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성능 걱정 이제 그만! 이엠텍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7-11 16:29:15

    오버클럭 제품임에도 안정적인 작동 보장하는 그래픽 카드

     

    2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출시되면서 많은 이들이 속속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PC를 새로 꾸미고 있다. 1세대에 비해 다방면에서 향상된 성능을 보이는 2세대 코어 프로세서인 만큼, 게이머라면 그에 걸맞은 그래픽 카드를 써야 완성도 높은 시스템이 탄생한다.

     

    게이머에게 있어 시스템의 완성은 CPU보다도 그래픽 카드에 있다.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은 CPU보다 그래픽 카드 의존도가 높다. 3D 그래픽을 처리하는 데 있어 CPU 보다는 그래픽 카드가 더 많은 일을 한다. 때문에 게이머는 그래픽 카드를 까다롭게 따져 봐야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많은 그래픽 카드 중 까다로운 게이머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렇지만, 지금 소개할 이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 한계를 뛰어 넘는 성능을 통해 게이머를 만족시킬 만한 그래픽 카드다.

     

    이엠텍아이앤씨(이하 이엠텍)이 유통하는 EVGA의 ‘지포스 GTX 560 DS 슈퍼-슈퍼클러키드(Super-SuperClocked, 이하 SSC)’는 강력한 내구성과 오버클럭을 통한 뛰어난 성능을 통해 게이머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이다.

    고급형 부품 통해 강력한 내구성 돋보이는 제품

    EVGA 제품은 이미 해외 그래픽 카드 시장에서 안정성 높은 설계로 많은 이들이 선택하는 제품 중 하나다. 특히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는 일반 전해 커패시터보다 훨씬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하는 컨덕티브 폴리머 솔리드 커패시터와 하이씨(Hi-C) 탄탈륨 커패시터를 사용해 오버클럭된 제품임에도 불구, 표준 규격 제품보다 더욱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한다.

     


    ▲ 깔끔한 듀얼 팬과 블랙 기판을 통해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EVGA는 이미 탄탄한 내구성과 나무랄 데 없는 성능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브랜드다. 여기에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는 이엠텍의 높은 수준의 A/S와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지포스 GTX 560 제품군의 중급 제품이지만, 오버클럭을 통해 상위 제품인 지포스 GTX 560 Ti에 가까운 성능을 보이는 효율적인 제품이다. 표준 규격 제품에 비해 더 높은 성능을 보이는 오버클럭 제품이기 때문에 발열을 위해 듀얼 팬이 달린 쿨러를 채택한 점도 주목해야할 점이다.

     


    ▲ 안정성 높은 독자 설계 돋보이는 제품

     

    많은 사용자가 제품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성능도 큰 몫을 차지하지만, 무엇보다 안정성이다. 제품의 성능이 아무리 높아도 잔고장이 많다면 사용자는 제품을 선택하지 않는다.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는 자사의 독자설계를 통해 오버클럭을 충분히 버티고도 남을 만큼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특히 주목해야할 점은 하이씨 탄탈륨 커패시터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하이씨 탄탈륨 커패시터는 일반 전해 커패시터에 비해 주파수 특성이 더 뛰어나며 내구성, 수명 모두 더욱 길어 그래픽 카드를 더 안정적으로 작동시키는 데 한 몫한다.

     


    ▲ 백 플레이트를 달아 냉각 성능과 내구성을 높여준다

     

    최근 쿨러 가이드를 그래픽 카드 크기에 맞춰 제품 위를 보호하는 제품은 많다. 그렇지만, 백 플레이트를 달아 뒷면까지 보호해주는 그래픽 카드는 찾아보기 힘들다.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는 백 플레이트를 달아 뒷면 방열판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그래픽 카드의 뒷면까지 보호해준다. 백 플레이트엔 통풍구가 뚫려 있어 뒷면 방열판의 역할을 충실히 한다. 오버클럭 제품인 만큼 백 플레이트를 통해 더 높은 냉각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점도 눈여겨 봐야할 부분이다.


    ▲ 뛰어난 발열 억제력을 보이는 듀얼 팬 쿨러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는 공장형 오버클럭 제품이기 때문에 다른 동급 표준 규격 제품에 비해 그래픽 카드 자체의 온도가 높다. 이 제품은 이런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하나의 냉각팬이 아닌, 두 개의 냉각팬이 달린 쿨러를 채택해 높은 냉각 성능을 뽐낸다.

     

    GPU와 맞닿는 부분 위로 세 개의 히트파이프가 가로질러 그래픽 카드의 열을 얇은 알루미늄 패널을 겹겹이 포개 만든 방열판 전체에 빠르게 전달한다. 이렇게 전달된 열은 두 개의 냉각팬을 통해 신속하게 배출되어 높은 냉각 성능을 뽐낸다.

     


    ▲ 지포스 GTX 560의 GPU, GF114와 1GB 용량의 그래픽 메모리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의 GPU는 페르미 아키텍처 기반, 40나노미터 공정으로 제작됬다. 넘버링은 GF114-325-A1로 표준 규격 지포스 GTX 560과 동일한 GPU를 쓴다. 그렇지만 표준 규격 제품의 코어 클럭이 810MHz인데 비해 높은 900MHz로 작동해 더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쉐이더 클럭 역시 1,620MHz에서 1,800MHz로 오버클럭됐다.

