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사설

머천트 플랫폼을 활용한 국내 이벤트, 프로모션-딜의 저변확산 기대


  • 유윤수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4-06 13:30:47

    지난번 글에서 LBS의 1등주자인 포스퀘어를 통해 소상공인의 '머천트 플랫폼'을 간략히 소개한 적이 있다.

     

    이번엔 구체적으로 머천트 플랫폼을 활용해서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다. 지난번 페이스북으로 응용 사례로 “페이스북 커넥터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앱 설치방법”의 예를 들었던 것처럼 이번엔 포스퀘어의 응용 '머천트 플랫폼'으로 활용한 딜(Deal) 사례를 살펴본다.

     

    소상공인이 포스퀘어를 활용하여 이벤트를 하고자 할 때 필요한 조건은 포스퀘어 계정만 있으면 되며 이벤트 비용은 전혀 들지 않는다.

     

    다만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나 생산 제품이 소상공인 수준 이상의 규모이거나 글로벌 기업의 경우는 별도로 포스퀘어 본사와 협업을 위해 직접 계약을 해야 한다.

     

    참고로 현재까지 포스퀘어와 정식 계약을 맺고 프로모션형 소셜커머스 형태의 글로벌한 이벤트를 진행했던 브랜드는 2011년 4월초 현재 800여개에 이른다.

     

    머천트 플랫폼을 활용하기 위한 주소는 https://foursquare.com/business/

     

    지금부터는 소상공인이 이벤트를 하기위해 머천트 플랫폼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다.

     

    포스퀘어 계정에 로그인한 후 장소를 검색하기 위한 페이지에서 이벤트를 하고자 하는 ‘장소’를 입력한다. 입력한 장소를 찾은 후 이벤트할 장소를 요청해 보자. 이때 주의할 사항은 요청할 장소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실질 소유주라야 하며 이벤트 할 장소의 메이어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이벤트 장소 요청은 우측 오른쪽 파란색 텍스트인 ‘Claim here'을 클릭한다.

     

     

    클릭하면 다음 화면이 나온다. ‘네스카페 분당정자점’ 주인으로 장소의 대쉬보드에 접속하여 고객들에게 스페셜 이벤트를 생성해 보았다.

     

    장소 요청(Venue Claim)을 위해 ‘Yes'를 클릭한다.

     

     

    장소 요청을 할 때 기존 개인 포스퀘어 계정으로 할지 아니면 새로운 계정을 하나 더 생성해서 ‘네스카페 분당정자점’ 직원들과 같이 공유를 할지를 생각해서 작업에 들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새로 독립 계정을 생성할려면 ‘Creat a new account' 선택하면 된다. 장소 청구를 보여주기 위해 설명하는 장이니 여기에서는 필자의 기존 개인 계정으로 요청을 하도록 하겠다.

     

    원래 ‘네스카페 분당정자점’은 체인점이나 여기서는 첫 번째를 선택해서 진행했다. 만약 10군데 체인점의 사장님이면 10군데의 위치를 모두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체인점이 대개 독립 채산제로 운영하는 관계로 그럴 경우 첫 번째로 선택해도 무방하다.

     

    다음은 ‘네스카페 분당정자점’ 업소의 전화 응대를 위한 전화번호 질문이다.  정확한 입력이 필요하다. 포스퀘어 본사에서 지구촌 비즈니스 전화부 데이타베이스로 체크하여 검증을 하기 때문이다. 주의가 필요하다.

     

     

    여기서는 장소 요청을 설명하는 장이므로 다음 화면과 같이 일반 메일로 증명할 만한 검증코드를 보내주는 것으로 하면 된다. 짧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으나 설명이 좀 길게 되었다.

     

     

    5일에서 7일이면 검증 코드가 메일로 도착할 것이다. 그 메일에 검증 프로세서를 완결할 수 있는 편지가 포함되어 있다.

     

    소상공인은 누구나 특정 장소를 소유하고 있고 그에 따른 장소 요청이 합법적으로 가능하다. 일단 해 보면 쉽다.

     

     

    포스퀘어 응용 앱이 버전 3.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머천트 플랫폼에서 고객들에게 제공할 다양한 스페셜 타입을 지원하게 되었다.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스페셜은 무엇이고 소상공인이 어떤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설명을 하겠다.

     

     

    ① Friends Special: 비즈니스 목적으로 방문하는 고객들이나 4명의 친구그룹

    ② Swarm Special: 한번에 20명 정도의 친구나 고객 그룹들 방문때 적용

    ③ Flash Special: 특정 날 방문객중 상위 10명에게만 부여할 수 있는 스페셜

    ④ Newbie Special: 포스퀘어를 사용해 처음으로 방문하여 체크인하는 고객

    ⑤ Check-in Special: 체크인하면서 방문한 고객을 위한 10%~25% DC 적용

    ⑥ Mayor Special: 메이어에게만 주는 스페셜로 고객들에게 방문 유도 목적

    ⑦ Loyalty Special: 충성 고객들에게 사업모델에 따라 색다른 인센티브 제공

    소상공인 업소마다 창문가에 붙일 수 있도록 윈도우형 포스퀘어 스티커도 지원해 주고 있다. 장소를 요청하는 과정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위에서 설명한 포스퀘어 '머천트 플랫폼'을 잘 활용해 부담없이 비즈니스에 활용한다면 여러 다양한 형태의 이벤트와 프로모션, 더 나아가 각종 리베이트까지도 널리 퍼져 위치기반서비스(LBS) 대명사인 포스퀘어의 저변 확대뿐 아니라 국내 사용자들이 체크인 하면서 여러 딜(Deals)들을 볼 수 있기를 바란다.

     

    위에서 설명한 활용도의 경우 소상공인이 머리를 맞대고 기획하고 전략을 세우는 방향에 따라 고객과 비즈니스의 작은 성공까지도 모두 거머쥘 수 있다고 확신한다.


    베타뉴스 유윤수 (hellosamyoo@gmail.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3691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