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NAS가 대용량 웹하드로 변신! 한성SMB솔루션 ‘i파일서버’


  • IT산업팀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9-07 18:24:39

    NAS, 웹하드로의 변신은 무죄

    PC간의 데이터 이동하면 떠오르는 외장하드와 함께 급부상하고 있는 네트워크 기반의 저장장치, 즉 NAS(Network Attached Storage)는 보다 저렴해진 가격으로 그간 한정된 사용자들만을 위한 전유물이라는 수식어를 벗고 던지고 많은 사용자들에게 성큼 다가서고 있다.

     

    이에 발맞춰 각 제조사에서는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고 편의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부가기능을 얹은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바로 그 것.

     

    최근 큐냅(QNAP) 및 3GEN사의 NAS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한성SMB솔루션이 그러한 NAS의 활용도를 더욱 극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새로 선보였다. 바로 NAS에 설치해 회사·사무실만의 독립된 ‘웹하드’를 구성할 수 있는 ‘i파일서버 웹하드(iFileServer Webhard)’를 선보인 것.

     

    NAS에 설치해 웹하드를 구성할 수 있는 'i파일서버 웹하드' 솔루션

     

    같은 사무실 내부에서 대용량 데이터의 이동에 외장하드와 NAS가 주로 쓰인다면,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나고 유기적인 업무의 협업을 위해서는 다양한 웹하드 서비스가 주로 선택되기 마련이다.

     

    문제는 가격. 4G USB메모리가 만원 조금 넘는 금액이면 구매할 수 있는 세상이지만, 현재 상용화된 웹하드 서비스의 경우 2GB 용량에 월 2만원, 넉넉한 용량으로 업그레이드하려면 20만원이 훌쩍 넘는 금액을 매달 부담해야한다.

     

    하지만 한성SMB솔루션의 'i파일서버'는 중소기업들의 웹하드에 대한 비용 부담을 크게 줄이도록 돕는다. 한번 구입만 하면 현재 사무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NAS를 추가 비용 없이 수 TB(테라바이트)에 육박하는 넉넉한 웹하드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쉽고 편하게 사용 가능한 웹하드 솔루션

     


    i파일서버 로그인(위) 및 메인 화면(아래)


    처음 접속해보면 큼지막한 로그인 화면에 ID와 비밀번호를 넣는 창이 나온다. 이때 미리 부여 받은 ID와 패스워드를 넣으면 친숙한 인터페이스의 초기화면으로 진입하게 된다.


    메인 화면은 기존의 웹하드 서비스를 사용해 봤다면 금새 친숙해질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물론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 역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이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로그인 및 메인 인터페이스 화면, 하단의 회사 또는 기관 명 등은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으로 교체할 수 있어 독자적인 웹하드 환경을 쉽게 꾸밀 수 있다.

     

    왼쪽에는 데이터를 구분해 업로드할 수 있는 폴더 목록과 중앙 상단에는 현재 하드디스크의 총 용량과 사용 중인 용량이 한눈에 보여진다.

     


    그 아래는 데이터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올리기'와 '내리기' 버튼이 있으며, 데이터를 종류별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폴더' 버튼과 '복사/이동' 버튼이 있다.

     

    파일/폴더 업로드 창

     

    파일/폴더 다운로드 창

     

    기본적으로 i파일서버는 웹브라우저 상에서 동작하지만, 파일 올리기/내리기 창은 윈도우의 탐색기처럼 드래그 앤 드롭을 지원해 일일이 파일을 지정 및 선택하는 불편함을 줄였다. 또 회선 상태가 안좋은 경우를 대비해 파일 이어받기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폴더에 비밀번호를 걸어 사용자를 제한할 수 있는 '보안설정' 버튼이 있어 보안을 필요로 하는 데이터의 유출을 막을 수 있다.

     


    편리한 웹하드 사용을 위해 i파일서버에는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내부에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파일명 검색으로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데, i파일서버에는 추가적으로 독특한 검색 옵션을 제공한다.

