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클라우드 품고 돌아온 어도비CC, 무엇이 바뀌었나?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3-08-21 17:06:27

    우리 어도비가 확 달라졌어요!

     

    어도비 제품이 확 바뀌었다. 근래에 보기 드문 대변혁이다. 이름에도 CC를 달아 이제 어도비CC라고 불러야 한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 이하 CC)는 클라우드를 통해 더욱 높은 생산성과 간소화된 제작과정을 보장한다.

     

    ▲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 어도비

     

    그렇다면 과연 어떤 혁신이 있기에 이것이 가능한 것일까? 어도비 CC의 대표적인 특징은 아래와 같다.


    • 구독을 통한 합리적인 제품 사용 어도비 CC 앱은 구독의 형태로 제공된다. 연간 혹은 월간으로 플랜에 맞는 이용료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것이다. Create Suite 6 (CS6) 까지는 각 소프트웨어를 구입 시 영구 라이선스로 제공되었으나, 구입 비용의 부담이 컸다. 또한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마다 계속 구입을 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


    이제 어도비 CC부터는 자신의 사용 플랜에 맞춰 합리적인 가격으로 프로그램들을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3개월짜리 프로젝트가 있다면 이에 맞춰 3개월 동안만 특정 프로그램을 구독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구독 중에 새로운 기능이 나온다면 추가 비용부담 없이 업데이트만 하면 그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 원스톱 크리에이티브 작업관리 Creative Cloud를 이용하면 전체 크리에이티브한 환경을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손쉽게 동기화하고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제 환경설정, 작업영역 등 개인 설정이 클라우드를 통해 동기화되며, 새로운 Adobe Creative Cloud 데스크탑 앱을 사용하여 공유한 파일에 게시된 의견을 추적할 수도 있다. 또한 Typekit 글꼴을 관리하고 최신 제품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 세계적으로 유명한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와 교류. Creative Cloud는 이제 Behance와 통합되어 강력하고 편리한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작품을 Behance 커뮤니티에 선보일 수 있다. Photoshop CC 및 Illustrator CC에서 진행 중인 작업을 글로벌 Behance 웹페이지에 게시하여 140만 명에 달하는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로부터 피드백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 원활한 퍼블리싱. Creative Cloud의 모든 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수백, 수천 또는 수백만 명의 사용자와 원하는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Behance ProSite를 통해 개인화된 포트폴리오 웹 사이트를 게시할 수 있고 Digital Publishing Suite, Single Edition을 사용하여 iPad 앱을 디자인하고 전달할 수 있다.


    Adobe Muse CC를 사용하면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디자인 작업만으로 데스크탑 및 모바일 사이트를 제작할 수도 있다. Adobe Typekit은 웹 사이트에 사용할 수 있는 고전적인 글꼴에서부터 자주 사용하는 최신 글꼴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글꼴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동일하게 수많은 글꼴을 이용할 수 있다.

     

    •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커뮤니티. Creative Cloud를 통해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모든 것을 실험해볼 수 있다. 풍부한 비디오 자습서 라이브러리와 함께 모든 Adobe 크리에이티브 툴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툴과 기본적인 워크플로우를 신속하게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다. 자신의 전문 영역에서 벗어난 웹 사이트, 비디오, 앱 등을 제작하고자 하는 경우 전 세계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로부터 영감을 얻을 수 있다.


    그럼 어도비 CC의 강력한 특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클라우드와 만나 더욱 강력해진 어도비CC

     

    제1장: Adobe Creative Cloud 데스크탑앱을 사용하여 전체 크리에이티브한 환경을 손쉽게 동기화

     

    새로운 Adobe Creative Cloud 데스크탑 앱을 사용하면 데스크탑에서 바로 Creative Cloud 기능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앱은 홈, Apps, 파일, 글꼴 및 Behance 패널로 구성되어 있다.

     


    홈 패널은 Creative Cloud에서의 모든 활동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환경의 허브 역할을 한다. Behance에서 다른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와의 인터랙션을 모니터링할 수 있고 공유한 파일에 대해서 팀원의 의견을 팔로우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하거나 설치한 앱에 대한 알림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앱 패널은 모든 Adobe 앱을 위한 대시보드이다. 이 패널에서는 현재 사용자가 설치한 앱을 볼 수 있고 업데이트가 제공되면 알림 메시지를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Adobe 앱을 찾아 다운로드하여 사용해볼 수 있다.


     


    파일 패널에서는 사용자 컴퓨터의 Creative Cloud Files 폴더 또는 Creative Cloud 웹 사이트를 통해 Creative Cloud 파일 스토리지 영역에 액세스할 수 있다.

