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인터뷰

제이씨현, 주머니 속에 들어가는 4K 미니 PC 'ECS 리바 Q' 선보여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2-20 18:24:31

    제이씨현시스템(이하 제이씨현)이 12월 20일 용산 마린칸토에서 자사가 국내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ECS의 신제품을 공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에 공개한 신제품은 주머니 속에 넣어도 부담 없을 정도로 작은 크기의 미니 PC '리바(LIVA) Q'다.

    ECS는 균형 잡힌 메인보드 브랜드로 인지도를 높인 기업으로 이제는 미니 PC 분야에도 진출한 바 있다. 이번에 공개된 신제품 리바 Q는 이런 ECS의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으로 일반적인 미니 PC의 약 1/4 크기로 더욱 깔끔한 데스크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아이템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메인보드만큼이나 제대로 만든 미니 PC

    ▲ ECS는 이미 많은 미니 PC 출시하며 기술력을 쌓아왔다

    ECS는 2014년부터 꾸준히 미니 PC를 출시해 왔다. 초소형 미니 PC를 시작으로 아폴로레이크를 활용한 최근 모델까지, 메인보드의 기술력을 적극 활용해 안정성 높은 미니 PC로 평가받고 있다.

    ▲ 새롭게 출시된 초소형 미니 PC 리바 Q

    ▲ 일반 미니 PC에 비해 약 1/4 크기인 리바 Q

    새롭게 공개된 ECS 리바 Q는 불과 70x70x31.4mm의 크기를 가진 미니 PC로 바지의 뒷주머니 뿐 아니라 어떤 곳이라도 휴대하기 간편한 크기가 인상적인 제품이다. CPU는 '인텔 아폴로 레이크' 기반 프로세서로 내장 그래픽을 통한 4K 해상도 출력이 가능하며 USB 자를 비롯해 유·무선 랜을 비롯해 블루투스 4.1, 마이크로SD(MicroSD) 카드까지 지원하는 올인원 제품이다.

    ▲ 작은 크기임에도 높은 안정성 보장을 위한 냉각팬을 갖췄다

    무엇보다 작은 크기에 발열로 인한 스로틀링을 방지하기 위한 냉각 설계가 인상적이다. 종전 스틱 PC류 제품이나 미니 PC의 경우 단가나 설계의 한계로 인해 발열 해소에 소홀했던 부분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ECS의 리바 Q는 어린아이 손바닥에 올릴만한 크기임에도 별도의 냉각팬을 갖춰 사용 중 발열로 인해 느려지는 스로틀링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 모니터를 켜면 PC가 자동으로 켜지는 HDMI-CEC 기능을 지원한다

    보통 모니터와 본체의 전원은 별개로 생각하지만 ECS 리바 Q는 다르다. HDMI-CEC 기능을 지원해 디스플레이가 켜지면 들어가면, 리바 Q가 자동으로 인지해 함께 전원이 들어가 마치 일체형 PC를 쓰는 것과 같은 경혐을 제공한다.

    ▲ ECS 코리아 박학선 지사장

    ECS 코리아 박학선 지사장은 “ECS는 국내 PC 시장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발표한 리바 Q도 PC 환경을 더욱 개선할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 ECS 아시아 마케팅 담당 세레나 타오

    ECS의 마케팅 총괄 세레나 타오(SERENA TAO) “리바 Q는 ECS의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으로 특별한 제품을 찾는 사용자들도 충분히 만족할 만한 제품”이라며 “작은 크기에도 4K 해상도를 지원해 최근 트랜드에 맞는 고해상도 콘텐츠까지도 소화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제이씨현시스템 메인보드 총괄 여인우 부장

    제이씨현시스템 여인우 부장은 “제이씨현은 그동안 꾸준히 ECS의 제품을 국내 선보이며 인지도를 쌓아왔다. 미니 PC 역시 꾸준히 출시하며 국내 인지도를 높여왔다. 이번에 출시된 ECS 리바 Q는 미니 PC 시장의 방점을 찍을만한 제품”이라고 전했다.

    ■ 미니 PC 시장에 선택의 폭을 넓혀 줄 제품

    ▲ ECS 메인보드와 미니 PC는 제이씨현이 유통과 A/S를 담당하고 있다

    ECS는 메인보드 전문 기업으로 가격 대 성능비 높은 제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여기에 제이씨현이 유통을 담당하면서 브랜드 신뢰도가 한층 상승한 바 있다. 이번 ECS의 새로운 미니 PC는 이전 인텔 아톰 프로세서를 쓴 스틱 PC류와 코어M과 펜티엄 프로세서를 채택한 미니 PC 사이의 중간 포지션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 새로운 선택지로 떠오를 미니 PC ECS 리바 Q

     ECS 리바 Q는 20만 원대 중후반 선에 가격이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바 Q는 이전 스틱 PC류의 성능에 아쉬웠던 사용자나 상위 미니 PC의 가격이 부담스러웠던 이들에게 또 하나의 선택지가 될 만한 제품으로 예상된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8533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