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식

인천 남동구, 문화원 임금 미지급 횡포...민간단체 알아서 할일


  • 기동취재반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7-10 18:03:27

    남동문화원은 7일 보도자료를 통해 '장석현 구청장의 종용으로 문화원 사무실을 간석동에서 남동구 남동소래아트홀로 이전했으며 남동구는 임대계약이 만료되자 재계약을 거부하고 일방적으로 사무실을 비워달라고 하고 있다'고 하고 '장 구청장이 문화원 원장에 자신의 사람을 선출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남동구는 공용차량의 효율적인 관리라는 명목으로 문화원 차량도 회수했고 문화원 직원의 인건비(4천만원)도 주지 않고 있다.'며 '예산을 빌미로 문화원을 탄압하는 것은 직권남용이며 횡포'라 전했다.

    이에 남동구는 인천 남동문화원은 비영리단체로 남동구로부터 직원 인건비 등의 예산 지원을 받아왔고 남동구청은 남동문화원 정관 제14조 제1항 원장 입후보자는 다음 각호의 자격 용건을 모두 갖춘 사람으로서 이사 4분1 이상의 추천을 받거나 구청장의 추천을 받은 자로 한다"라고 되어 있어 인사 개입하고는 전혀 무관한 것으로 알려왔다.

    이어 남동구는 남동문화원은 구 산하기관이 아닌 민간 비영리법인 단체로서 직원 인건비, 사무실 등과 관련한 것은 민간이 운영하는 것이며 민간단체에 대한 운영은 회비 등으로 재원을 조성하여 고유사업을 수행할 능력을 먼저 갖추어야 할 문제라고 지적 하고 있다.

    아울러 남동구청은 남동문화원 논란이 일기까지 기초단체가 정치적으로 움직이는 것보다 분리가 낮다는 판단을 내려 민간단체는 민간이 중심이 되어 운영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해 선을 긋고 자체적 정책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동안 남동문화원은 지역 각종 축제를 주관하며 예산을 사용했으며 언론사 등 민간기업이 문화원 축제위원들 앞에서 심사를 받아야 했고 민간이 예산을 운영하는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의견들이 나와 이에 남동구는 산하기관인 남동도시관리공단으로 각종 행사를 모두 이관했다.

    이와 같은 조치가 남동문화원에 대한 일거리 자체가 줄어들고 예산을 줘야할 명분과 이유가 없는 것으로 집행부는 판단했으며 인사개입도 사실과 다르다고 강력 반발하고 있고 지역사회 이슈가 되고 있다.

    남동구 관계자는 ‘왜 남동문화원에 예산을 주지 않느냐는 물음에’ 관계자는 ‘축제행사 등 기획을 하는 과정에서 민간이 주도하다 보니까 여러 가지로 불편한 점이 나왔다며 행사는 산하기관에 이관하는 것이 맞아 정책적으로 이관을 했다.’ 고 전했다.

    한편 민간단체 문화원과 남동구가 각을 세우는 일은 민간과 기초단체가 힘겨루기로 풀이되면서 기초단체는 비영리단체가 남동구 행정에 개입하는 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봉사라는 이름으로 논란과 억측이 나오고 있어 집행부는 단절하겠다는 의지로 예산 등은 민간이 스스로 알아서 하라고 조치를 취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베타뉴스 기동취재반 기자 (jiu680@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