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화, 안전경영으로 구미사업장 무재해 5650일 달성


  • 김세헌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6-25 21:12:03

    [김세헌기자] ㈜한화(대표이사 이태종) 구미사업장이 지난 22일 '무재해 16배수'(1배수는 약 1년)를 달성했다.

    ㈜한화 구미사업장은 2002년 1월부터 시작해 15년 연속, 작업 기간으로는 5650일 간 단 1건의 산업재해도 발생하지 않아 '무재해 16배수'를 달성하게 됐다.

    ㈜한화 구미사업장은 지난달 17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무재해 목표 24배(3780일+873만인시)를 달성해 무재해 인증패 및 유공자 표창장을 받은 바 있으며 이달 22일 ㈜한화 기준으로 무재해 16배수를 달성한 것이다.

    무재해 16배수는 650여명의 직원들이 5650일 동안 한 건의 사고 없이 근무한 것으로 이는 사업장장을 포함한 사업장 모든 인원의 안전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의미함과 동시에 ㈜한화 사업장 중 최장기간 무재해 생산을 기록한 것이며, 방산업계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것으로 명실공히 방산업계에서 최고로 안전한 사업장으로 꼽히고 있다.

    ㈜한화 구미사업장은 고도의 신뢰성이 요구되는 군용 신관류를 생산하고 있는 사업장으로 국내에서 생산하는 각종 유도무기와 화포용 신관의 90% 가량을 생산하고 있다.

    신관 외에 수중음향센서도 생산하고 있으며 미래 첨단 유도무기용 신관 및 화포용 신관 등 차세대 무기체계 연구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화는 모든 작업이 적절하게 계획되고 실행되면 상해, 직업병, 환경사고는 예방될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SHEC 경영 시스템(Safety, Health, Enviornment, Community – 안전, 보건, 환경, 지역사회)을 구축하고 이행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화는 SHEC 경영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규정한 "SHEC 경영시스템"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특히 SHEC 경영 성과에 비교적 크게 영향을 주는 경영요소별로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정리한 "SHEC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2001년부터 매월 3째주 마지막 근무일을 “안전의날”로 정해 생산 및 일상작업을 일체 중단하고 모든 인원이 안전교육/안전점검/안전개선회의 등에 참여하는 등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화 구미사업장 윤경식 상무는 "구미사업장이 무재해 16배수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직원 모두가 투철한 안전의식을 갖고 현장에서 안전수칙을 철저히 실천해왔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는 자사의 고유한 SHEC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 보완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안전하고 건강한 사업장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

    ▲㈜한화 구미사업장에서 안전의날(매월 셋째주 마지막 근무일)에 심폐소생술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한화 제공


    베타뉴스 김세헌 (betterman89@gmail.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1268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