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가이드

FPS 게임을 위한 게이밍 모니터는 따로 있다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8-28 17:58:19

    순간적인 반응 속도와 미세한 1초의 차이가 승부를 가르는 FPS 게임에서는 당신이 그 동안 간과해왔던 모니터에서 의외로 많은 차이가 드러날 수 있다.


    모니터를 선택하는 기준과 분류는 그 용도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게임을 위한 모니터의 선택에 대해서는 몇 가지 기준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 모든 것은 단순히 게임을 위한 환경을 최적화하는 것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진정한 고수로 향하는 갈림길에 있는 당신이라면 반드시 참고해야 할 사항들일 것이다.
     


    ▲ 모니터 응답속도의 차이 좌. 1ms, 우 1ms 이상 응답속도


    현재 대중적으로 쓰이고 있는 모니터는 대부분 TFT 방식의 디스플레이로 패널의 방식에는 TN, IPS, PLS 세 가지 방식이 있다. TN 방식은 구조가 단순하고 값이 저렴해, 가장 많은 디스플레이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특징으로는 반응 속도도 빠르고, 전력 소비도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 화각이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IPS 모니터의 경우에는 이와 달리, 시야각이 넓고 색감을 표현하는 데에 보다 최적화되어 있지만, 반응 속도가 TN에 비해 느리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PLS 방식은 역시 IPS와 마찬가지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결국 고성능 디자인 작업이나 영상 감상이 주목적이라면 IPS나 PLS 방식의 모니터가 적합하겠지만, 게임 용도에로는 응답 속도가 2ms 이하인 TN 패널이 가장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결론이 날 수 있어, 게이밍 모니터를 고르는 데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 모니터 주사율 비교 좌. 144Hz, 우 60Hz


    또한, 화면주사율 역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이다. 화면주사율은 모니터가 한번에 얼마나 화면에 그려낼 수 있느냐에 대한 수치를 의미한다. 어지간한 게이머라면 다들 모니터의 ‘Hz’ 라는 단위에 대해 들어봤을 것인데, 60Hz는 1초에 60번 화면을 그려낸다는 것으로, 이를 주사율이라고 부른다. 이 수치는 모니터가 1초에 60프레임을 그려낸다는 의미로, 결국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 부드럽고 유연한 움직임을 감상할 수 있다. 따라서, 게임용 모니터를 결정할 때에는 이 ‘Hz’가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모니터의 FPS 모드의 지원 여부 역시 큰 차이를 불러올 수 있다. 이것은 최근 FPS를 즐기는 많은 게이머들의 요구로 탄생하게 되었다. 이렇게 FPS 모드를 설정하게 되면, 현재 플레이하는 게임의 프레임에 맞춰 주사율을 조절할 수 있으며, 게임 중 어두운 곳은 밝게 밝혀주고, 밝은 부분의 밝기도 조절해 어두운 곳에 숨어있는 적을 식별하기 보다 용이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일부 모니터에는 에임 포인트 지원 기능이 있어, 화면 정중앙에 에임을 자동으로 찍어주어 보다 확실한 조준을 돕기도 하는 특수한 기능도 내장되어 있다.


    이렇게 다양한 기준이 있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을 충족하는 모니터를 고려하는 것은 게이머를 갈등에 빠뜨리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FPS 게임만을 위한 전문 게이밍 모니터가 등장해 많은 게이머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데, 벤큐의 XL2411Z 모델이나 뷰소닉의 VG2401 모델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벤큐의 XL2411Z의 경우, TN 패널 방식을 채택해 속도가 빠르고 최대 144Hz를 지원하여, 게이밍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아울러, FPS 모드를 각종 기능을 제공해 게이머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게임을 플레이 하게 도와준다.


    특히, 벤큐의 FPS 모드는 블랙 이퀄라이저(Black eQualizer) 기술과 모션 블러 리덕션(Motion Blur Reduction) 기능을 통해 어두운 부분을 밝게 밝혀주어, 게임 내 숨어있는 적을 식별하기 용이하게 해주고, 게임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른 블러 현상을 제거해 보다 생생한 화면을 구현한다. 외에도 최적화된 명도와 채도, 색조 구성을 통해 게임 내 상황을 파악하기 유리하게 해주어 많은 게이머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뷰소닉의 VG2401 모델 역시 TN 패널방식과 더불어 144Hz의 화면주사율을 갖추고 있다. 벤큐사의 XL2411Z와 마찬가지로 게임에 최적화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보다 강력한 FPS 모드를 자랑해 게이머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뷰소닉 모니터를 이용해 FPS 게임을 할 때에는 화면 정중앙에 에임포인트가 지원되는 ‘패턴 조절 모드’ 기능이 있어 에임이 나오지 않는 총을 소지했을 때도 에임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조준을 가능하게 돕는다.


    이렇게 게임 모니터를 선택하는 기준은 패널의 반응 속도와 초당 주사율을 통해 전반적으로 결정할 수 있으며, 이에 덧붙여 FPS 모드에 대한 지원 여부도 당신의 게임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훌륭한 목수는 장비 탓을 하지 않는다는 말도 있지만, 기왕이면 더 좋은 장비를 마다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1초가 승패를 좌우하는 FPS게임에서 보다 정상급의 실력을 갖추고 싶은 이라면 뷰소닉의 VG2401 같은 게이밍 모니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