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트워크 스토리지의 진화는 이제부터! 큐냅 TS-809U-RP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7-02 15:48:25

    멀티 플레이어 네트워크 스토리지로 거듭나다! 큐냅 TS-809U-RP

    최근 사무실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저장장치인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각광 받고 있다. NAS는 종전 외장형 스토리지와 달리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하고 다수의 하드디스크를 달아 넉넉한 저장 공간을 자랑하는 점이 특징이다.

     

    여기에 각종 데이터 및 멀티미디어 컨텐츠 파일의 용량이 갈수록 커지면서 네트워크 공유, 백업 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 공유 활용도가 늘면서 NAS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선보인 대부분의 NAS는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백업을 제외하고 별다른 차이점을 내세울 만한 제품을 찾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 더군다나 요즘에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면서 외부에서도 NAS에 저장된 콘텐츠를 즐기길 원하는 사용자도 증가하고 있다.

     

    큐냅(QNAP) 네트워크 스토리지 제품군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한성 SMB는 네트워크를 통한 파일 백업 및 데이터 공유, NAS에 저장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아이폰 및 PC를 통해 재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가 기능을 겸비한 차세대 NAS ‘큐냅 TS-809U-RP’를 선보였다.

     


    ▲ 큐냅 TS-809U-RP

     

    대용량 파일을 담아내기에 부족함 없는 넉넉한 저장 공간



    ▲ 핫 스왑 기능을 지원하는 8개의 하드디스크 베이를 탑재

     


    ▲ 하드디스크 베이는 원터치 오픈 커버를 채택해 편의성을 높였다

     

    큐냅 TS-809U-RP는 기업형 NAS 시장을 겨냥해 출시된 제품에 걸맞게 뛰어난 확장성과 다양한 부가 기능을 특장점으로 내세운 제품이다. 특히, NAS에 저장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PC는 물론 아이폰을 통해서도 재생이 가능하도록 해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를 꾀했다.

     

    제품은 2U 랙 마운트 규격으로 설계되어 차곡차곡 쌓아 쓰도록 만들었다. 이는 한정된 공간에 최대한 많은 NAS를 설치함으로써 공간 활용도와 저장 공간을 극대화 하기 위한 설계 방식이다.

     

    전면부에는 3.5형 규격의 하드디스크를 최대 8개까지 장착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 베이를 마련했다. 베이당 2TB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해 최대 16TB에 달하는 폭넓은 저장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또 하드디스크 추가 장착이 쉽도록 원터치 오픈 커버를 채택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RAID를 활용해 단일 저장 공간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여기에 NAS를 끄지 않고도 불량이 발생한 하드디스크를 신속하게 교체할 수 있도록 핫 스왑(Hot-Swap) 기능을 갖췄다.

     


    ▲ 작동 상태 확인을 위한 디스플레이와 LED 램프가 자리잡고 있다

     

    큐냅 TS-809U-RP 전면 우측에는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전원 버튼을 시작으로 IP, DNS, 게이트웨이 등 네트워크 설정을 위한 선택(Select), 설정된 내용을 저장할 때 쓰는 확인(Enter) 버튼이 자리잡고 있다.

     

    또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제품 작동은 물론 네트워크 연결 상태, IP 및 DNS, 게이트웨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위치와 읽기 및 쓰기 상태,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LED 램프도 달렸다.

     


    ▲ 인텔 코어 2 듀오 프로세서가 탑재된 제품 내부

     

    큐냅 TS-809U-RP는 인텔 아톰 프로세서를 탑재한 종전 제품과 다르게 인텔 코어 2 듀오 프로세서로 성능을 한층 끌어올렸다.

     

    2.8GHz 속도로 작동하는 코어 2 듀오 프로세서는 아톰 프로세서에 비해 전력 소비는 높지만 뛰어난 성능, 안정성 확보 등의 특장점을 지녔다. 참고로 전력 사용량은 8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상태 기준 110W, 절전 모드시 53W다.

     

    메모리는 2GB 용량의 DDR2 메모리와 128MB DOM 플래시 메모리가 사용됐다. 파워서플라이는 정격 300W 용량으로 프리볼트를 지원하며 하드디스크 추가 장착으로 인한 전원 공급 부족을 방지하기 위해 2개의 전원 커넥터를 탑재했다.

     


    ▲ 기가비트 랜을 지원하는 2개의 유선 랜 포트와 USB 인터페이스

     


    ▲ 전원 공급 부족을 대비하기 위해 2개의 전원 커넥터를 탑재

     

    제품 발열로 사용 도중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냉각 솔루션 구성도 충실하다. 내부에 3개의 쿨링팬을 탑재해 외부의 찬공기를 내부로 전달하고 후면부에 위치한 다수의 통풍구를 통해 신속하게 발열을 해결하는 구조를 채택했다.