     

     

    글꼴 패널에서는 Adobe Typekit 웹 사이트에서 웹 및 데스크탑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의 글꼴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Typekit 글꼴을 관리할 수 있고 동기화된 글꼴의 상태를 알림 메시지로 받을 수 있다. 데스크탑용 Typekit 글꼴은 Adobe 앱과 Adobe 이외의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Behance 패널에서는 작품을 선보이고 진행 중인 작업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140만 명 이상의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로 구성된 글로벌 온라인 커뮤니티로부터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제2장: Creative Cloud를 통해 저장 및 공유

     

    Creative Cloud를 사용하면 Photoshop CC에서 바로 체계적으로 구성, 연결할 수 있는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파일을 Creative Cloud Files 폴더에 저장하고 동료 및 클라이언트와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저장된 파일에 대해서 다른 사용자의 주석 허용 및 파일 다운로드 허용 여부를 선택할 수도 있다.


    하드 디스크에서 적용된 파일의 변경 사항은 자동으로 Creative Cloud 계정과 동기화된다. 자동 파일 버전 관리 시스템을 통해 파일 버전 충돌 및 실수로 인한 파일 덮어쓰기 문제를 예방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파일 공유시 수신하는 대상이 Creative Cloud 멤버십을 보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파일을 공유하고 주석을 추가할 수 있다.

     

     

    제3장: 세계적인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인 Behance를 통해 영감 얻기

     

    이제 Behance 커뮤니티에 Photoshop CC(또는 Illustrator CC)에서 진행 중인 작업을 공유하여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바로 얻을 수 있다. 심지어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새로운 버전을 지속적으로 Behance에 업로드하면 커뮤니티 전문가 및 사용자들이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을 함께 보고 피드백을 줄 수 있다.


    Behance에 올린 작업물이 활동 피드(activity feed)을 통해 저장되므로 Creative Cloud를 통해 내 작업의 모든 것을 추적할 수 있다.  활동(Activity), 발견(Discover), 내 포트폴리오(My Portfolio), 직장(Jobs) 메뉴를 차근차근 둘러보면 Behance가 전세계의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을 어떻게 연결시키고 있는지도 볼 수 있다.

     



    어도비 CC 앱 - 디자인 세션


    Adobe CC 앱– 디자인 세션

     

    어도비에는 수많은 솔루션들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툴이라면 단연 디자인 툴 일 것이다. 그럼 Creative Cloud에서는 과연 어떠한 신기능이 추가되었을까? 아래 4가지 툴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디자이너를 위한 Adobe CC 핵심 툴 4가지


     Photoshop CC : 이미지 편집 및 합성.
     Illustrator CC : 벡터 그래픽 및 일러스트레이션.
     InDesign CC : 페이지 디자인, 레이아웃 및 출판.
     Adobe Muse CC : 코드 작성 없이 웹 사이트 디자인.

    Photoshop CC 의 편집 가능한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기능


    편집 가능한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Editable rounded rectangles)은 그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요청했던 기능 중 하나다. 모양을 만들기 전이나 만들고 난 후에 모양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재편집할 수 있고 모서리의 반경도 개별적으로 편집할 수 있다. 모양을 웹에서 사용할 경우 별도의 저장단계 없이 파일 메뉴에서 직접 CSS 데이터를 내보내 작업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어도비 포토샵 CC의 편집가능한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기능 적용 사례 - 적용 전


    어도비 포토샵 CC의 편집 가능한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기능 적용


    ▶Illustrator CC터치 타입(Touch Type)툴의 완전히 새로운 강력한 문자 손질 기능
    일러스트레이터 CC의 터치 타입(Touch Type) 툴은 디자이너들에게 선보이는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크리에이티브 툴이다. 수정 가능 상태에서 글씨와 기호를 이동, 크기조정, 회전할 수 있는 이 기능은 개체를 개별적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문자를 개별 오브젝트처럼 손쉽게 회전, 크기 조정 및 변형시킬 수 있게 해준다. 언제든지 글꼴을 변경하거나 편집할 수 있으므로 이동, 크기 조정 및 회전을 자유롭게 시도해 볼 수 있다. 이 기능에서는 멀티터치 디바이스뿐만 아니라 마우스 또는 스타일러스를 사용할 수 있다.