     

    또한 336개의 쿠다 코어 스트림 프로세서와 32개의 ROP를 갖췄다. 특히 쿠다 코어 스트림 프로세서는 포토샵, 프리미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범용으로 쓰이기 때문에 더 높은 성능을 체감할 수 있다. 물론, 다이렉트X 11(이하 DX 11)을 지원하는 게임에서도 그 성능을 넘칠만큼 발휘한다.

     

    GPU를 둘러싸고 있는 그래픽 메모리는 GDDR5 기반 1GB의 넉넉한 용량을 가졌다. 메모리 역시 4,008MHz에서 4,160MHz로 오버클럭 되어 빨라진 GPU를 뒷받침 해준다. 그래픽 메모리의 성능이 높고 용량이 많을수록 GPU는 많은 데이터를 원활히 화면에 뿌려줄 수 있다. 해상도를 높인 게임, 풀 HD 영상 등을 돌릴 때 넉넉한 용량의 그래픽 메모리는 디스플레이에 화면이 부드럽게 표시되게 돕는다.

     


    ▲ 가장 선호도 높은 영상 단자를 갖춘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

     

    최근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많이 출시됨에 따라 사용자는 이런 제품을 쓸 수 있는 영상 단자를 원한다.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는 PC에서 가장 많이 쓰는 DVI 단자 두 개와 최근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라면 모두 갖추고 있는 HDMI 단자를 달아 활용도를 높였다. 미니 HDMI 단자가 달렸지만, 변환 케이블을 동봉해 사용자를 배려한 점도 눈에 띈다.

     


    ▲ 그래픽 카드가 제 성능을 낼 수 있게 뒷받침하는 전원부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뛰어나도 전력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제품은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다. 뿐만 아니라 전원부가 불안정하다면 그래픽 카드 내부 부품 손상을 가져올 수도 있다.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는 컨덕티브 폴리머 솔리드 커패시터, 고급형 초크박스를 쓴 5페이즈의 넉넉한 전원부를 갖춰 오버클럭된 성능을 뒷받침 해준다. 표준 규격 제품의 전원부가 4페이즈인 것에 비해 넉넉한 구성의 전원부를 갖춘 이 제품은 더 성능을 높일 여지가 있어 보인다.

    Ti 못지 않은 뛰어난 성능 돋보이는,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

    최근 엔비디아에서 Ti 제품군을 다시 선보이면서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렇지만 Ti가 붙지 않았음에도 비슷한 성능과 보다 부담 없는 가격의 오버클럭 제품 역시 사용자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지포스 GTX 560의 오버클럭 제품 중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는 지포스 GTX 560 Ti에 육박하는 성능을 뽐내 더 눈에 띄는 제품이다.

     

    그럼 표준 규격 지포스 GTX 560 Ti와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의 비교 성능 테스트를 통해 제품 성능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자.

     

    ▲ Ti 제품과 엇비슷한 성능을 뽐낸는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

     

    테스트 결과, 표준 규격 지포스 GTX 560 Ti가 약간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다. 그렇지만 실제 게임을 즐길 때나 다른 작업을 할 땐 사용자가 피부로 느끼기에는 힘든, 근소한 차이다. 오히려 UBI 소프트 ‘H.A.W.X 2’ 벤치마크의 경우 지포스 GTX 560 Ti보다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가 더 높은 프레임을 기록했다.

     

    표준 규격 지포스 GTX 560 Ti의 코어 클럭이 820MHz인 것을 볼 때, 900MHz로 작동하는 EVGA 지포스 GTX 560 DS SSC가 게임에서 비슷하거나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장인정신이 느껴지는 고성능 그래픽 카드 = 지금까지 살펴본 EVEA 지포스 GTX 560 DS SSC는 다른 그래픽 카드와는 다른 독특한 매력을 뽐내는 제품이다. 높은 성능은 물론 부품 하나하나까지 신경 쓴 섬세한 배려로 장인정신이 물씬 풍겨, 제품의 매력을 더한다.

     

    EVEA 지포스 GTX 560 DS SSC는 좀 더 고급형 모델인 지포스 GTX 560 Ti에 육박하는 성능을 뽐낸다. 물론 오버클럭 제품이기 때문에 표준 규격 제품에 비해 높은 성능을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지만 성능을 더 높일만한 여지가 있는 튼튼한 부품과 안정적인 설계를 통해 표준 규격 제품 못지 않은 안정성을 뽐낸다.

     

    이 제품은 지포스 GTX 560급의 가격과 지포스 GTX 560 Ti에 육박하는 성능을 갖췄다. 뿐만 아니라 뛰어난 안정성까지 더해 최근 그래픽 카드 교체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게이머는 물론, 값 대 성능비를 우선시 하는 사용자에게 충분히 매력을 느낄 만한 제품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4451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