     

    또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2개의 유선 랜 포트를 탑재했으며 외장 HDD, 휴대용 드라이브, 허브, 프린터 등 USB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주변 장치를 연결 또는 공유할 수 있도록 4개의 USB 2.0 포트를 제공한다.

     

    LG U+ 넷스토리지가 인정한 NAS, 아이폰과 궁합도 OK!


    큐냅 NAS 제품군을 유통하는 한성SMB솔루션은 통합LG텔레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LG U+ 넷스토리지(www.netstorage.co.kr)에 큐냅 TS-809U-RP 제품 및 기업용 웹하드 솔루션인 i파일서버 라이선스를 공급하고 있다.

     

    통합LG텔레콤이 자사 웹 스토리지 서비스에 큐냅 NAS 및 한성SMB솔루션의 웹하드 솔루션을 채택한 것만 봐도 큐냅 TS-809U-RP의 성능 및 안정성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다.

     


    ▲ LG U+ 넷스토리지를 활용한 파일 공유, 관리가 가능하다

     

     

    넷스토리지는 언제 어디서나 쓸 수 있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다. 네트워크를 이용해 대용량 파일을 PC, 스마트폰으로 빠르게 접속 및 공유, 관리가 가능하다. 여기에 IDC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반적인 시스템 운영관리, 기술지원, 유지보수 등의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를 두고 있다.

     

    또 대용량 파일 백업, 관리는 물론 최대 256개의 가상 드라이브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원격복제 및 MySQL, 미디어서버를 통한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해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도 CCTV 네트워크 서버로도 활용 가능하다.

     


    ▲ NAS를 웹하드처럼 쓸 수 있는 i파일서버도 제공된다

     

    i파일서버(iFileServer)는 NAS를 네트워크 기반 백업 스토리지 또는 대용량 웹하드로 쓸 수 있도록 만든다. 데이터 및 사용자 관리, 백업 스케줄, 보안 설정 등 뛰어난 편의성을 자랑하는 솔루션이다.

     

    또 파일, FTP, 프린터, 웹, 아이튠즈, UPnP 미디어, My SQL 등 다양한 서버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콘텐츠 공유를 위한 멀티미디어 스테이션, 토런트 및 FTP 등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다운로드 스테이션을 추가로 제공한다. 최대 4개의 IP 카메라를 활용해 네트워크를 통한 영상 감지 시스템도 구축 가능하다.

     

    ▲ NAS에 저장된 콘텐츠 재생이 가능한 Q모바일 아이폰 어플

     

    TS-809U-RP를 비롯한 큐냅 NAS의 차별화 된 매력을 꼽으라면 강력한 아이폰 지원 기능을 들 수 있다. 저장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외부에서 아이폰을 이용해 재생할 수 있는 Q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이번 제품의 돋보이는 장점이다. Q모바일 앱은 NAS에 저장된 음악, 사진, 동영상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으며 카테고리를 통한 검색, 이미지 미리보기 등을 지원한다.

     

    Q모바일 아이폰앱을 사용하려면 큐냅이 제공하는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3.3)를 실시하고 웹 서버를 활성하면 된다. 이 외에도 NAS에 저장된 콘텐츠를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스테이션 V2, ISO 마운트, Vtiger CRM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승부하는 NAS, 큐냅 TS-809U-RP


     

    NAS는 종전 외장형 스토리지에 네트워크 공유 기능이 추가된 점 외에는 별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는 이가 많다. 요즘에는 외장 HDD도 1TB 용량을 가지는 데다 NAS의 절반이 채 되지 않는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 더욱 그렇다.

     

    그렇지만 대용량 파일을 자주 백업하고 관리해야 하는 사용자에게는 NAS만큼 매력적인 제품이 없다. 백업을 하기 위해 자리를 옮겨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은 물론 저장 공간 부족으로 인한 불편함까지 말끔하게 해결되기 때문이다.

     

    큐냅 TS-809U-RP는 최대 8개의 하드디스크를 달 수 있어 대용량 파일도 부담 없이 담아낼 수 있는 NAS다. 여기에 고성능 프로세서를 탑재해 시스템 부하에 강한 모습을 보이며 뛰어난 안정성까지 지녔다.

     

    LG U+ 넷스토리지에 큐냅 제품이 채택됨으로써 이미 성능은 검증이 끝났다. 종전 NAS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사용자 데이터 관리, 스케줄, 가상 드라이브 생성 등 차별화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만으로도 합격점을 주기에 충분하다. 아이폰을 활용한 콘텐츠 재생도 이번 제품의 매력 포인트.

     

    큐냅 TS-809U-RP는 기본적인 네트워크 스토리지 기능은 물론 다양한 부가 기능을 요구하는  SOHO, 비즈니스 환경에 안성맞춤인 진정한 멀티플레이어 NAS임에 틀림없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9912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