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높은 효율성! 마이크로닉스 퍼포먼스 500W 80플러스 스탠다드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11-01 15:08:39

    안정적인 설계의 친환경 제품

     

    사용자가 PC를 구입할 때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은 성능이다. 얼마나 빨리 작동하고 얼마나 많이 저장이 되는지를 따져본다. 그렇지만 정작 PC의 전원 공급 장치는 값 싸고 출력 용량 높은 제품을 선호한다. 이른바 ‘묻지마’ 파워가 이런 사용자의 허점을 비집고 들어온다.

     

    값이 싼 데도 출력 용량이 높게 표기된 전원 공급 장치가 많다. 그렇지만 실제 출력을 확인해 보면 표기된 만큼 출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태반이다. 품질이 떨어지는데도 고성능 제품인 것처럼 사용자를 유혹한다.

     

    이러한 파워를 쓰면 단순 사용시엔 문제없지만 3D 게임 등 높은 전력을 요구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PC의 재부팅, 다운 증상 등 다양한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다.

     

    최근엔 소비자도 전원 공급 장치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기 시작했다. 안정적으로 정격 출력이 가능한 좋은 제품을 찾아 구입하는 사용자가 늘고 있다. 좋은 제품을 쓰고 싶은 것은 사용자의 당연한 욕구다. 그렇지만 가격이 사용자의 발목을 잡는다.

     

     

    한미마이크로닉스는 80플러스 인증을 받은 퍼포먼스(Performance) 500W 80플러스 스탠다드(80PLUS Standard)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유럽 EUP 인증, RoHS 마크를 획득해 친환경, 초절전 제품이다. 또한 안정적이면서 높은 출력,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안정성 보장하는 80플러스 인증

     

    ▲ 80플러스 스텐다드 인증을 획득 했다

     

    한미마이크로닉스 퍼포먼스 500W 역시 80플러스 인증 제품이다. 전력 효율이 뛰어난 전원 공급 장치에만 부착되는 80플러스 인증은 스탠다드, 브론즈, 실버, 골드로 등급이 나뉜다. 네 등급으로 분류되는 80플러스 인증이지만 스탠다드 인증 만으로도 충분한 전력 효율을 보여준다.

     

    80플러스 스텐다드 마크를 획득한 이 제품은 효율 20% · 50% · 100% 로딩 시에 80%의 효율(115V 기준)을 내는 제품이다. 또한 대기 상태에서 0.3W 전력만 소모하며 유럽 EUP 인증을 받는 등 절전 호과도 뛰어나다. 친환경 RoHS 인증까지 획득해 친환경 · 초절전 제품으로 손색이 없다.

     


    ▲ 골프팬은 저소음, 향상된 냉각 성능을 보여준다

     

    마이크로닉스 퍼포먼스 500W의 통풍구는 벌집 구조로 공기 배출에 뛰어나다. 또한 마이크로닉스 파워의 특징 중 하나인 골프팬은 일반 쿨링팬에 비해 조용하고 냉각 성능이 뛰어나다. 골프팬은 팬에 골프공에 들어가는 딤플 무늬를 채택해 팬이 회전할 때 공기 마찰을 줄이고 좀 더 많은 공기를 밖으로 배출 시킬 수 있다.

     


    ▲ 일반 전원 공급 장치보다 풍부한 연결 단자

     

    마이크로닉스 500W 80플러스 스탠다드는 80플러스 인증 제품답게 높은 출력 효율을 보인다. 일반 전원 공급 장치에 비해 풍부한 단자를 가지고 있다. 6개의 SATA 전원 단자와 6핀·8핀 겸용 보조 전원 단자, 8핀 보조 전원 단자도 제공한다. 또한 종전 E-IDE 하드, ODD용 4핀 전원 단자 3개를 제공해 확장성을 넓혔다.

     

    CPU 보조 전원 케이블은 길이를 75cm로 늘려 PC 케이스에 따라 보조 전원 연결이 불편할 수 있을 만한 요소를 제거해 사용자를 배려했다.

     

    최근 전자제품은 친환경, 저전력, 초절전을 내세워 많은 마케팅을 펼친다. 사용자 역시 에너지 낭비가 적은 친환경 제품을 선호한다. 전원 공급 장치 역시 친환경, 초절전을 외치며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됐다. 최근 출시되는 전원 공급 장치 중 ‘80플러스 인증’마크가 많이 보이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초절전, 친환경에 가격까지 잡았다

     

    80플러스 인증을 받으려면 액티브 PFC의 사용은 필수다. 액티브 PFC는 패시브 PFC에 비해 가벼운 무게와 낮은 발열량을 보인다. 또한 높은 출력을 내면서도 전력 효율이 높아져 쓸 데 없는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다.

     


    ▲ EMI 필터로 내부 회로를 보호하고 액티브 PFC 회로 사용으로 효율성이 높아졌다

     

    전원 연결부는 EMI 필터를 달아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차단한다. 이는 전자파에 민감한 PC 부품에 전자파가 흘러들어 PC 부품을 손상시키는 현상을 미연에 방지한다. 또한 스위칭 트랜스로 PC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과전류 현상을 예방했다. 400V 330µf의 고용량 커패시터를 달아 높은 전압에서도 전원을 일정하게 공급할 수 있어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 값 대 성능비 높은 80플러스 인증 제품 = 사용자에게 PC를 구성하는 부품 중 중요한 부품이 어떤 것인지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용자는 ‘CPU, 그래픽 카드, 램’ 정도를 꼽는다. 높은 성능의 PC일수록 그만큼 높은 출력이 가능한 전원 공급 장치를 사용해야 안정적인 PC 사용이 가능하다. 최근엔 일반 사용자도 PC에서 차지하는 파워 서플라이의 비중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 방증으로 최근 출시되는 전원 공급 장치는 대부분 80플러스 인증으로 높은 안정성을 내세우고 있다. 다만 효율적인 절전 효과와 높은 안정성으로 사용자에게 어필하는 80플러스 인증 제품은 값이 다소 비산 편이다.

     

     

    마이크로닉스 500W 80플러스 스탠다드는 높은 가격대의 80플러스 인증 제품 중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됐다. 종전 80플러스 제품의 높은 가격에 진입 장벽이 높아 사용이 꺼려졌던 사용자라면 눈여겨봐도 좋을 제품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