     

    이는 ‘메모’검색 기능으로, 처음 데이터를 업로드해둔 사용자가 해당 파일의 내용을 간단한 메모로 작성해 덧붙여 놓으면, 그 메모 내용을 검색해 해당 데이터를 찾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

     

    대용량 파일 웹링크 기능 설정 화면

     

    i파일서버에는 기존의 웹하드에는 찾아보기 힘든 i파일서버만의 독특한 기능이 여럿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웹링크 기능이다. i파일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직접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를 생성, 한번의 클릭만으로 데이터를 다운받을 수 있다.

     

    본래 웹링크 기능은 일부 메일 서비스에서 대용량 파일을 전송할 때 주로 사용되고 있는 기능이다. 일반 메일이나 메신저 등을 통해 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의 웹 링크만 보내면, 수신자는 그 링크만 클릭함으로써 웹하드에 로그인할 필요 없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생성된 웹링크는 최초에 설정된 게시종료일과 다운로드 횟수 제한에 맞춰 데이터의 공유를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웹하드에 저장되어 있는 각종 이미지 파일의 링크를 생성할 수 있어, 인터넷 게시물을 위한 간단한 이미지 서버의 역할도 대신 수행할 수 있다.

     

    업무효율 향상을 위한 유용한 부가 기능

     

     

    그 외에도 i파일서버에는 하나의 사무실과 같은 그룹 사용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추가 기능들을 대거 갖췄다.

     

    많은 사용자가 웹하드를 이용하다 보면 자연스레 메모 혹은 데이터에 관련된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지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로그인 된 사용자끼리 주고 받을 수 있는 쪽지는 이미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고 있다.

     

    i파일서버 역시 데이터의 효율적인 공유를 위해 간단히 쪽지를 전달할 수 있는 ‘메세지’ 기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보다 세부적인 의견 교환 및 검토가 가능하도록 전용 게시판 기능을 갖춰 데이터의 공유와 활용성을 더욱 높였다.

     

    폴더 공유 설정 화면

     

    또 일정 그룹 사용자들 사이에 ‘데이터 공유’기능을 제공, 사용자가 지정한 다른 사용자들에게 자신의 웹하드 계정에 저장된 데이터를 PC의 공유폴더처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백업 설정 화면

     

    한편 최신 NAS 제품들 일부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PC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백업 및 동기화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NAS 특유의 넉넉한 저장공간과 안정성이 백업스토리지로서의 기능에 매우 적합하기 때문이다.

     

    i파일서버는 이러한 NAS의 온라인 백업/동기화 기능을 웹하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평소에도 웹하드를 이용해 자주 데이터를 백업하는 사용자의 경우 좀더 편리한 방법으로 백업을 할 수 있다. 바로 i파일서버에 내장된 전용 백업 기능을 통해서다.

     

    i파일서버는 편리하게 백업할 수 있는 전용 백업 프로그램을 내장해 데이터의 백업을 더욱 편리하게 했다. 실시간 또는 지정된 일자에 미리 지정해놓은 폴더나 파일을 백업할 수 있으며, 지정된 폴더나 파일들을 파일 하나로 압축해 웹하드에 저장할 수 있다.

     

    특히 실시간 동기화 기능은 업무의 효율을 더욱 끌어올리는데 유용한 기능이다. 예를 들어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PC와 i파일서버로 구동되는 웹하드를 실시간으로 동기화시켜놨다면, 집이나 출장지에서 업무 데이터를 업데이트했을 때 사무실 PC의 데이터도 자동으로 갱신된다. 일일이 USB 저장장치나 웹하드로의 로그인→업데이트 내용 확인→수동 갱신 등의 불편한 과정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강력한 관리자 기능 역시 i파일서버의 돋보이는 점이다. 회사나 사무실, 단체 등에서 이러한 웹하드 솔루션을 운용하려면 사용자들의 계정 관리 및 웹하드 자체의 손쉬우면서도 강력한 관리 기능은 필수.

     

    그점에 대해서도 i파일서버는 충분한 대비를 갖췄다. 수십~수백명의 계정을 엑셀 파일을 통해 단 번에 등록 및 권한 설정을 할 수 있음은 물론, 설정된 계정들에 대한 추가 설정 등을 클릭 몇 번 만으로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것.

