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마트, 모바일 앱 통해 개인별 맞춤형 쇼핑정보 제공


  • 박지수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0-16 09:17:19

    이마트앱, 맞춤형 쇼핑정보 제공하는 개인화 서비스 19일 첫 선
    '추천해요', '자주사요' 등 고객관계관리(CRM) 빅데이터 활용해 서비스 고도화

    [베타뉴스 박지수 기자] 이마트는 오는 19일부터 이마트앱(App)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쇼핑정보를 알려주는 '이마트의 제안'을 선보인다.

    이마트의 제안에 대해 16일 이마트는 "고객의 쇼핑을 분석해 관심 있을 만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화된 쇼핑 컨시어지 서비스"라고 소개했다.

    ▲이마트의 제안. ©이마트

    이마트가 축적한 구매이력 등 고객관계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 중 대표 메뉴인 '추천해요'는 행사상품 중 해당 고객의 구매빈도가 높은 카테고리의 10개 상품을 선정해 맞춤형 리스트를 알려준다.

    만약, 해당 고객에게 제공될 상품이 10개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동일 연령대가 자주 구매하는 카테고리의 행사상품들을 선정해 보여준다.

    이마트 매장과 이마트몰에서 자주 구매한 상품들을 보여주는 '자주사요'와 모바일 전단 상품 중 미리 찜해두었던 상품들을 보여주는 '찜했어요' 서비스 등 기능도 강화했다.

    또 고객별로 선호하는 신용카드를 설정(최대 3종)하면 해당기간 진행 중인 카드사별 행사내용을 제공하여 혜택을 빠짐없이 챙길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00카드로 유아용품을 주로 구매하는 고객이 이마트의 제안에 들어가게 되면 기저귀나 분유 카테고리의 행사상품들이 우선적으로 알려주며, 00카드로 혜택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이마트가 이마트앱의 고도화에 나서는 까닭은 편리성 제고를 통해 활용 고객을 늘려  충성도 높은 단골 고객군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이마트가 지난 9월 이마트앱을 사용한 고객을 분석해 본 결과 월 4회 이상 이마트 매장을 이용한 고객의 비중이 42%에 달한다.

    이마트는 이마트의 제안을 통한 쇼핑기능 강화뿐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 보강을 통해서도 이마트앱 활용 고객 확대에 나서고 있다.

    올해 1월에는 영수증을 종이로 출력하는 대신 이마트 앱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4월에는 '생활의 발명', '웹드라마' 등 이마트 영상 전용 서비스인 '이마트 TV'를 추가했다.
     
    또한, 이마트 매장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이마트 뮤직' 서비스는 새롭게 새단장했으며, 일부 고객들의 요청을 반영해 벨소리 내려받기 기능까지 추가했다.

    이와 같은 서비스 신규 출시 및 강화를 통해 이마트 앱의 사용자수는 올해 상반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1% 가량 증가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개인화 서비스를 통해 증가율이 15%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성준 이마트 브랜드마케팅팀 팀장은 "고객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인화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스마트한 이마트 매장 쇼핑 도우미가 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베타뉴스 박지수 (pj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5296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