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이피타임 V508, 부담없고 편리하게 활용하는 유선랜공유기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1-10 11:29:35

    지금 네트워크 장비는 점점 고성능화되고 있다. 업용은 가정용보다 빨라지면서 시장에서 새로운 위치를 만들고 있다. 한편으로는기업용 성능이었던 장비가 가정용으로 변신해서 거실로 들어오는 중이다. 단순히 포장만 바꿔서 들어오는 것은 아니고 그만큼 친숙한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이란 장점을 더해서 만들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분야가 공유기 제품이다. 유무선 공유기는 한 때 가정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았지만, 모바일 시대를 맞아 가정마다 한 대 정도는 있어야 하는 필수장비로 자리 잡았다. 반드시 유무선 공유기의 기능 전부를 쓰지 않는 사용자는 무선공유기 혹은 유선공유기 같은 일부 기능을 전문화시킨 제품을 선택해서 쓰고 있다.



    이 가운데 유선공유기는 가정에 공급되는 인터넷 사업자의 회선 신호를 받아 효과적으로 다른 유선장비에 공급해주는 장치이다. 기본 기능만 보면 스위칭허브와도 비슷하지만 보다 간략회되고 저렴한 가격에 쓸 수 있는 가정용 제품이다. 이번에 이에프엠(EFM) 네트웍스에서 내놓은 아이피타임(ipTime) V508를 직접 사용하며 자세히 알아보았다.



    디자인 - 큐빅 디자인, 후면 8포트 배치



    아이피타임 V508는 아이피타임의 가정용 유무선 공유기 제품과 동일한 디자인 언어인 ‘큐빅’을 채택했다. 라운딩된 흰색 직사각형은 깔끔한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었고 필요한 기능성을 중시했다. 불필요한 장식적 디자인을 자제한 것이 유무선공유기에서 무선안테나를 제거한 형태와 비슷하다.

    윗면 아래쪽에는 상태를 표시하는 패널 아이콘과 함께 안쪽에 숨어있는 LED가 빛을 내는 구조로 되어있다. 윗면 위쪽에는 ipTIME 로고가 프린팅되어 있다. 윗면 오른쪽에는 방열구 역할의 홈이 파여있어 디자인과 기능성을 둘다 만족시킨다.



    측면은 특별한 기능 없이 매끄럽게 다듬어져 있다. 제품 주요 기능이 집중된 후면을 보면 맨 왼쪽에 이더넷 입력단자가 있으며 8개의 이더넷 포트가 있다. 10/100Mbps를 지원하는 포트이며 자동인식기능이 있어 순서대로 꽂을 필요는 없다. 단자 안쪽 플라스틱 색깔로 입력과 출력을 구별해주고 있어 연결과 사용이 편리하다. 가장 오른쪽에는 전원어댑터 연결단자가 위치한다.



    바닥면은 검은 색이며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로 된 받침이 네 모서리에 붙어있다. 나머지 부분은 모두 방열을 위한 구멍이 뚫려 있어 냉각을 통한 안정적인 작동을 돕는다.



    성능 - 100M 광랜급 속도를 안정적으로 뒷받침

    아이피타임 V508는 IP를 공유하는 유선공유기이다. 스위칭허브처럼 내부에서 트래픽을 판별해서 더욱 스마트판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은 아니다. 기계적으로 트래픽을 분배해주는 기기에 가깝다. 기능이 단순하기에 그만큼 저렴하게 만들 수 있고 고장이 날 가능성도 적다.



    이 제품은 64MB의 메모리를 탑재해서 동시에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이 메모리가 적은 공유기에 비해 많은 편이다. 고가 라우터 장비에 탑재된 VPN 서버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외부에서 집이나 회사 네트워크에 접속이 필요할때 보안을 유지하면서도 어디서든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ipDISK기능을 이용하면 연결된 PC의 문서, 사진, 동영상 등의 자료를 멀리서도 쉽게 접근해 사용할 수 있다.



    실제 성능을 측정해보았다. 우선 가정용 기가 인터넷 컴팩트에 연결해서 트래픽 처리 능력을 보았다. 인터넷 공급자에게 전혀 거치지 않고 바로 연결한 수치를 먼저 확인했다. 다운로드가 약 495Mbps, 업로드는 약 484Mbps가 나왔다. 지연시간은 4.53ms이다.



    이번에는 아이피타임 V508를 연결한 후 전송 능력을 측정했다.다운로드는 약 91Mbps, 업로드는 약 96Mbps이다. 원 회선이 지원하는 최대속도인 100Mbps와 비슷하게 나오는 걸 볼 수 있다. 지연시간도 4.05ms로 직접 연결한 결과와 거의 동일하게 나온다. 회선에서 나오는 신호를 최대속도에 가깝게 안정적으로 전달해주는 걸 알 수 있다.



    점점 가정 내에서도 유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제품이 늘어가고 있다. IPTV나 NAS 등은 특히 대량 데이터 처리가 필요하다. 이런 기기에 효율적으로 속도를 분배하고 관리하게 위해서는 무선 네트워크 보다는 유선으로 안정적인 망을 구축하는 게 좋다.



    아이피타임 V508은 가정이나 작은 사무실 등에서 유선랜 기기를 많이 이용할 때 한정된 인터넷 회선을 잘 분배해 최대의 효과를 내 주는 데 좋다. 이에프엠 네트웍스의 특징인 친절한 한글 매뉴얼과 주기적인 펌웨어 업그레이드, 편리한 관리 지원도 장점이다. 쉬운 사용법을 가진 유선랜 공유기를 원하는 사용자라면 눈여겨 보도록 하자.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6325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