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80플러스 뺨치는 전원공급장치가 왔다! 3R시스템 AK600 II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2-10-29 18:24:14

    전원공급장치 실속 있는 제품을 원한다면…

    전원공급장치는 PC를 꾸미면서 쉽게 지나치기 쉬운 부품이다. 그렇지만 어찌 보면, CPU나 메인보드보다도 중요한 부품이 될 수도 있다. PC의 모든 부품에 전력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공급해 주는지 결정하는 것이 바로 전원공급장치기 때문이다.

     

    성능을 위해 전원공급장치는 부담 없는 가격의 제품을 선택하는 이들도 있지만, 이렇게 되면 아무리 성능이 높아도 안정적인 시스템을 만들기는 힘들다. 게임을 즐기다가도 재부팅이 되어 버리거나 주요 부품의 전력 부족으로 시스템이 다운될 확률이 높아진다. 특히 PC의 성능이 점점 상향평준화 되고 있기 때문에 전원공급장치의 역할은 예전보다 더욱 커졌다.

     

    요즘에는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고 전원공급장치를 신중하게 고르는 이들이 늘었다. 전원공급장치 역시 80플러스 인증 제품이 늘면서 시장의 분위기도 안정성 위주로 나아가고 있다. 또 80플러스 인증 제품은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성능을 보장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본다. 그렇지만 80플러스 인증을 받은 전원공급장치는 가격이 만만치 않다.

     

    80플러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전력 효율을 높여주고 역률을 줄여주는 액티브PFC 회로가 필수로 들어가야 하며, 인증비와 더불어 단가 상승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엔 80플러스 인증 제품과 동일한 설계를 갖췄으면서도 인증은 받지 않은 제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인증에 들어가는 비용보다 합리적인 가격을 무기로 승부하는, 이른바 실속형 전원공급장치가 출시되고 있다.

     

    3R시스템은 이런 실속형 전원공급장치를 발빠르게 선보인 기업 중 하나다. 이번에 선보인 3R시스템 ‘AK600 II’는 실속형 전원공급장치 중 하나로 80플러스 인증 제품과 같은 성능을 보이면서도, 더욱 안정적인 설계를 갖췄다. 무엇보다 합리적인 가격은 이 제품의 큰 경쟁력 중 하나로 안정적인 실속형 전원공급장치를 찾는 이들이 원하는 이상적인 제품이다.

     


    ▲ 80플러스 인증 제품과 같은 설계를 갖춘 AK600

     

    보다 강력해진 성능으로 돌아온 3R시스템 AK600 II



    ▲ 균형 잡힌 전원공급장치 3R시스템 AK600 II

     

    3R시스템 AK600 II은 종전 AK 라인업을 잇는 제품이다. AK라인업은 80플러스 인증 제품만큼 전력 효율을 높이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되어 사용자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3R시스템 AK600 II 역시 더욱 안정성을 높인 설계와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고성능 게이밍 시스템도 충분히 소화할 만한 성능을 뽐낸다.

     


    ▲ 80플러스 브론즈급의 뛰어난 출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의 제원을 살펴보면 12V 출력을 100%에 가깝게 활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인보드, CPU, 그래픽카드 등 주요 부품에 들어가는 12V 전력을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해 탄탄한 시스템을 만들어 주는 밑바탕이 된다.

     

    여기에 ‘5VSB’를 보면 3A의 용량을 가진 것을 알 수 있다. PC가 꺼져 있을 때 USB를 통해 전력을 공급하는 5VSB의 넉넉한 용량 덕분에 여러 대의 스마트기기를 연결했을 때도 빠른 충전을 보장한다.

     


    ▲ 3R시스템 오메가 쿨링 마스터 시리즈 냉각팬을 적용해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한다

     

    AK600 II에 쓰인 120mm 냉각팬은 3R시스템의 ‘오메가 쿨링 마스터’ 라인업에 속한 제품을 써 냉각 성능을 높인 점도 눈에 띈다. 이 냉각팬은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어도 정숙함을 유지할 정도로 소음이 적으며, 환경에 따라 최대 1,800rpm까지 회전해 전원공급장치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속 꽉 찬 설계로 신뢰감을 더하는 3R시스템 AK600 II

     

    좋은 전원공급장치는 제품을 들어봤을 때, 얼마나 무거운지 무게를 통해 알 수 있다. 무거울수록 더 많은 부품으로 구성되어 안정적인 설계를 보이기 때문이다. AK 제품군의 내부도 알찬 설계를 갖췄지만, 3R시스템 AK600 II의 내부를 살펴보면 더욱 많아진 부품이 꽉 들어차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3R시스템 AK600 II는 입맛 까다로운 실속형 사용자도 만족시켜줄 성능을 갖춘 제품이다.

