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아이폰·옴니아 연락처, 갤럭시 S2로 손쉽게 옮기는 ‘비법’은?


  • 김태우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5-04 17:07:52

    최근 출시된 갤럭시 SⅡ(이하 갤럭시S2)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3일만에 12만 대를 판매한 갤럭시S2는 전작인 갤럭시S와 비교해 출시 초반 두배 이상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단말기에 대한 평가 또한 좋은 편이다.  

     

    심지어 아이폰 사용자 가운데서도  갤럭시S2를 사려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렇지만 걸림돌이 하나 있다. 아이폰에서 쓰던 주소록을 갤럭시S2에서 어떻게 쓸 것인지가 고민이다.

     

    이러한 고민은 비단 갤럭시S2 사용자 뿐 아니라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려는 이들에게 모두 해당되는 내용이다. 아래와 같은 3단계의 과정을 거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 1단계, 아이폰에서 주소록 내보내기 = 우선 해야 할 일은 아이폰의 주소록을 CVS 나 vCard 파일 형식으로 PC에 저장하는 것이다. 아이폰내 주소록은 아이튠즈를 통해 백업할 수 있다. 그렇지만 CVS 나 vCard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순 없다. 

     

     

    이럴 땐 네이버 주소록 백업을 쓰면된다. 아이폰에서 앱을 이용해 네이버 주소록으로 연락처를 백업하고 웹브라우저로 접속 후 주소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해 CVS 파일로 저장하면 된다.

     

    KT 사용자라면 올레 메모리(쇼 메모리)로도 할 수 있다. 이 경우 CVS 뿐만 아니라 vCard 파일로도 저장할 수 있다. CVS 파일은 편집을 해줘야하기 때문에 vCard 파일을 쓰는게 좋다.


    ◇ 2단계, 구글 주소록에 연락처 올리기 =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저장한 주소록 파일을 구글 주소록에 업로드하는 것이다. 구글 주소록은 지메일(Gmail) 내에서 쓸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다. 네이버의 주소록 체계와 구글 주소록 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CVS 파일을 살짝 편집한 뒤 올려야 한다.  편집 방법은 구글 주소록의 연락처를 CVS 파일 형식으로 하나 내보기를 한다. 그리고 네이버 주소록의 데이터를 구글 주소록 CVS 파일로 옮기면 된다.


    ◇ 3단계, 갤럭시 S2와 구글 주소록 동기화 하기 = 갤럭시 S2는 안드로이드폰이다.  안드로이드폰은 구글 계정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게끔 되어 있다. 

     

     

    갤럭시 S2에서 설정 > 계정 및 동기화 메뉴에서 구글 계정을 등록하고 주소록을 동기화 하면 구글 주소록을 가져오게 된다. 이후엔 사고로 주소록이 날아가더라도 구글 주소록을 이용해 쉽게 복구할 수 있다.


    ◇ 옴니아2 주소록을 갤럭시S2로 옮기려면? = 옴니아 제품군을 쓰는 이들 가운데서도 갤럭시S2를 구매하는 이가 상당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윈도우 모바일 기반 스마트폰에서 갤럭시S2로 주소록으 옮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역시 구글 계정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우선 PC에 액티브싱크(ActiveSync)를 설치한다. 윈도우 비스타 및 윈도우 7의 경우엔 윈도우 모바일 디바이스 센터(Windows Mobile Device Center)를 설치하면 된다. 설치 이후 옴니아2를 케이블로 PC와 연결한 뒤 동기화를 진행한다.

     

    동기화가 완료되면 도구>서버소스 추가 메뉴에서 MS 익스체인지 서버를 이용해 구글 계정과 동기화를 해 주면 된다. 서버 주소에 m.google.com, 사용자 이름에 구글 계정을 넣는다.

     

     

    PC와 연결하지 않고 스마트폰에서도 와이파이 및 3G 통신을 이용해 해당 작업을 바로 할 수 있다. 스마트폰 내 액티브싱크를 실행시켜 MS 익스체인지 서버 설정을 해 주면 된다. 방법은 PC로 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후 구글 주소록을 확인해 보면 옴니아2 주소록이 올라간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갤럭시S2에 구글 계정을 등록하고 주소록 동기화를 하면 된다.


    ◇ 스마트폰 시대에 걸맞는 편리한 주소록 관리 방법은? = 바야흐로 스마트폰 시대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만큼 주소록도 그에 걸맞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구글 주소록을 이용하는 것이다. 한 번 설정해 두면 다양한 플랫폼의 스마트폰을 넘나들며 내 연락처를 옮길 수 있다.

     

    안드로이드 단말기의 경우 구글 계정을 사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주소록이 단말기와 동기화 된다. 아이폰은 익스체인지 서버를 써서 구글 주소록을 동기화 할 수 있다. 윈도우폰은 물론 블랙베리, 노키아 스마트폰도 이러한 방법으로 주소록을 내려받아 쓸 수 있다.

     


    베타뉴스 김태우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3932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