     

    또 각각의 사용자 별로 데이터 용량, 시스템 및 회선 사용량 모니터링, 불량 사용자 제한 등이 가능함은 물론, i파일서버 전체의 스토리지, 메시지, 게시판 등 모든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다.

     

    평범한 NAS, 강력한 웹하드로 진화한다

    i파일서버는의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은 기존의 웹하드 사용자에게도 상당히 매력적이다. 무엇보다 초기 비용투자만으로 추가 유지비용 없이 강력한 웹하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 수 GB(기가바이트)의 제한된 용량이 아닌 수 TB(테라바이트)라는 ‘거대한’ 용량을 추가 비용 없이 곧바로 사용이 가능한 점만으로도 기존의 웹하드 서비스에 비해 매력적이다.

     

    현재 i파일서버는 한성SMB가 공급하는 큐냅(QNAP)사 또는 3GEN사 NAS 제품에서만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하다. 한성SMB 솔루션 관계자에 따르면 타사 NAS제품에도 적용 가능한 버전을 추후 별도로 선보일 계획이란다.


    만약 당장 사무실에 NAS가 필요하다고, 별도로 웹하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이라면 큐냅 또는 3GEN사의 제품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2대 이상의 PC를 사용 중인 개인 사용자에서부터 업무협업을 고려하는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활용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큐냅 TS-639

     

    i파일서버 웹하드를 구성할 수 있는 대표적인 NAS 제품인 ‘큐냅 TS-639’는 6개의 베이를 지녀 풍부한 저장공간을 자랑하는 기업용 제품이다. 6개의 베이를 이용해 다양한 단계의 RAID를 구성할 수 있으며, 5개의 USB 단자와 2개의 e-SATA, 듀얼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를 내장해 전송속도를 최적화한 제품이다.

     

    특히 저전력 인텔 아톰 프로세서를 메인 프로세서로 장착해 고속 네트워크 환경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성능을 갖췄다.

     

    큐냅 TS-239프로

     

    2베이 모델인 ‘큐냅 TS-239프로’는 자택근무를 하는 개인이나 SOHO와 같은 곳이 딱 맞는 제품이다. 2개의 하드 디스크 베이를 지원해 RAID기능에는 상위 모델에 비해 다소 제한이 있지만, TS-639와 마찬가지로 1.6GHz의 아톰프로세서와 1GB의 DDR2 메모리, 듀얼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 등을 내장해 보다 빠른 처리속도를 지원한다.

     

    구형 펌웨어 메인 화면

     

    신형 펌웨어 메인 화면

     

    한편 기존 큐냅사의 NAS 제품을 사용하면서 이번 i파일서버 웹하드솔루션에 관심이 있다면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지원하는 NAS 상에서 일종의 모듈처럼 설치되 동작하는 i파일서버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펌웨어 업데이트는 필수.

     

    단순히 I파일서버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펌웨어 업데이트는 고려해 볼만 하다. 안정성 및 기능 개선도 중요하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최신 트렌드에 맞게 GUI방식으로 업그레이드됐기 때문이다.

     

    ◇ NAS를 진화시키는 새로운 방법 = 편리한 사용법과 함께 가격의 거품이 빠져 곳곳에 자리잡기 시작한 NAS. 단순한 저장장치를 넘어서 웹서버와 FTP서버와 같은 다양한 서버 기능을 내장하며 진화하기 시작한 NAS는 끝을 모르고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

     

    아직 자사가 유통하는 NAS 제품에 한정되어있긴 하지만, 이번에 한성SMB솔루션에서 선보인 i파일서버는 그런 NAS에 강력한 웹하드 기능까지 부여함으로써 그 활용도를 더욱 높여준다.

     

    넉넉한 저장공간 다달이 지출되던 금전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을뿐 아니라 강력한 백업기능과 데이터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 받을 수 있는 게시판 기능, 데이터 다운로드를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웹링크 기능까지.

     

    강력한 웹하드 기능으로 더욱 진화된 NAS를 만날 수 있는 방법, i파일서버에서 찾을 수 있다.


    베타뉴스 IT산업팀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7025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