     


    ▲ 내부 보호회로 IC인 GR8329N을 적용해 안정성을 한층 강화했다

     

    3R시스템 AK600 II의 내부를 살펴보면 위한 전원공급장치의 보호회로인 GR8329N 칩셋을 쓴 것을 볼 수 있다. GR8329N 칩셋은 OVP/UVP/OCP/OPP/SCP 등 전원공급장치가 더욱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컨트롤 한다.

     


    ▲ 2중 EMI 필터 설계로 입력부의 전원 노이즈를 최소화했다

    이는 전원공급장치의 수명을 늘리는 데도 크게 영향을 끼친다

     

    보호회로 뿐 아니라 전원 단자와 기판의 전력이 들어가는 부분에 달린 EMI 필터도 눈에 띈다. 2중으로 설계된 EMI 필터는 전원부의 노이즈를 최소화해, 시스템 내부의 주요 부품에 손상이 가는 것을 방지해 PC의 전체적인 수명을 늘려준다.

     


    ▲ 80플러스 브론즈급의 전력효율을 보장해 주는 액티브PFC회로와

    대용량 루비콘 커패시터는 보는 것만으로도 든든하다

     

    3R시스템 AK600 II는 커패시터로 널리 알려진 루비콘의 400V 330㎌ 용량 제품을 채택했다. 덕분에 보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가능하게 하며 방열판과 코일 사이로는 IC 형태의 간소화된 액티브PFC가 아닌, 회로로 구성된 액티브PFC를 적용해 유휴전력을 가용전력으로 전환해주며 역률을 낮추는 데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 더블 포워드 설계로 짱짱한 출력을 보장한다

     

    3R시스템 AK600 II는 전력을 공급하는 부분에 더블 포워드 설계를 적용했다. 덕분에 12V 출력을 1, 2, 3, 4번으로 독립적으로 구성해 한 부분의 12V 출력에 이상이 생겨도 다른 부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이는 전원공급장치 자체의 수명을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한다. 여기에 세 개의 4핀 전원단자와 FDD, 카드리더기 등을 위한 한 개의 4핀 단자를 갖췄으며, 여섯 개의 SATA 전원 단자를 통해 많은 저장장치도 충분히 소화한다.

     

    ▲ 풍부한 구성의 전원 단자를 갖춰 고성능 시스템에 쓰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이 제품은 다양한 전원 단자를 갖춰 게이밍 PC 등 고성능 시스템에 쓰기에도 알맞다. 24핀 메인 전원 단자를 필두로 8핀 메인보드 보조전원 단자와 그래픽 카드를 위한 두 개의 8핀(6+2핀) 단자를 갖췄다.

     

    시스템의 안정성과 직결되는 전원공급장치의 현명한 선택

    전원공급장치의 중요성은 이제 많은 사용자가 인지하고 있다. 이는 앞으로도 시스템의 성능이 높아진 것에 비례해 전원공급장치의 중요성도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추세다보니 80플러스 인증 제품을 선택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반면 최근 실속형 사용자의 경우 80플러스 인증은 받지 않았지만 액티브PFC 회로를 적용해 효율을 높인 전원공급장치를 선호한다. 가격은 더 부담 없고, 성능은 비슷하기 때문이다.

     

     

    3R시스템 AK600 II는 이런 실속형 사용자에게 딱 맞는 제품이다. 더블 포워드 설계 방식을 적용해 안정성을 높였으며 메인보드, CPU 등 주요 부품에 들어가는 12V 전력을 100%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액티브PFC 회로를 적용해 유휴전력을 유효전력으로 전환시키며, 역률을 억제해 뛰어난 전력 효율을 보인다. 이런 여러 기능은 고성능 PC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한 전원공급장치로 제격이다.

     

    80플러스 인증 제품의 높은 가격이 부담스러운가, 가격 이상의 성능을 바라는가. 그렇다면 3R시스템 AK600 II는 80플러스 인증 제품만큼의 완성도와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당신의 이런 고민을 시원하게 날려줄 전원공급장치가 되어 줄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6997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