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진화하는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위보 W623SR


  • 박근수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2-01-09 13:35:46

    스마트폰에 딱 맞는 유무선 공유기


    이미 작년 말 스마트폰 사용자가 2천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2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이루어진 큰 이슈 중 하나다. 스마트폰은 등장과 더불어 다양한 활용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게임, 인터넷, 동영상, 음악, 지도 등등 나열하기 힘들 정도의 다양한 재미를 준다. 그리고 집이나 사무실 등 컴퓨터 앞에서만 할 수 있을 것만 같았던 일 등을 휴대폰에서도 할 수 있게 됐다.

     

    스마트폰이 높은 편의성을 제공해 주었지만 한편으로는 데이터 즉 3G/LTE와 같은 이동통신기술을 통한 데이터 요금을 신경 써야 한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집이나 사무실에서 데이터 요금제에 신경 쓰지 않고 와이파이(Wi-Fi)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유무선 공유기 시장에 크게 성장했다.

     

    이제는 집과 회사 뿐만 아니라 서비스 차원에서 카페나 식당에서도 무선 인터넷을 지원하는 곳도 많아져 유무선 공유기의 사용 공간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으며, PC나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제품이 되어버렸다.

     

    유무선공유기 시장은 국내 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시장 중에 하나이며, 지금 소개하는 제품은 디지털존의 위보(WeVO)라는 브랜드로 국내 업체로 영상 장비 업체이면서 새롭게 유무선공유기 시장에 새롭게 출사표를 던진 기업이다. 위보는 W623AR/SR, W622SR, W511SR를 동시 출시했으며 이번에 알아볼 제품은 위보 W623SR이 그 주인공이다.

     

     

    위보 W623SR는 위보 라인업 중 최상위 제품인 W623AR에서 메모리 용량 차이와 하드웨어 NAT 가속의 차이점만을 보이는 제품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성능을 갖춘 여러 장점이 있다. 이에 더해 유무선 공유기가 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미디어 서버 기능까지 지원해 보다 활용성을 높였다.

    세 개의 5dBi 안테나를 통한 넓고 쾌적한 무선 환경 만드는 제품


    위보 W623SR에서 인상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바로 5 dBi 안테나이다. 무선 공유기에 있어 dBi 수치가 높은 안테나를 사용할수록 빠른 수신율과 업/다운로드 환경을 통해 안정적인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위보 W623SR는 5 dBi 안테나를 3개나 사용하여 안정이면서도 빠른 속도의 무선을 즐길 수 있는 구성을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위보 W623SR은 300Mbps 속도의 IEEE 802.11n 무선 규격 지원과 400MHz 성능의 고성능 CPU가 5dBi 안테나와 맞물려, 안정적인 무선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갖춘 유무선 공유기다.

    넓은 면적에 걸쳐 무선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위보 W623SR는 멀티 SSID를 지원해 최대 4개의 AP를 설치한 것과 같은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이는 개별적인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여 보안이나 환경을 나누어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밖에 한 개의 WAN 단자, 네 개까지 유선으로 연결하도록 구성된 LAN 단자는 유무선 공유기가 가지는 일반적인 구성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그렇지만 딱딱한 사각형의 디자인이 아닌 화이트 색상을 기반으로 미려한 유선형 디자인이 인상적인 제품이다. 솔직히 5 dBi의 거대한 안테나가 더 눈에 먼저 들어오기는 한다. 그 만큼 위보 W623SR의 본체 사이즈가 슬립하고 작다는 말이다.

     

     

    제품 스펙을 보면 16MB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상위 제품인 위보 W623AR(32MB 메모리)과 구분되는 부분이다. 유무선 공유기에 있어 메모리 용량은 다중으로 대용량의 데이터가 오고 갈 경우 안정적인 데이터가 오고 갈 수 있도록 한다. 다중접속 상태에서 대용량의 데이터가 오고 가는 환경이 빈번한 상황이라면 32MB 이상의 메모리가 필요하지만 집이나 소규모의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위보 W623SR의 16MB 메모리는 부족함이 없다.

     

    사실 간략하게 언급한 위보 W623SR의 장점만으로는 타 공유기와 크게 차별화되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점에 의구심을 갖을 것이다. 위보 W623SR가 동 가격대의 타사 제품과 비교하여 한단계씩 높은 스펙이나 구성과 더불어 차별화되는 것은 미디어 서버 기능이다.

     

     

    위보 홈페이지를 통해 미디어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간단한 셋팅만으로 위보 W623SR에 연결된 PC를 미디어 서버로 사용하여 외부에서 동영상이나 이미지, 문서 파일까지도 읽을 수 있다. 특히나 동영상 감상에 있어 별도의 인코딩 작업 없이 볼 수 있다는 점은 무척이나 매력적인 부분이다.

     

    스마트폰이나 패드에 인코딩 작업과 더불어 동기화 작업이라는 시간 소비 없이 야외에서 동영상이나 이미지, 문서를 편하게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장점은 스마트폰이나 패드의 용량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현재는 아이폰/패드 기반의 iOS에서만 지원하지만 안드로이드에서도 조만간 지원할 예정이기에 위보 W623SR를 단순히 유무선 공유기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 서버 기능을 통해 무선을 기반으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제품이며 위보 W623SR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편의성 그리고 다양성 가진 위보 W623SR

     


    PC는 기본이고 스마트폰과 패드 계열, 각종 게임기, 노트북, 스마트 PC 등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무선 네트워크 환경은 이제 필수적이다. 무선을 기반으로 각종 정보나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장점은 상당한 편의성을 주는 것이 사실이고 이러한 무선 기반의 네트워크 환경을 완성하는데 있어 유무선 공유기는 필수적인 하드웨어이다.

     

    위보 W623SR는 무선 네트워크에 우월한 5dBi 안테나를 세 개나 사용하여 넓은 무선 반경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미디어 서버 기능까지 갖춘 많고 많은 유무선 공유기에서 확실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더구나 이러한 장점을 가지면서도 타사 제품과 비교하더라도 경쟁력 있는 가격대는 제품 선택에 있어 푸짐함이라는 느낌까지 전해준다.

     

    더구나 위보는 국내 기업의 제품이기 때문에 보다 국내의 환경을 잘 이해하고 있고 환경 설정 또한 편의성 높게 구성되어 있다. 인터넷 공유기를 처음 사용하거나 설치하는 사용자를 위한 자동 설치 마법사를 제공하는 점이나 자동으로 인터넷 환경을 고려하여 설치에 도움을 주는 점은 부수적이면서도 상당한 장점이다. 또한 안정성과 차후를 고려한 자동 펌웨어 업그레이드 기능은 사후 관리까지 신경 쓴 부분이다.

     

    집안 곳곳에서 자유롭게 스마트 기기는 물론 PC을 미디어 서버로 활용에 편하게 누워서 동영상을 보고 싶다면 위보 W623SR는 이미 준비된 제품이다.


    베타뉴스 박근수 (laptime@hotmail.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5573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