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고성능 PC에 날개를 달자! 커세어 포스 SSD 시리즈3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7-25 18:19:39

    PC의 체감 성능을 높이고 싶다면, SSD가 제격

     

    얼마 전까지만 해도 PC의 주 저장장치는 누가 뭐라 해도 HDD(Hard Disk Drive)였다. 많은 용량이 필요한 운영체제나 다른 데이터를 저장하기엔 HDD를 대신할 다른 제품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SSD(Solid State Disk)가 확고부동했던 HDD의 자리를 넘보고 있다.

     

    SSD는 HDD의 플래터 대신 플래시 메모리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한다. 속도가 빠른 플래시 메모리를 쓰는 SSD는 일반 하드 디스크에 비해 평균 약 3배 정도 빠른 속도로 읽기·쓰기가 가능하다. 덕분에 운영체제는 물론 각종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피부에 와 닿는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다.

     

    또한 최근 플래시 메모리 가격이 하락하면서 SSD의 가격 역시 예전에 비해 큰 폭으로 낮아져 사용자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이렇게 SSD의 수요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국내 브랜드는 물론, 해외 브랜드의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노베이션티뮤는 이렇게 SSD 사용자가 늘고 있는 시점에 ‘커세어’의 새로운 SSD 제품군, ‘포스 시리즈3’를 출시했다. 커세어 포스 시리즈3는 6Gb/s의 전송 속도를 자랑하는 SATA3를 지원하고, 읽기·쓰기 모두 500MB/s 이상의 속도를 보여 고성능 PC의 성능을 더욱 높여줄 제품이다.

    커세어다운 고급스러움 뽐내는 제품

    커세어는 국내 오버클럭용 메모리로 널리 알려진 고급형 브랜드다. 커세어의 제품은 오버클럭용 메모리 뿐만 아니라 수랭 쿨러는 물론 SSD 까지 다방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지금 소개할 제품은 새롭게 출시된 포스 시리즈3 SSD다.

     


    ▲ 고급스런 생김생의 커세어 포스 시리즈3

     

    커세어 포스 시리즈3는 스틸 재질의 고급스런 소재를 채택해 한눈에 보기에도 품격이 느껴지는 생김새를 뽐낸다. 보급형 SSD가 플라스틱 재질의 케이스를 갖춘 반면 커세어 포스 시리즈3는 디자인부터 차별화를 꾀했다.

     


    ▲ 6Gb/s의 전송속도를 자랑하는 SATA3 규격을 지원한다

     

    SATA3(6Gb/s) 규격이 나오면서 SSD는 더욱 빨라진 속도를 자랑한다. 종전 SATA2(3Gb/s)에 비해 전송 대역폭이 두배로 뛰었기 때문이다. 커세어 포스 시리즈3 역시 더욱 빨라진 SATA3 규격을 지원한다. 덕분에 읽기·쓰기 모두 평균 500MB/s의 빠른 속도로 더욱 빨라진 PC를 경험할 수 있다.

     


    ▲ 샌드포스 SF-2281 컨트롤러를 달아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한다

     

    이렇게 커세어 포스 시리즈3가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또다른 이유는 SSD 컨트롤러에 있다. 샌드포스(SandForce) SF-2281 컨트롤러를 달아 안정적이면서도 빠른 전송 속도를 자랑한다. 커세어 측 자료에 따르면 최대 전송 속도가 읽기 550MB/s, 쓰기 510MB/s를 기록했다. 또한 SSD답게 최대 소비전력은 2.0W로 일반 HDD보다 효율적인 전력 소모량을 보인다.

     


    ▲ 3.5형 변환 가이드를 동봉해 편의성을 높였다

     

    대부분의 SSD가 2.5형으로 출시되는 반면, 일반 PC 케이스는 2.5형 베이를 갖춘 제품이 드물다. 때문에 SSD를 달기 위해선 별도의 3.5형 변환 가이드를 써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에 비해 커세어 포스 시리즈3는 3.5형 변환 가이드를 동봉해 사용자를 배려했다. 게다가 변환 가이드는 플라스틱 재질이 아닌 스틸 재질로 방열판 역할도 겸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발군의 성능, 더욱 빠른 PC를 원한다면! 커세어 포스 SSD 시리즈3

    SSD는 HDD와는 구조적으로 다르다. HDD는 플래터와 모터, 헤드로 이루어져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우선 모터가 돌고 헤드가 플래터에서 데이터를 읽어온다. 이에 비해 SSD는 플래시 메모리로만 이루어져 HDD의 이런 일련의 과정 없이 바로 데이터를 읽고 쓴다. 또한 플래시 메모리의 속도 역시 플래터에 기록하는 HDD에 비해 크게 높기 때문에 더욱 빠른 속도를 보인다.

     

    SSD는 이렇게 HDD 일련의 과정 없이 바로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전력 소비를 할 수 있다. 커세어 포스 시리즈3는 최근 출시되는 SSD 중에서도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성능을 갖춘 제품이다. 그럼 과연 얼마만큼의 성능을 보이는지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자.

     

    테스트 PC 사양
    인텔 코어 i5 2500K / 아수스 P8P67 디럭스 / G스킬 PC3-12,800 CL9 NQ 4GB
    / WD 밸러시랩터 150GB / 기가바이트 오딘 GT 800W

     


    ▲ 테스트를 통해 뛰어난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커세어 포스 시리즈3 테스트는 SSD 전용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AS SSD 벤치마크’와 플래시 메모리, SSD 등 범용으로 쓰이는 ‘ATTO 디스크 벤치마크’로 측정했다.

     

    AS SSD 벤치마크는 여러 가지 테스트 조건을 취합해 최종 결과를 점수로 보여주는 테스트 프로그램이다. 테스트 결과 총 412점의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또한 많이 쓰이는 ATTO 디스크 벤치에서도 역시 500MB/s 전후의 높은 성능을 보여, 고성능 PC에 날개를 달아줄 제품이다.

     

     

    ◇ 안정성과 속도 모두 보장하는 뛰어난 SSD = 이미 커세어는 오버클럭용 메모리 시장에서는 그 안정성과 성능을 검증받은 브랜드다. SSD 역시 종전 포스 시리즈에서부터 꾸준히 성능을 인정받아온 제품이다.

     

    커세어 포스 시리즈3는 이미 종전 제품부터 쌓아온 노하우를 통해 안정성을 확보하고, SATA3 기반의 빠른 전송속도를 뽐낸다. 뿐만 아니라 128GB 제품이 30만 원 전후의 가격대를 형성하는 합리적인 가격을 갖춰 성능은 물론, 가격까지도 만족할 만한 제품이다.

     

    일반 PC는 물론, 게이밍 PC를 쓰는 이들이라면 이제 SSD는 필수아닌 필수가 됐다. 그만큼 HDD에 비해 피부에 와 닿을 정도의 성능을 보이기 때문이다. 커세어 포스 시리즈3는 이런 게이밍 PC를 쓰는 이들에게 게임을 더욱 쾌적하게 즐길 수 있게 해줄 훌륭한 동반자가 될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