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HDD에 맞춰 변신하는 ‘트랜스포머’ NAS, 씨커스 N0503 콤보


  • IT산업팀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8-20 18:46:54

    새로 등장한 콤보형 NAS, 씨커스 N0503

    이전까지의 외장형 저장장치라고 한다면 말그대로 PC외부에 단순히 데이터를 담아 놓는 그릇에 불과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데이터의 이동이 중요시되면서 2.5형 외장하드디스크(HDD)가 빠른 속도로 보급됐다.


    2.5형 외장HDD뿐만 아니라 접하기 어려운 전문가용 장비로만 인식되던 NAS가 가격 거품을 빼고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기능과 블로그 기능 등 개인과 SOHO를 위한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 많은 사용자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또한 집집마다 들어온 광랜덕분에 인터넷의 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짐으로써 실내에 한정적으로 사용되던 NAS가 인터넷을 타고 조심스레 외출을 하곤 한다.

     

    많은 종류의 NAS 중에서도 베스트 텍 시스템에서 선보인 ‘씨커스(Thecus) N0503’는 다양한 편의 기능은 물론 3.5형과 2.5형 하드디스크를 모두 장착할 수 있어 활용성을 더욱 높인 제품이다.

     

    씨커스 N0503 콤보 NAS


    3.5형 HDD는 물론 2.5형 HDD도 OK



    제품의 크기가 작아지고 검은색 일변도를 벗어나 점점 멋스러워지는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NAS가 책상위로 올라오는 경우가 많아졌다. 씨커스 N0503 역시 NAS라기보다는 베어본 PC와 비슷한 세련된 모습을 하고 있으며, 크기 역시 베어본 PC와 유사할 정도로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또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은색 본체 하단에는 씨커스 N0503의 동작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VFD 디스플레이와 다수의 LED램프를 장착,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HDD를 장착하는 베이가 밖으로 드러나는 일반적인 NAS 제품과 달리 씨커스 N0503은 HDD베이와 제품을 보호해주는 전면커버를 장착, 더욱 깔끔하고 시원스러운 외형을 만들어 냈다.

     

    전면 커버 한쪽에는 최근 넷북에 주로 채택되고 있는 인텔의 저전력 프로세서 아톰(Atom)의 로고가 붙어있다. PC용으로는 높은 성능을 낸다고는 할 수 없지만, NAS에게 있어서는 충분한 성능에 저전력 저발열이라는 특성까지 지녀 최적의 CPU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최근 다양한 NAS 제품에서 아톰 로고를 볼 수 있을 정도.

     


    커버의 경우 외형뿐 아니라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NAS가 작동중에 HDD가 강제로 분리되는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와 함께 커버 중간 중간에 통풍구를 마련해놓음으로써 디자인적인 요소뿐 아니라 하드웨어의 안정성을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

     


    씨커스 N0503의 측면은 내부의 열기를 빠르게 식히기 위해 냉각성능이 높은 알루미늄 재질의 케이스를 채택했다. 가운데가 오목한 형태로 만들어진 좌우측의 유선형 구조와 윗면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외부로 배출하는 방열판 역할을 톡톡히 해준다.

     

     

    제품의 후면에는 제품 내부에서 뜨거워진 공기를 밖으로 빠르게 배출시키는 팬과 1개의 후면 USB 2.0 호스트 포트, 그리고 최대 1000Mps를 지원하는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2개가 자리하고 있다. 당장의 용도는 알 수 없지만, 전용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모듈과 같이 새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확장 슬롯을 갖추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이와 함께 빠른 속도의 데이터 교환을 위해 e-SATA포트와 제품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전용 어댑터를 꼽을 수 있는 포트가 마련되어 있다.


    다양한 활용도를 갖춘 만능 엔터테이너



    본격적인 사용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HDD를 장착해야 하는 일이다. 전면의 커버를 열면 보이는 공간에 3.5형 HDD를 장착한 전용 가이드 프레임을 밀어 넣기만 하면 사용 준비 끝이다.

     

    씨커스 N0503의 가장 큰 특징은 3.5형 HDD뿐만 아니라 2.5형 HDD를 사용해 NAS를 꾸밀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고용량의 2.5형 하드 디스크가 나오면서 사용하던 노트북이나 외장형 HDD를 업그레이드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 때 업그레이드하고 남은 2.5형 HDD를 사용해 NAS를 구성할 수 있으며, 고용량의 2.5형 HDD를 사용해 저전력, 저발열, 저소음의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3.5형 HDD를 사용할 때는 최대 3개까지 HDD 장착이 가능하나, 2.5형 HDD를 장착할 수 있는 전용 컨버터 가이드를 사용할 경우 최대 5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 2.5형 HDD용 전용 가이드

     

    NAS에게 있어서 장착 가능한 HDD의 수는 상당히 중요하다. NAS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는 RAID구성이 장착한 HDD의 수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3.5형 HDD를 사용하는 경우 현재 나와 있는 2TB HDD를 사용하면 최대 6TB의 NAS 용량 구현이 가능하다. 하지만 HDD의 수가 3개이기 때문에 RAID 옵션에도 그만큼 제한이 생긴다.