     

     


    Illustrator CC 터치타입(Touch Type) 툴 적용 전


     


     Illustrator CC터치 타입(Touch Type)툴 적용한 디자인 화일 상의 문자의 개별 회전

     


    Illustrator CC터치 타입(Touch Type)툴 적용한 디자인 작업 상에서의 문자 수정 (C에서 B로 변경)

     

    ▶ Illustrator CC의 이미지 브러쉬 기능


    일러스트레이터CC에서는 비트맵 이미지로도 브러쉬를 만들어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아트(Art), 패턴(Pattern), 산포(Scatter) 브러시로 래스터 이미지(raster images) 제작이 가능해, 디자이너들이 단순한 붓터치 (brush strokes) 작업만으로도 복잡하고 유기적인 디자인들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

     


     


    Illustrator CC의 이미지 브러쉬의 아트(Art)를 활용한 이미지 작성 사례

     


     


    Illustrator CC의 이미지 브러쉬의 아트(Art)를 활용한 이미지 작성 사례


    ▶ 어도비 뮤즈 CC의 브라우저 내 편집 기능을 통한 백엔드 지원


    어도비 뮤즈CC는 HTML 웹사이트를 코드작성 없이 만들 수 있도록 하는 툴이다. Adobe Muse CC를 사용하면 인쇄 레이아웃을 디자인하는 것처럼 웹사이트를 디자인 할 수 있다. 간단한 사이트 계획만 있어도 즉시 시각적으로 사이트의 레이아웃을 작성할 수 있고, 사이트 맵에 페이지를 추가, 이름 지정 및 정렬 후 몇 번의 클릭만으로 마스터 페이지 설정을 적용할 수 있다. 드래그하여 놓는 방식으로 페이지의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다.

     

    익숙한 기능, 수백 개의 글꼴과 내장된 인터랙티브 툴을 사용하여 코드작성 없이 전체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새로운 레이어 패널을 사용하여 디자인 요소를 제어할 수 있다. 스포이드 도구, 스마트 안내선, 제자리에 붙여넣기 및 원본 편집과 같은 익숙한 Adobe 툴을 사용하여 디자인할 수 있다.

     

    특히 어도비 뮤즈 CC(Adobe Muse CC )의 브라우저 내 편집 기능은 고객이 웹사이트에 수정작업을 한 후 디자이너가 검토, 승인 및 업데이트 등과 같은 작업을 보다 쉽게 하도록 돕는다.

     


    어도비 뮤즈 CC의 브라우저 내 편집 기능으로 웹사이트의 디자인 변경이 용이하다


     
    어도비 뮤즈 CC의 브라우저 내 편집 기능으로 웹사이트의 이미지 변경


     
    어도비 뮤즈 CC의 브라우저 내 편집 기능으로 웹사이트의 텍스트 변경

     


    또한 Adobe Muse를 통해 웹 사이트의 데스크탑, 스마트폰 및 태블릿 버전을 미리 볼 수 있다. 웹 사이트를 라이브시키기 전에 고객과 웹 사이트를 검토하고 변경할 수 있다



    ▶ 기타 디자인을 위한 주요 신기능 들

     

    태블릿 화면에서 작업 확인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디자인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기존의 Adobe InDesign 기술을 사용하여 iPad에 최적화 된 매력적이고 인터랙티브하며 풍부한 경험을 제작할 수 있다. 전체 멤버십에 포함된 Digital Publishing Suite, Single Edition을 사용하면 무제한으로 iPad 앱을 Apple App Store에 제출할 수 있다.

     

     
     어디에서나원하는방식으로작업 - 색상동기화

     

     

    Adobe Kuler iPhone 앱을 사용하면 다양한 색상 테마를 캡처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사물들의 색상값을 읽어올 수 있으며,  Kuler 웹 사이트에서 테마를 공유하고 수천 개의 다른 테마를 활용할 수 있다. 즐겨 사용하는 테마를 동기화하면 Illustrator에서 바로 이용할 수도 있다.

     

     영감을 얻고 인지도를 높이는 기회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인 Behance는 영감을 얻는 동시에 취업의 기회를 주기 위해 고안되었다. 또한 Creative Cloud를 이용하면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툴이 프로젝트를 공유하는 데 사용하는 툴이 된다. 따라서 진행 중인 작업을 업로드하여 피드백을 빠르게 얻을 수 있다.

     

     툴의 지속적 업데이트


    Creative Cloud를 통해 항상 모든 툴의 최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모든 최신 업데이트와 향후 릴리스는 출시와 동시에 이용할 수 있고 클라우드에 저장을 사용하여 여러 컴퓨터에 설정 및 파일을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또한 Behance 통합을 통해 Photoshop CC 등의 툴에서 바로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전 세계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로부터 피드백을 신속하게 얻을 수 있다.

     

     모든 기능에 대한 설명 제공


    간단한 자습서로 구성된 풍부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디자이너는 손쉽게 새로운 기능을 배우고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8232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