를 계승했다. 세부 모양에서 화이트톤 플라스틱 재질과 미니멀리즘이란 형태를 이어가면서도 제품 특성에 따른 변화도 약간 가해서 보다 기능적인 역할을 잘 하도록 배려했다. 전체적으로는 산뜻한 느낌으로 실내 인테리어에 어울릴 수 있게 설계되었다. 라운딩 직사각형이 기본적 형태이다.




    제품 윗면 오른쪽 아래에 영문으로 제품명이 인쇄되었다. 왼쪽에는 상태 표시하는 LED 패널이 있어 전원을 비롯해 공유기의 각종 동작을 표시한다. 아이콘 방식이며 한줄로 배치되어 주시성이 놓다. 네 모서리에는 1개씩 5dBi 안테나 총 4개가 장착되어 있다. 윗면 왼쪽에는 작은 냉각용 패턴홀이 마련되어 방열기능을 한다. 아래쪽에는 세워쓸 수 있는 도킹 가이드 장착을 위한 세로 홀이 크게 마련되어 있다.




    바닥면에는 왼쪽에 무늬 패턴으로 방열 구멍이 나 있다. 바닥 아래쪽 네 모서리에 고무받침이 있어 전체를 바닥에서 약간 띄운다. 따라서 공기를 바닥면에서 더 잘 빨아들일 수 있다. 바닥의 차가운 공기가 대류효과로 흡수되어 윗면 냉각팬과 냉각홀을 통해 통해 위로 배출되는 구조이다.



    제품 후면에 주요기능을 위한 단자가 집중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왼쪽부터 보면 와이파이와 LED를 켜고 끌 수 있는 토글 스위치가 있다. 와이파이가 필요없는 상황이나 취침 등을 위한 방해금지 등에 아주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어서 USB 2.0단자 1개, USB 3.0단자 1개가 있어 각종 외장 기기의 파일 공유, 충전 등에 쓸 수 있다.

    그 옆으로는 유선랜 출력 제공 단자 4개와 이더넷 입력 단자 1개가 있다. 단자 안쪽 플라스틱 색깔이 다른데 오렌지색이 인터넷 출력, 노란색이 입력단자이다. WPS단자, 리셋홀, 어댑터 전원 입력 단자가 나란히 늘어서 있다. 외부 연결부의 집중적인 배치로 조절이 쉽고 선 정리도 간편하다.


    성능 - 높은 무선전송능력, MU-MIMO 기능 탑재

     

    아이피타임 A8ns-M는 프리미엄급 제품으로 무선 전송능력을 중시한 제품이다. 주요특징으로 유선랜은 기가비트랜을 지원하며 무선 네트워크는 802.11ac를 지원하는데 AC2600 무선랜을 갖췄다. 4Tx-4Rx로 4개의 안테나가 동시에 2.4Ghz와 5Ghz 신호를 송수신하기에 무선 전송능력이 매우 높아진다.

    이상적인 최대속도로 2.4Ghz에서 최대 링크 속도 800Mbps를 제공하며 5Ghz에서는 최대 링크 속도 1,733Mbps를 지원한다. 이 두 개를 동시에 지원하므로 최대속도는 2,600Mbps까지 올라간다. 다만 이론적인 속도에 비해 실 사용 속도는 여러 전파 환경 때문에 느리게 나온다.

    연산을 맡은 핵심칩은 미디어텍의 쿼드코어 1.4Ghz칩인 MT7623 SoC를 탑재했다. 여기에 DDR3 256MB 메모리를 추가해서 원활한 성능을 낼 수 있게 배려했다. 5GHz 와이파이 칩셋과 2.4GHz 와이파이 칩셋을 개별탑재했기에 사용할 때 CPU점유율이 적다. 이렇게 빠른 칩 속도와 넓은 메모리는 간이 NAS를 구성했을 때도 처리속도를 빠르게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 제품에는 병목현상을 없애기 위한 MU-MIMO(다중 사용자 다중 입출력) 기술이 적용되었다.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하려고 할 때 일반적으로는 자기 순번을 기다리느라 속도가 느려진다. 다수 사용자를 관리하며 다중 입출력을 하게 되면 이런 병목을 해소하며 여러 기기가 동시에 최대속도로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다.



    관리프로그램도 충실하다. 웹버전과 모바일 기기를 동시에 지원하는 관리 프로그램은 자동 펌웨어 업그레이드 기능으로 최신 상태를 유지하기 편리하다. 버튼을 클릭하고 3분 정도만 지나면 업그레이드가 모두 끝난다.



    이 밖에도 공유기를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공지/광고 기능과 각 기기 IP별로 속도를 제한 할 수 있는 QoS기능도 있다.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 영어에 서툴거나 전문적 관리자가 아닌 사용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제 실제 성능을 측정해보자. 유선랜 전송에서는 기가비트를 지원한다. 따라서 가정용 네트워크에서도 빠른 전송이 가능하다. 기가컴팩트로서 500Mbps로 제한된 속도로 공급되는 라인에서 다운로드는 487Mbps, 업로드 속도가모두 495Mbps이다. 최고속도에 가깝게 나온 결과이다. 지연시간은 6.03ms로 적다. 유선랜 속도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무선랜 속도를 측정해 보자. 모바일 기기에는 삼성 갤럭시S8을 사용했다. 우선 2.4GHz를 측정한 결과를 확인했다. 왼쪽은 1미터 정도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다. 다운로드가 약 109Mbps이며 업로드는 108Mbps이다. 다만 지연속도는 8.70ms으로 주파수 특성을 감안하면 우수한 편이다.