     

    2.5형 HDD를 사용하면 최대 5개의 HDD를 사용할 수 있는 만큼 더욱 다양한 RAID 옵션을 구현할 수 있다. 또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3.5형 HDD 대비 저전력, 저발열, 저소음 NAS를 구현할 수 있는 추가적인 장점이 있다. 다만 2.5형 HDD의 현재 최대 용량이 500GB인 만큼 구성 가능한 최대 용량은 2.5TB에 불과하다.

     

    △ N0503 설치마법사


    HDD의 장착이 끝나고 전원을 켜면 N0503의 작동이 시작된다. 웹 기반의 관리모드도 있지만 최초 기동 시 사용자가 원하는 환경으로 설정을 하기위해서는 동봉된 설치CD나 공식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는 설치 마법사를 실행해야한다.


    설치 마법사를 실행한 PC와 씨커스 N0503이 동일한 네트워크에 속해 있다면, 설치 마법사는 곧바로 N0503을 알아차리고 본격적인 설정에 들어간다.


    수동 설치모드(Manually Installation) 모드의 경우 레이드(RAID) 구성과 다양한 설정을 사용자 입맛에 맞게 조절할 수 있으며, 원 클릭 설치모드(One Click Installation)은 간단한 클릭만 해줘도 자동으로 설정이 완료된다.


    설정이 완료되면 장착된 HDD의 볼륨구성과 초기화를 거친 뒤 본격적인 시동에 들어간다. 정상적인 시동이 완료된 후 N싱크(Nsync)와 전용 백업 유틸리티를 사용해 사용자의 PC와 NAS간의 동기화나 백업을 손쉽게할 수 있다.

     

    △ 지원서버 종류


    씨커스 N0503은 단순한 네트워크 저장장치의 역할만이 아니라 다양한 서버의 기능도 함께 수행할 수 있다.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애플 아이팟을 위한 아이튠즈 서버와 PS3, XBOX360과 같은 콘솔게임기와 같은 멀티미디어 기기에서 동영상 및 음악을 공유할 수 있는 미디어서버, 웹을 통해 사진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포토 서버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HTTP 혹은 FTP를 이용한 다운로드 매니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전세계 많은 사용자들과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토런트 다운로드 매니저 기능도 지원한다.

     

    △ 관리모드에서 제공하는 ISO 마운트 기능


    씨커스 N0503의 흥미로운 기능은 바로 ISO 마운트 기능이다. 씨커스 N0503안에 저장된 ISO 이미지 파일은 관리 모드에서 간단한 클릭만으로 ISO파일의 내용을 네트워크를 통해 확인, 복사해 사용할 수 있다.


    ISO마운트 기능을 이용하면 폴더를 ISO로 만들어주는 유틸을 이용, 엄청난 분량의 사진파일을 관리하는 스튜디오나 지난 문서들을 단일파일로 만든 뒤 필요할 때만 열어볼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 꾸준히 진화 중인 NAS의 일면을 보여주는 N0503 = 단순한 외장형 네트워크 저장장치에서 시작된 NAS가 다양한 서버 기능을 담고 사용자를 위한 편의기능으로 무장한 만능 재주꾼으로 거듭나고 있다.


    여기에 씨커스 제품은 다양한 방면으로 꾸준히 진화하고 있다. 특히 씨커스 N0503는 다양한 부가기능은 물론 3.5형 HDD는 물론 2.5형 HDD까지 장착할 수 있는, 그야말로 만능 엔터테이너다.


    또한 9월경 업데이트될 예정인 펌웨어를 통해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웹서버 기능과 IP웹캠의 장착만으로 DVR 시스템으로까지 활용될 수 있는 등이 추가된다고 하니, 씨커스 N0503의 쓰임새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

     

    현재에 만족하지않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꾸준히 진화중인 씨커스 N0503, 가정용 또는 소규모 작업장용 NAS의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씨커스 N0503을 선택함에 있어 후회란 없을 것이다.

     

    ──────────────────────────────
    씨커스(Thecus) N0503 콤보 NAS
    ──────────────────────────────
    메인 프로세서 : 인텔 아톰(Atom) 프로세서
    내장 메모리 : 1GB DDR2 SODIMM SDRAM

    지원 HDD 수 : 3.5형 HDD×3 또는 2.5형 HDD×5
    HDD 인터페이스 : SATA 3.0 Gbps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 기가비트 이너넷(RJ-45)×2
    USB 인터페이스 : USB 2.0 호스트 포트 ×2
    RAID 모드 지원 : RAID 0/1/5/6/10/JBOD
    RAID 기능 지원 : 자동 재구성(Auto-rebuild), 핫-스왑

                             (Hot-Swap), 핫 스페어(Hot spare) 등

    지원 OS : 윈도우 2000/XP/2003/비스타,

                   리눅스/유닉스, 맥OS 9 및 X 이상
    문의처 : 베스트 텍 시스템(bestts.co.kr, Thecus.kr)
    ──────────────────────────────


    베타뉴스 IT산업팀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6844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