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VM웨어, 사람-프로세스-기술 중심의 2018년 IT 7대 전망 발표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2-21 17:30:49

    VM웨어(CEO 팻 갤싱어, VMware)가 ‘2018년 IT 7대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VM웨어와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의 최고 정보 책임자(CIO)인 바스크 아이어(Bask Iyer)가 작성한 것으로, 사람, 프로세스, 기술을 중심으로 CIO가 주목해야 할 2018년 IT 시장 전망과 동향을 담았다.

    ▲ 델 테크놀로지스 최고 정보 책임자 바스크 아이어

    바스크 아이어 CIO는 사람, 프로세스, 기술의 세 가지 핵심 요소가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운영돼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일곱 가지 트렌드를 제시했다. 그는 2018년 IT 트렌드로 ▲IT 인재 창구의 확대, ▲IT 업계 커리어의 변화, ▲디지털 혁신을 위한 사고방식 전환, ▲협력기반 프로젝트 활성화, ▲지속적인 학습 환경 조성, ▲애플리케이션 기반 비즈니스 혁신, ▲인공지능의 급성장을 지목했다.
     
    ■ IT 인재 창구의 확대 - 일반적인 교육기관보다 특정 분야에서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커뮤니티 컬리지(전문대학교), 직업학교(National Academy Foundation), 트레이닝 프로그램(Year Up), 독학 등을 통해서 많은 IT 인재가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 IT 업계 커리어의 변화 - 향후 IT업계에서의 커리어는 시장 혹은 기술 동향을 잘 반영하는 전문성에 주목할 것이다. 따라서 보다 많은 CIO들이 CEO 직책에 도전하고, 이런 현상은 IT 기업 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한다.

    ■ 디지털 혁신을 위한 사고방식 전환 - 유연한 사고 방식은 기업의 필수 요소가 될 것이며, 소규모 전략 팀을 구성하고, 다양한 프로젝트의 성패를 기반으로 혁신을 가속화하고자 하는 기업이 증가할 것이다.

    ■ 협력 기반 프로젝트 활성화 - 앞으로 IT 부서는 회사 내 직원 뿐 아니라 외부 고객의 요구 사항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거나 결합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 지속적인 학습 환경 조성 - 시장, 기술이 빠르게 움직임에 따라 IT 팀은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 등 첨단 기술을 숙지한다. 따라서 지역 소재 단과대학이나 온라인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 애플리케이션 기반 비즈니스 혁신 - 기업들은 민첩한 대응력을, DevOps 팀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해 비즈니스가 필요로 하는 요구 사항들을 충족시킬 것이다. 또한 클라우드를 활용한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모바일 앱이 핵심 서비스 모델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 인공지능의 급성장 - 인공지능(AI)을 업무에 활용하는 기업이 증가할 것이며,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해 주요 결정들을 내리고, 실시간 명령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앞당길 것으로 전망한다. 또 지능형 엣지와 인공지능을 결합해 자율 주행, IoT 엣지 디바이스의 성장도 가속화될 것이다.

    전인호 VM웨어 Korea 사장은 “기술과 시장이 매우 빠른 속도로 진화하기 때문에 CIO는 예상치 못 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CIO는 IT 부서가 단순히 최신 기술을 도입하는 것에서 나아가 비즈니스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함께 달성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8598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