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매력만점의 디자인·성능 갖춘 보급형 모니터, 야마카시 캣립 2300 LED IPS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11-01 09:38:12

    멀티 모니터 환경에 딱 맞는 23형 IPS 모니터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모니터 제조사의 주력 제품은 TN 패널을 쓴 제품이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고가 모니터에서나 접할 수 있었던 IPS 패널 제품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IPS 패널은 TN 패널에 비해 시야각이 넓고 색감이 화사해 많은 이들이 선호한다. 게다가 이전 IPS 패널의 약점으로 꼽혔던 응답속도 역시 이젠 TN 패널에 가깝게 따라잡았다.

     

    뿐만 아니라 모니터의 가격이 점점 하락하고 있다. 덕분에 이젠 IPS 패널을 쓴 모니터라 해도 일반 사용자가 구입하기에 충분한 합리적인 가격을 보여 많은 이들이 선호하고 있다. 그렇지만 워낙 많은 모니터가 급격하게 출시됨에 따라, 정작 사용자는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할지 고민에 빠지기 십상이다.

     

    이렇게 많은 제품 중 개인 사용자가 가장 부담 없이 쓸 수 있는 모니터는 23형(58.42cm) 제품이다. 최근 IPS 패널을 쓴 23형 모니터는 10만 원대 중반의 가격을 형성하면서 듀얼 모니터를 꾸미려는 이들은 물론, 세 대 이상의 모니터를 연결해 쓰는 아이피니티 환경을 꾸미려는 이들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여러 대의 모니터로 보다 넓은 화면을 꾸미려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23형 모니터는 종전 주류급 제품이었던, 24형 모니터만큼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위텍인스트루먼트는 이런 이들을 위해 디자인은 물론, IPS 패널을 채택해 화사한 화면을 만들어 주는 ‘야마카시 캣립 2300 LED IPS’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IPS 패널을 쓴 만큼, 광시야각이 돋보이는 모니터로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춰 여러 대의 모니터를 쓰려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인 제품이다.

    부드러운 슬림 디자인 돋보이는 제품

    야마카시는 위텍인스트루먼트의 모니터 브랜드로, 그 중 캣립 제품군은 뛰어난 디자인과 성능을 통해 사용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지금 소개할 캣립 2300 LED IPS 역시 캣립 제품군의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으로 동급 모니터에 비해 시각적인 즐거움을 더하는 제품이다.

     


    ▲ 미끈한 생김새의 캣립 2300 LED IPS

     

    야마카시 캣립 2300 LED IPS는 제품군 특유의 깨끗한 이미지의 디자인을 이어받았다. 특히 종전 캣립 제품군에선 볼 수 없었던 무광 테두리가 생겨 안쪽의 고광택 블랙 재질의 소재와 함께 보다 깔끔한 생김새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특히 모니터의 투명 지지대는 이런 캣립의 깨끗한 느낌을 더욱 살려준다.

     


    ▲ 디자인을 한층 돋보이게 해주는 모니터 후면

     

    제품의 뒷면은 고광택 블랙 재질과 중앙의 은색 커버로 더욱 깔끔함을 뽐낸다. 중앙의 은색 커버 쪽에는 모니터의 AD 보드가 위치해 좌·우 넓은 면은 슬림하게, 중앙은 깔끔한 마감을 통해 높은 완성도의 디자인을 뽐낸다. 또한 은색 커버 아래쪽엔 2W + 2W의 내장 스피커가 달려 공간 효율을 높이는 데 한 몫 한다.

     


    ▲ 스위블과 틸트 기능을 갖춰 사용자 환경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캣립 2300 LED IPS의 모니터 지지대는 제품의 디자인을 한층 돋보이게 해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까지 갖춰 활용도를 높여준다. 투명 지지대는 화면을 좌·우로 회전해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스위블 기능과 상·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틸트 기능을 갖춰 비슷한 가격대의 다른 제품에 비해 활용도를 높였다. 뿐만 아니라 투명 지지대 아래에 명함, 일정 등을 넣어 보다 보다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실용성까지 갖췄다.

