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문가를 위한 차세대 네트워크 스토리지, 큐냅 TS-459U-SP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4-29 18:47:13

    강력한 성능으로 무장한 기업형 네트워크 스토리지

    네트워크 시스템이 구축된 사무 환경에서 NAS(Network Attached Storage)는 필수품이 된지 오래다. NAS는 업무에 필요한 자료와 각종 데이터를 원거리에 위치한 PC에서도 공유함으로써, 넉넉한 공간과 빠른 속도를 장점을 가진 네트워크 스토리지다.

     

    종전에는 데이터 백업을 위해 수 백만원 이상의 스토리지 서버를 구축했던 반면, 지금은 NAS 하나로 이러한 기능을 처리할 수 있다. 기존 스토리지 서버에 비해 유지보수가 쉽고, 비용 부담도 적다.

     

    하지만, NAS를 운영하는 사무실의 규모와 사용자의 수가 증가할 수록, 트래픽으로 인한 네트워크 부하는 더욱 심하다. 때문에, 이같은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넉넉한 용량과 고성능, 안정성을 골고루 겸비한 NAS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 큐냅 TS-459U-SP

     

    네트워크 스토리지 전문기업 큐냅(QNAP)이 선보인 ‘TS-459U-SP’는 인텔 최신 아톰 플랫폼인 파인트레일(Fine-Trail) 기반의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장착한 차세대 NAS로서, 넉넉한 저장 공간과 빠른 속도, 저전력을 특장점으로 부각시킨 제품이다.

     

     

    공간활용성 극대화한 슬림형 디자인 돋보여



    ▲ 파인트레일 기반의 아톰 D510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큐냅 TS-459U-SP는 자사의 종전 NAS 제품군과는 다르게, 렉 마운트를 연상시키는 슬림형 폼팩터를 기반으로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NAS 설치에 따른 공간활용성을 극대화 시키고, 제품의 성능과 확장성, 안정성은 그대로 유지했다.

     

    또한, 인텔 파인트레일 기반의 아톰 듀얼 코어 프로세서인 D510을 탑재해 성능을 높였다. 1.6GHz의 속도로 동작하는 D510 프로세서는 기존 D330 프로세서에 비해, 발열 및 전력 소모량이 적다.

     


    ▲ 최대 4개의 2.5 또는 3.5형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다

     


    ▲ 전면 USB 포트를 활용한 데이터 백업도 가능하다

     

    큐냅 TS-459U-SP는 모델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4개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베이를 제공한다. 또한, 각 슬롯당 2TB, 최대 8TB까지 용량 확장이 가능해, 문서, 사진, 고용량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담아내기에 부족함을 느끼지 못한다.

     

    또한, 데스크톱 PC의 하드디스크 표준 규격인 3.5형을 비롯해, 노트북이나 외장 하드디스크 용도로 많이 활용되는 2.5형 하드디스크도 사용할 수 있다.

     

    각 베이는 원터치 오픈 방식을 채택해 초보자도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며, 핫 스왑 베이 방식을 통해 NAS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도 하드디스크 교환이 가능토록 설계했다. 보안 및 도난 방지를 위한 키락(Key Lock)도 기본으로 제공된다.

     

    이밖에 하드디스크 베이 상단에는 USB 메모리, 외장 하드디스크 연결을 위한 USB 2.0 인터페이스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USB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를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백업할 수 있다.

     


    ▲ 동작 상태 확인을 위한 LED와 전원, 복사 버튼

     

    제품 상단 우측에는 NAS의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전원 버튼을 시작으로, USB 메모리 연결시 데이터 복사를 실시하기 위한 원터치 복사(Copy) 버튼이 있다.

     

    또한, 하드디스크 인식, USB 데이터 전송, 네트워크 연결 등 제품의 전체적인 동작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LED를 배치했다.

     

    ▲ 다수의 확장 인터페이스(상)와 150W 용량의 파워서플라이(하)를 탑재했다

     

    큐냅 TS-459U-SP의 후면부에는 4개의 USB 2.0 인터페이스, 외장 하드디스크에서 활용 빈도수가 높은 2개의 e-SATA 인터페이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번거로운 네트워크 접속 없이 USB, e-SATA 인터페이스 기반의 휴대용 스토리지를 보다 편리하게 백업할 수 있다. 또한, 2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를 활용해 근거리에 위치한 PC, 프린터 연결은 물론, FTP와 같은 웹서버 용도로 활용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아톰 D510 프로세서를 탑재한 이번 제품의 전력 소비는 절전 모드시 40W, 제품 사용시 최대 62W를 보여주며, 150W 용량의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해 네트워크 부하시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내부 발열 해결을 위한 다수의 통풍구도 후면부에 배치했다.

     

    ‘NAS의 꾸준한 진화는 계속된다!’ 큐냅 TS-459U-SP

     

    NAS가 처음 등장하기까지만 해도 지금의 외장형 스토리지와 별반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네트워크 환경에 따른 선호도가 높아지고, 사용자 편의를 부각시킨 제품이 선보이면서 NAS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큐냅 TS-459U-SP도 이들 중 하나. 인텔 아톰 D510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해 네트워크에 따른 과부하를 크게 개선시키는 것은 물론, 4개의 하드디스크 베이로 넉넉한 저장공간과 뛰어난 공간활용성 등을 장점으로 내세워 가치를 높였다.

     

    또한, 다수의 USB와 e-SATA 인터페이스로 이동식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를 편리하게 백업시킬 수 있으며, 2개의 기가비트 랜포트로 근거리에 위치한 PC, 프린터, 서버를 통해서도 자유롭게 공유가 가능하다.

     

    기존 네트워크 스토리지에 비해 뛰어난 유지보수 기능, 저렴한 가격대를 장점으로 부각시킨 큐냅 TS-459U-SP는 기업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요소를 골고루 갖춘 차세대 NAS 솔루션으로 한 대 쯤은 갖춰야할 필요성이 있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9404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