    오른쪽은 3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주파수 특성으로는 거리가 좀 떨어지거나 밀폐된 방에서도 속도가 별로 떨어지지 않는다. 다운로드 속도는 약 304Mbps로 많이 좋아졌고 업로드는 약 438Mbps이다. 다운로드 속도가 오히려 더 좋아지고 업로드 속도 역시 약간만 떨어졌다. 또한 지연시간은 약간 늘어난 12.8ms로 안정성도 좋다.



    이번에는 전송속도와 직진성이 좋은 5GHz 주파수로 측정한 결과값을 보자. 왼쪽이 1미터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다운로드가 304Mbps이고 업로드는 무려 438Mbps에 달한다. 지연속도는 5.16ms로 속도는 매우 높아지고 속도도 우수한 편임을 알 수 있다.

    오른쪽은 3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값이다. 이 주파수 특성은 거리가 떨어지고 밀폐된 방에서 지연시간이 좀 늘어나야 한다. 다운로드는 308Mbps로 약간 좋아졌으며 업로드도 398Mbps로 약간만 줄어들었다. 투과력이 강하지 않고 거리에 약한 주파수이지만 전달력이 잘 유지되었다. 지연속도는 18.2ms로서 좀 떨어졌지만 사용에 큰 문제는 없는 수준이다.



    마전 아이피타임에서 배포한 엔드투엔드 속도측정 도구인 아이피타임 벤치를 이용해보았다. 이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PC등 콘솔은 물론이고 스마트폰에 관련 파일을 설치하면 각 기기 사이를 다니는 데이터 속도를 빠르게 측정해서 결과값으로 표시한다.



    유선랜으로 연결한 데스크탑과 5Ghz AP로 연결한 갤럭시S8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는 엔드포인트로 삼아 측정했다. 평균속도가 504Mbps로 나왔는데 기가 컴팩트 최고속도 제한이 500Mbps이므로 최고 속도로 데이터가 전송됨을 알 수 있다.



    시험삼아 콘솔 기기인 데스크탑과 데스크탑 사이를 측정했다. 유선랜 기기 사이에 측정된 결과이기에 매우 빠른 속도를 나나타낸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의 자체 전송능력도 시험해볼 수 있다. 한 대의 갤럭시S8사이를 루프백 시켜 본 결과값이다. 이런 식으로 여러 측정에 이용할 수 있다.


    활용 - 좋은 성능으로 간이NAS, 미디어 서버기능 지원

    아이피타임 A8004NS-M에 내장된 2개의 USB 포트는 USB를 지원하는 각종 디바이스를 연결해서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다. 외장 메모리나 외장HDD 같은 기기를 연결하면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TV등에 연결하는 미디어 서버로도 사용 가능하며 USB를 쓰는 기기 충전에도 사용할 수 있다.

    관리 메뉴에서 관련 기능을 활성화시켜야 하는데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 설정하기 쉽다. 또한 이 관리모드는 모바일 앱을 이용할 수도 있다.




    관리모드에서 세팅을 마치고 스마트폰에서 ipDisk앱을 내려받으면 사용준비가 끝난다. 안드로이드폰은 구글플레이, 아이폰이라면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앱을 실행시키고 NAS기능을 통해 URL과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준비는 완료된다.



    이후 USB에 연결된 외장 저장장치에 담긴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표시된 파일을 터치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앱 자체재생기나 외부 앱을 선택해 재생할 수 있다.

    사진이나 음악은 자체 앱 재생기를 통하면 빠르게 재생할 수 있다. ipDISK 자체 재생기도 인터페이스와 기능은이 상당히 좋아서 사용하기 편리하다.



    강력한 성능과 빠른 네트워크 속도로 인해 동영상 접근속도가 좋다. 고해상도 영상도 기다리는 시간없이 빨리 재생된다. 동영상을 불러왔을 때나 처음을 건너뛰고 중간 부분부터 재생하는 스킵모드를 써도 원하는 부분을 빠르게 찾아 재생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집에 DNLA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TV가 있으면 미디어서버 기능을 이용해 스마트TV에서 직접 네트워크를 통해 저장 장치 안에 있는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다. 따라서 콘텐츠를 재생하는 데 PC나 태블릿 같은 다른 기기를 이용할 필요가 없이 이 기능을 지원하는 TV만 켜면 바로 콘텐츠 감상이 가능하다.


    관리 프로그램에서 미디어 서버 기능을 세팅하고 폴더를 지정하면 사진, 음악,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스마트TV에서 직접 파일을 불러내 재생하기에 거치는 기기가 적어 지연시간이 적고 편리한 감상 경험을 맛볼 수 있다.


    총평 - 높은 무선성능과 MU-MIMO 기능을 갖췄다

     

    빠른 속도와 좋은 안정성은 모든 공유기 성능의 기본이다. 그렇지만 단순히 가격만 높다고 성능이 갖춰지는 건 아니다. 최신 하드웨어 기술 적용과 그에 맞는 소프트웨어 세팅이 된 제품이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성능을 낸다. 프리미엄급 제품에서는 특히 신기술과 그에 발빠른 움직임이 중요하다.

    아이피타임 A8ns-M는 무선 네트워크의 전달력과 전송속도를 중시한 제품이다. MU-MIMO 기능으로 개별 기기기의 체감속도를 극대화시키고 USB 포트 2개를 지원해서 활용성도 매우 좋다.





    여기에 와이파이 기능과 LED 기능을 켜고 끄는 스위치를 통해 보안성과 가정내 편의성을 더 높였다. 프리미엄 제품의 성능 특성을 지키면서도 자잘한 가정내 편리함도 지켜주는 세심함이 돋보인다. 유무선 전송속도와 활용성에서 최고수준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이 제품은 좋은 선택이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8803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