     


    ▲ 테두리 층을 줘 더욱 깔끔해진 OSD 조작부

     

    모니터의 화면을 사용자 입맛에 맞게 변경할 수 있는 OSD 버튼은 우측 하단에 달렸다. OSD 조작부는 안쪽 고광택 테두리를 좀 더 두껍게 강조해 한층 깔끔한 생김새를 갖췄다. OSD 메뉴 역시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 구성을 통해 사용자가 간편하게 화면 설정을 할 수 있게 돕는다.

     


    ▲ 깔끔한 마감이 돋보이는 모니터 입력단자

     

    제품의 뒷면 은색 커버 아래에는 모니터 입력단자가 달렸다. 입력부는 PC의 아날로그 입력단자인 D-Sub, 디지털 입력단자인 DVI를 갖춰 기본에 충실하다. 또한 내장 스피커를 위한 음성 입력단자를 갖췄다. 특히 DVI 단자는 HDCP 인증을 받아 HDMI-DVI 변환 케이블을 통해 플레이스테이션3 등의 비디오 게임기도 연결해 즐길 수 있다.

     

    모니터 출력단자 옆에는 어댑터를 연결하는 전원단자가 달렸다. 이 제품은 LED를 백라이트로 쓰는 IPS 패널을 써 최대 소비전력은 24W, 대기전력은 0.5W로 높은 효율의 전력관리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광시야각 통해 더욱 깨끗한 화면 만드는, 캣립 2300 LED IPS



    ▲ IPS 패널답게 깨끗한 화면과 광시야각이 돋보인다

     

    캣립 2300 LED IPS는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 IPS 패널을 채택한 23형 모니터다. IPS 패널을 쓴 제품답게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을 통해 어느 위치에서 시청하더라도 동일한 색감의 화면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풀 HD(1,920 × 1,080) 해상도를 통해 DVD, 블루레이 타이틀 등 고화질을 요구하는 영상 콘텐츠를 깨끗한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 뛰어난 화면을 만들어 다양한 영상 콘텐츠의 몰입감을 더욱 높여준다

     

    사람의 눈은 평균 응답 속도 12ms 이상이 되면 화면에 잔상이 크게 거슬린다. 응답 속도 12ms 이상인 디스플레이는 빠른 화면전환이 많은 영상 콘텐츠를 즐길 때 눈에 심한 피로감을 준다.

     

    이에 비해 캣립 2300 LED IPS는 8ms의 응답속도를 갖춰 잔상 없는 깨끗한 화면을 만든다. 덕분에 게임, 영화 등 영상 콘텐츠를 깨끗한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제품은 5백만 대 1의 동적명암비를 보여 밝은 화면은 더욱 밝고 선명하게, 어두운 화면에서는 더욱 뚜렷하게 사물을 구분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때 그 몰입감을 더한다.

     

     

    ◇ 보급형 모니터 그 이상을 보여준다 = 야마카시 캣립 제품군은 국내 디자인 어워드 ‘굿디자인’에 선정될 정도로 세련된 생김새를 뽐내는 제품이다. 캣립 2300 LED IPS 역시 이런 미끈한 디자인을 그대로 이어받아 보급형 제품임에도 고급스런 생김새를 뽐내는 제품이다.

     

    게다가 IPS 패널을 채택해 여러 사람이 시청할 때도 어느 각도에서나 동일한 색감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용자 환경에 맞춰 모니터 화면을 조절할 수 있게 스위블, 틸트 기능을 갖춘 점도 눈에 띈다. 특히 좌·우 회전이 가능한 스위블 기능은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에선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제품 경쟁력을 더한다.

     

    캣립 2300 LED IPS는 이렇게 다양한 매력을 갖췄음에도 10만 원대 중반의 가격에 출시되어 뛰어난 성능을 뽐내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여러 대의 모니터로 보다 넓은 PC 환경을 꾸미려는 이들에게 부담 없는 가격으로 뛰어난 화면을 만들어준다. 뿐만 아니라 모니터의 가격과 성능, 균형을 중요시하는 이들에게도 값어치 그 이상의 성능을 보여줄 제품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