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CF 메모리도 이제 16GB다!’, 트랜센드 16GB UDMA CF


  • IT산업팀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12-14 10:45:32

    DSLR 유저들의 필수품으로 거듭난다! 트랜센드 16GB UDMA CF

    최근 컴퓨팅 환경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일반적인 USB 메모리는 물론, CF 및 SD와 같은 플래시 메모리 용량이 눈에 띌 정도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플래시메모리의 용량이 빠르게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용량 파일을 보다 많이 저장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업체측의 발빠른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전세계적으로 유독 한국의 소비자들은 DSLR 카메라에 큰 관심을 가진다. 전문가용으로 분류된 DSLR 카메라를 웬만한 가정에서는 한 대쯤 가지고 있게 마련이다. 때에 따라서는 한 대 이상의 DSLR을 보유한 사람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플래시메모리의 쓰임새는 DSLR 카메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제품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용량이 클수록 더 많은 영화와 음악, 사진을 담아낼 수 있기에 소비자들은 이왕이면 용량이 큰 플래시메모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트랜센드 16GB UDMA CF

     

    글로벌 플래시 메모리 전문기업 트랜센드에서 선보인 ‘트랜센드 16GB UDMA CF’는 최대 400배속의 고속 데이터 전송속도와 함께, 16GB의 대용량으로 디지털 카메라는 물론 내비게이션, PC의 저장장치로도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는 제품이다.

     

    뛰어난 호환성에 빠른 전송속도 돋보여


     

    트랜센드의 CF 메모리는 4GB와 8GB에 이어, 최근에는 16GB의 대용량 제품군을 차례로 선보이면서 뛰어난 안정성과 높은 성능 등으로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손안에 쏙 들어오는 작은 사이즈로 빠른 전송속도는 물론 안정성까지 갖췄다. 42.8 x 36.4 x 3.3mm의 컴팩트한 사이즈로 휴대가 간편할 뿐 아니라 비휘발성 저장매체로 별도의 전원없이 바로 인식한다.

     

    특히, CPU에 부하를 최소화해 직접 주변 장치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가 CPU를 거치지 않고 디지털기기와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는 UDMA 기술을 지원한다. 때문에 대용량 파일이나 사진도 빠른 속도로 이동 및 저장이 가능하다.

     

    ▲ CF 메모리는 DSLR과 같은 전문가용 카메라에 더 알맞다

     

    일반적인 디지털카메라의 경우 대상 물체를 여러번 찍는 경우가 거의 드물다. 반면, DSLR은 전체적인 사진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해당 대상의 포커스나 명암, 플래시 동조변화 등에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에 한 장이 아닌 여러장을 찍어야 정확한 이미지가 나온다.

     

    그러한 면에서 CF 메모리는 빠른 연사 속도와 함께, 고용량 정도쯤은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이 DSLR 유저들이 바램이다. 트랜센드 16GB UDMA CF는 이러한 DSLR 유저들의 고민을 한방에 날려주기에 충분하다고 할 수 있으며, 사진 크기에 따라 수십컷에서 수백컷까지 자유자재로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담아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 뿐만이 아니다. PC의 저장매체는 물론, 내비게이션이나 PMP 등의 휴대용 기기에 연결해 고용량의 동영상 및 사진, 음악 등의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부담 없이 저장할 수 있다.

     

    ▲ 메모리에 저장된 파일을 복사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카드리더기가 필수다

     

    트랜센드 16GB UDMA CF는 모델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UDMA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UDMA는 이를 적용하지 않는 제품에 비해 대용량은 물론 빠른 전송속도를 갖춘 점이 특징이며, 작은 용량 보다는 고용량의 파일을 주고 받을 때 그 진가를 발휘한다.

     

    UDMA는 시중에 봇물같이 쏟아지고 있는 저가형 카드리더기에서는 일반 CF 메모리와 별반 차이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UDMA를 지원하는 카드리더기를 구매해야 한다는 것을 참고해야 한다.

     

    그렇다면, 트랜센드 16GB UDMA CF의 읽기 및 쓰기 속도는 어떨까? 티뮤코리아의 ‘티뷰 익스트림 UDMA 카드리더기’와 SSD 및 플래시 메모리 테스트 프로그램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3.0 베타’를 통해 전체적인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보기로 했다.

     

    ▲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통해 알아본 트랜센드 16GB UDMA CF

     

    그 결과 시퀀스 액세스 속도를 기준으로 읽기 32.5MB/s, 쓰기 27.15MB/s로 일반 CF 메모리에 비해 2배 가량의 빠른 전송속도를 보여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실제로 니콘 D300s DSLR 카메라에 장착 후 연사 테스트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했다.

     

     

    ◇ 빠른 속도로 전송 및 저장을 추구하려는 사용자에게 ‘안성맞춤’ = 전문가용 디지털 카메라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플래시메모리 용량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SD는 물론 CF 등 플래시메모리 용량은 최근 16GB 이상 고용량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여기에 용량뿐만 아니라 전송속도 역시 기존 제품에 비해 훨씬 빠르고, 안정적인 제품들이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트랜센드 16GB UDMA CF 메모리 또한 기존 8GB 용량에서 2배 늘어난 16GB 제품으로 고사양 사진을 마음놓고 찍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 및 PC, 내비게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기기에서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를 담아내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물론, 가격대가 아직까지는 다소 비싼 것이 사실이지만, DSLR 카메라로 빠른 연사속도와 부담 없는 저장 용량을 추구하는 사용자들에게 트랜센드 16GB UDMA CF는 일반 CF 메모리와는 비교 자체도 되지 않을 정도의 가치를 느끼기에 충분한 제품이다.


    베타뉴스 IT산업팀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8052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