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NAS 시장의 ‘올라운드 플레이어’, 큐냅 TS-809 Pro 터보 NAS


  • 최용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10-23 19:06:20

    보다 큰 규모의 업무 환경을 위한 '강한 NAS'

    일상생활 및 업무에 필요한 각종 자료와 데이터가 디지털화되고 있는 요즘, NAS(Network Attached Storage)는 이제 웬만한 사무실에서는 한 대 쯤 갖추고 있을 정도로 친숙한 물건이 되어가고 있다.

     

    업무 중 일일이 파일 공유를 위해 번거로운 공유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편의성과 PC별 공유폴더로 인한 보안문제도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대용량 자료도 넉넉한 공간과 빠른 속도로 쉽게 교환 및 공유, 백업이 가능하다는 등 다양한 장점을 제공하는 NAS.

     

    그렇기에 한 번 NAS를 이용해 본 사용자들은 쉽게 그 편리함과 유용함에서 헤어나기 쉽지 않다.

     

    최근에는 2대 이상의 PC를 사용하는 가정에서도 각종 사진이나 음악, 영상 콘텐츠들을 취합하고 보관하며 공유하는 용도로 NAS가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NAS의 가장 큰 장점은 최소 수 백 만원 이상의 큰 비용이 들어가는 스토리지 서버의 기능을 그 몇 분의 일에 불과한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점이다.

     

    아예 최근의 NAS들은 웹서버나 파일서버, 웹하드, 프린터서버 등 다양한 부가 기능들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단순한 스토리지에서 벗어난 다양한 활용도를 제시하고 있다. 이런 NAS의 장점은 원래 주요 타깃인 SOHO 및 중소기업(SMB) 시장을 넘어서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중견 기업이나 사무실에서도 주목하기 시작했다.

     

    ▲ 큐냅 TS-809 Pro 터보 NAS

     

    하지만 사용하는 곳의 규모가 커질수록 NAS같은 네트워크 스토리지 디바이스는 더욱 높은 성능이 요구된다. 사용처 규모가 커질수록 스토리지에 가해지는 네트워크 및 작업 부하가 더욱 커지는 만큼 그에 걸맞은 더욱 넉넉한 용량과 성능 및 안정성은 필수.

     

    NAS 전문 기업 큐냅(QNAP)사가 만들고 한성 SMB 솔루션에서 공급하는 8베이 NAS제품인 ‘TS-809 Pro Turbo NAS’(이하 TS-809 Pro)가 바로 그런 제품이다.

     

    넉넉한 8개 베이와 부족함 없는 확장성

    모델명과 외형에서 바로 눈치챌 수 있듯 TS-809 Pro는 총 8개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베이를 갖추고 있다. 현재 가장 큰 용량인 2TB(테라바이트) HDD를 장착하면 최대 16TB까지 용량 확장이 가능하다는 말과 같다.

     

    하지만 NAS와 같은 스토리지 장치에서 HDD 베이의 수는 단순히 제공 가능한 용량만을 나타내지만은 않는다. 더욱 강력한 성능과 안정성 등을 확보할 수 있는 RAID기능을 더욱 자유로우면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치의 성능과 상당히 직결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 하나의 베어본 PC같은 외형


    대다수 NAS가 그렇듯 TS-809 Pro 역시 여러 개의 HDD 베이만 빼면 잘 빠진 베어본 PC와 같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제품 상단에는 각종 상황 정보를 표시하는 2라인 LCD 디스플레이와 설정 버튼 2개가 자리 잡고 있으며, 오른쪽 하단에는 전원 버튼과 전면 USB 포트, 그리고 USB 장치의 다이렉트 복사/백업을 위한 카피 버튼이 존재한다.

     

    ▲ 원터치 오픈으로 HDD 분리 및 장착을 손쉽게 할 수 있다

     

    8개의 HDD베이는 원터치로 분리 장착이 가능한 형태이며, NAS의 전원이 켜져 있어도 HDD를 교환이 가능한 ‘핫스왑(hotswap)’을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물론 보안 및 도난 방지를 위한 키락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 냉각을 위한 통풍 구조에 2.5형 HDD도 장착 가능한 HDD 장착 가이드

     

    HDD 장착용 철제 가이드는 통기성을 높이기 위해 다수의 타공 처리가 되어 있으며, 원터치 도어 역시 다수의 통풍구를 두어 환기성을 높이고 있다.

