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포인트만 콕!...발표 직전 '아이폰X' 루머 총정리


  • 박은주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9-12 18:15:52

    애플이 오는 12일(한국시간 13일) 스페셜 이벤트를 통해 차기 아이폰을 발표한다.

    하지만 발표 직전에도 불구하고 아이폰8, 아이폰X 등 명칭을 시작해 각종 예측이 난무하고 있다.

    베타뉴스가 통칭 ‘아이폰X’이라 불리는 차기작에 대한 각종 예측을 ‘포인트’로 콕 찝어봤다.

    우선 이번 이벤트에서는 차기 아이폰 시리즈 세 모델이 발표될 전망이다. 전작인 아이폰7 시리즈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아이폰8'과 '아이폰8플러스', 그리고 아이폰 탄생 10주년 기념 모델인 '아이폰X'다.

    <이미지 출처 : 사진 출처 : DetroitBORG/YouTube>

    아이폰X
    차기작 세 모델 중에 가장 주목을 끄는 모델은 ‘아이폰X’다. 정식 명칭이 아이폰8이 아닌 아이폰X가 될 것이란 관측은 불과 3일 전에 나온 것이다.

    이를 암시하는 문구가 최근 공개된 iOS11 개발자용 골든마스터(GM) 버전에서 발견됐기 때문이다. 아이폰X란 명칭이 붙은 배경은 이 모델이 아이폰 탄생 10주년 기념작이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전면부는 대부분 아이폰 최초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로 채워지며 이로 인해 베젤이 거의 없어지고 기존의 홈버튼이 사라진다.

    상단부에는 각종 센서가 탑재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는 홍채 센서 2개, 상하로 구분된 적외선 센서, 그리고 페이스타임 카메라 등이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본체 크기는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의 중간 크기지만 화면은 OLED 디스플레이 장착으로 인해 두 모델보다 더 커질 전망이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5.8인치,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1,125 × 2,436로 예측되고 있다.

    아이폰X에는 기존 홈버튼에 적용된 ‘지문 인식’ 대신 얼굴 인식 기능인 '페이스 ID'가 장착된다. 적외선으로 얼굴을 입체적으로 스캔해 페이스타임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과 함께 인증하는 방식이다.

    전원(잠금)버튼이 '사이드 버튼'으로 바뀌면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전망이다. 2번 연속으로 길게 누르면 애플페이의 카드 정보가 표시되며 결제시 2회 연속 탭으로 승인된다. 한번 길게 누르면 음성 비서인 시리(Siri)가 실행된다. 또 홈버튼이 없어지는 대신 '소프트웨어 바'라는 새로운 제스처 인식 기능이 장착된다.

    이번 아이폰X에는 새롭게 무선 충전 기능이 포함된다. 다만 이번 iOS 11 GM 버전에는 이에 필요한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즉, 아이폰X를 구입하더라도 당장은 무선 충전이 불가능하며 OS가 'iOS 11.1'으로 업데이트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심장부에는 대만 TSMC가 독점 공급하는 A11 칩 프로세서가 장착된다. 총 6코어 가운데 2코어는 몬순(Monsoon)이라는 이름의 고성능 코어이며 4코어는 미스트랄(Mistral)이라는 저전력 코어로 알려졌다.

    아이폰X의 메모리(RAM)은 아이폰7플러스와 같은 3GB다. 스토리지 용량은 64GB / 256GB / 512GB 총 세 가지다.

    배터리 용량은 2,700mAh로 아이폰7플러스보다 200mAh 적다. 하지만 L자 형의 2층식 로직 보드로 배치, 전력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배터리 지속 시간이 이전보다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색상은 현재의 6색에서 절반으로 줄어든 3가지로 전개될 예정이다. 이 세 가지는 블랙, 화이트, 골드의 3색인데 베젤 부분은 블랙으로 통일된다. 또 일각에서는 골드 색상이 '코퍼 골드'나 '브러시 골드'가 될 것이란 예상도 나오고 있다.

    가격은 가장 저렴한 64GB 모델이라도 1,000달러 정도로 비싸질 전망이다. OLED 디스플레이와 3D 센서 등 첨단 부품이 대거 장착되기 때문이다. 512GB 모델의 경우는 1,299달러까지 비싸질 가능성도 있다.

    아이폰X는 오는 22일 아이폰8 및 아이폰8플러스와 동시에 발매되지만 초기 물량이 워낙 적어 품귀 현상이 일어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미지 출처 : 기즈모도>

    아이폰8 및 아이폰8플러스

    아이폰8과 아이폰8플러스는 아이폰7 시리즈의 후속 모델로 기본적으로 아이폰7과 외형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아이폰8은 4.7인치 액정 디스플레이, 아이폰8플러스는 5.5인치 액정 디스플레이가 각각 탑재되며 홈버튼이 있어 터치 ID도 전작과 동일하게 쓸 수 있다. 카메라는 아이폰8이 싱글, 아이폰8플러스가 듀얼 카메라가 장착된다.

    다만 무선 충전을 위해 후면 소재가 알루미늄에서 글라스로 바뀌기 때문에 전작보다 약간 커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그 차이는 불과 0.1mm 정도다.

    컬러는 아이폰X와 동일하게 블랙, 화이트, 골드의 3색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또 아이폰8과 아이폰8플러스에도 A11 칩이 탑재되며 RAM은 전작과 같이 각각 2GB, 3GB으로 예상된다.

    가격은 아이폰8 최저가 모델이 649달러, 아이폰8플러스 최저가 모델이 769달러로 각각 예측됐다.


    베타뉴스 박은주 (top515@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