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감원 조직개편…금융소비자 보호 기능 강화


  • 온라인뉴스팀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2-14 11:00:18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 보호 기능 강화와  기능이 중첩된 팀과 부서를 통·폐합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한다.

    14일 발표된 금융감독원의 조직개편안은 ‘파격성’보다 ‘효율성’을 추구한 것으로 분석된다. 은행·중소서민금융·금융투자·보험으로 나뉜 권역별 조직은 기존과 같이 유지하되, 부원장급 임원을 통한 기능별 통합지휘·업무융합 시스템이 새로 도입됐다. 

    금감원이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내세운 핵심 의제는 금융소비자 보호역량 강화다. “기존 권역별 조직체계에서는 부서 간 칸막이가 높고, 금융소비자 보호업무의 중요성이 건전성 감독·검사업무에 비해 희석돼 한계가 있었다”는 게 금감원의 자체적인 평가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부원장보 이하 실무부서 차원에서는 은행·중소서민금융·금융투자·보험의 권역별 체제를 그대로 두되, 은행·중소서민금융 담당 부원장이 전 업권의 건전성 감독·검사 업무를, 시장 담당 부원장이 전 업권의 영업행위 감독·검사 업무를 통할하도록 했다. 직물의 씨줄과 날줄처럼 두 명의 부원장과 네 명의 부원장보가 실무부서의 업무를 ‘크로스 체크’ 하게 되는 셈이다.

    영업행위 감독업무의 중량감이 높아지는 만큼 ‘사전적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이 자연스레 강화될 것으로도 기대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조직의 손과 발에 해당하는 일선 부서의 업무과중이나 건전성 부문 대 영업행위 부문의 신(新) 불통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 ‘숲’(조직 전체)을 관망하는 수석부원장의 권한과 역할 확대가 필요해지는 지점이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수석부원장 산하 ‘업무총괄’ 부문을 ‘전략감독’ 부문으로 개칭하고, 금감원 업무전반에 대한 총괄·조율 기능을 강화했다. 금융그룹감독실, 자금세탁방지실, 연금금융실 등 모든 권역과 관계를 맺고 있는 기능별 부서도 전략감독 부문 아래에 집결시켰다.

    금감원은 조직개편의 큰 그림이 나온 만큼 향후 부서·팀 단위 조직의 통·폐합과 비효율 부서 정리 작업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금융혁신국과 금융상황분석실처럼 다른 부서와 기능이 중복되는 조직을 폐지하고, 점진적으로 대(大)팀제 전환을 꾀한다.

    하지만 금감원의 팀장급 간부 비율이 현재 45%에 이르는 것을 고려하면, 조직 축소 과정에서 일부 잡음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금감원은 금주말 간부워크샵 등을 거쳐 이달 말까지 세부 조직개편안을 확정, 부서장 인사와 함께 단행할 예정이다.


    베타뉴스 온라인뉴스팀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8197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