     

    재밌는 점은 일반적인 3.5형 HDD는 물론, 2.5형 HDD도 장착할 수 있도록 가이드에 전용 나사 구멍이 존재한다는 것. 2.5형 HDD는 3.5형에 비해 용량은 작지만, 소비전력과 소음, 발열이 낮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항상 켜놓고 사용하게 되는 NAS에서 채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 2개의 팬으로 더욱 강력한 냉각이 가능

     

    TS-809 Pro의 후면에는 네트워크 및 각종 USB 장치, 전원 등을 연결하기 위한 각종 포트들이 자리 잡고 있다.

     

    장착하는 HDD의 수가 늘어난 만큼 내부 열기를 확실하게 배출하기 위한 2개의 120mm 팬을 장착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한 내장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했다.

     

    ▲ 충분한 확장성을 갖춘 뒷면 포트 구성

     

    대량의 데이터 트래픽 및 행여 발생할 수 있는 네트워크 오류 등에 대처할 수 있도록 2개의 기가비트(Gigabit) 이터넷 포트를 기본으로 갖추고 있으며, USB 저장장치는 물론 프린터 등 다양한 주변기기를 연결해 부가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4개의 USB 2.0 호스트 포트를 더 갖추고 있다.

     

    그 밑에는 NAS의 점검 및 관리를 위한 시리얼포트와 모니터 출력단자(D-SUB) 1개씩을 갖추고 있다.


    뭐든 척척 해내는 '멀티 플레이어'


    ▲ 보다 높은 요구 성능을 위해 강력한 CPU를 장착했다


    이전에 소개한 바 있는 같은 큐냅의 4베이 NAS인 TS-439 Pro는 시스템 구동을 위한 메인 CPU로 넷북·넷톱 등에서 널리 쓰이는 인텔 아톰(Atom) 프로세서를 장착하고 있었다. 4베이 정도의 NAS 시스템에서는 아톰 정도의 프로세서만으로도 충분한 성능을 구현하고도 남을 정도다.

     

    하지만 보다 높은 처리 성능이 요구되는 8베이 NAS TS-809 Pro는 웬만한 데스크톱 PC에 버금가는 인텔의 코어 2 듀오 2.8GHz 프로세서를 메인 CPU로 채택하고 있다. 여기에 2GB DDR2 메모리까지 장착해 보급형 서버 못지않은 사양을 갖췄다. 그만큼 더욱 빠른 처리속도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제품의 부팅 과정 역시 여느 PC와 다르지 않다. 전원 버튼을 누르면 PC와 같이 한번의 ‘삑’하는 비프음과 함께 부팅 과정이 진행되며 NAS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준비에 들어간다. 부팅이 완료되면 또 한 번 비프음이 울리게 되며, 전면 LCD를 통해 IP 주소 등 기본적인 설정 정보를 표시해 보여준다.

     

    ▲ 한글을 지원해 쉽게 설치가 가능

     

    ▲ QNAP Finder를 통해 네트워크 상의 NAS를 쉽게 검색 및 연결이 가능

     

    강력한 시스템 사양을 갖춘 만큼 TS-809 Pro는 웬만한 서버 기능을 거의 모두 제공한다. 파일, FTP, 백업, 프린터, 웹, 아이튠즈, UPnP 미디어, My SQL 등 다양한 서버 기능을 TS-809 Pro 한 대로 모두 지원함은 물론, 멀티미디어 콘텐츠 공유를 위한 ‘멀티미디어 스테이션’ 기능과 토런트/FTP 등에서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해 저장하는 ‘다운로드 스테이션’ 등의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여기에 UBS 방식의 프린터를 최대 3대까지 연결해 같은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손쉽게 프린터 공유가 가능하며, 최대 4대까지의 IP 카메라를 지원해 인터넷을 통한 확인도 가능한 실시간 영상감시 시스템을 꾸밀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물론 다양한 부가 기능 외에 NAS로서의 기본 기능도 충실하게 갖추고 있다. 최대 8개의 HDD를 장착해 RAID 0(스트라이핑), 1(미러링), 5, 5+핫스페어(Hot spare), 6 및 JBOD(Linear Disk Volume) 등 다양한 RAID옵션을 제공한다.

     

    또 AES 256-bit의 암호화 기능을 제공해 허가 받지 않은 접근으로부터 저장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 및 HDD 오류를 극복하기 위해 듀얼 OS와 
    RAID 복구(RAID Recovery) 등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 손쉬운 사용 및 설정이 가능한 QNAP 특유의 AJAX 웹 인터페이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기능도 쓰기 어렵고 힘들다면 무용지물이 되기 십상이다. TS-809 Pro는 윈도우 탐색기와 웹브라우저를 합쳐놓은 듯한 새로운 ‘AJAX 웹 인터페이스(AJAX WEB Interface)’를 제공해 단순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으로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설정 및 사용이 가능토록 디자인됐다.

     

    특히 다수의 기능을 눈으로 쉽게 파악이 가능한 아이콘으로 처리해 전문 지식이 없는 사용자들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 한성SMB솔루션의 웹하드 애플리케이션 i파일서버도 설치 가능

     

    강력한 기능과 편의성 외에도 TS-809 Pro는 큐냅만의 독특한 ‘QPKG’기능을 제공한다. 우리가 PC에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하는 것처럼 추가 애플리케이션을 NAS에 ‘설치’하는 QPKG 기능은 기본적으로 내장된 기능 외에도 다양한 추가 기능을 입맛에 맞게 추가 및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베타뉴스를 통해서도 소개 된 바 있는, NAS를 웹하드처럼 쓸 수 있는 한성 SMB 솔루션의 웹하드 애플리케이션 ‘i파일서버’ 역시 이 QPKG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예다.

     

     

    ◇ NAS시장의 올라운드 플레이어, QNAP TS-809 Pro = 작년 말 시작된 경기 불황은 아직까지도 그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상당수 기업들이 불필요한 비용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와 방법을 동원해 적극적으로 리빌딩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충실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NAS는 서두에서 말했던 것처럼 기업 구매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TS-809 Pro는 SOHO와 중소기업은 물론, 어느 정도 대규모 사업장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성능과 기능을 고루 갖췄다. 여기에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확장성까지 겸비한 점은 금상첨화다.

     

    비용 절감 솔루션으로 NAS의 필요성과 활용도가 갈수록 증가하는 가운데, TS-809 Pro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요소를 모두 갖춘 ‘올라운드 멀티플레이어’라 할 수 있다.

     

    ───────────────────────────────────────────────

    한성SMB솔루션 QNAP TS-809 Pro Turbo NAS

    ───────────────────────────────────────────────
    프로세서 : 인텔 코어 2 듀오 2.8GHz
    메모리 : 2GB DDR2 & 128MB 플래시(DOM)
    지원HDD : 3.5형 SATA I/II HDD ×8
    HDD트레이 : 핫 스왑(Hot Swap) 지원 잠금 가능 트레이 ×6
    외부 인터페이스 : USB 2.0 호스트 포트 ×5, D-SUB VGA 출력 (관리용) ×1
    네트워크 : 10/10/1000Mbps RJ-45 기가비트 이더넷 ×2
    네트워크 프로토콜 : TCP/IP, DHCP client/server, CIFS/SMB,
                                  AFP, NFS, HTTP, HTTPS, FTP, DDNS, NTP
    내장 OS : 임베디드 리눅스
    지원 OS : 윈도우 98/ME/NT/2000/XP/2003/비스타,
                   MAC OS X, 리눅스 및 유닉스
    RAID 옵션 : RAID 0/1/5/5+Hot spare/6, JBOD
    지원 서버 기능 : 파일서버, FTP 서버, 백업 서버, 프린터 서버, 웹서버,

                            MySQL 서버, UPnP 미디어 서버,  아이튠즈(iTunes) 서버 등
    크기 : 폭200mm × 길이270mm × 높이298mm
    무게 : 8.1Kg (HDD 미포함)
    문의처 : 한성SMB솔루션(www.hansungsmb.co.kr, 02-2093-1007)

    ───────────────────────────────────────────────


    베타뉴스 최용석 (rpc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7508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