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코어 i5 입문자에게 '딱' 맞는 메모리, 지스킬 트라이던트 DDR3 4GB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8-14 09:09:00

    오버클럭 마니아를 겨냥한 지스킬의 신상

    수개월 전까지만 해도 DDR3 메모리는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기반의 고성능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부 하이엔드 유저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져왔다. DDR2에 비해 수배 이상 높은 가격대와 함께, 이를 지원하는 프로세서 및 메인보드의 가격 또한 상상을 초월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고급형 PC 시장을 겨냥한 인텔 코어 i5 750 및 i7 860, AMD 페넘2-X4 등의 최신 프로세서들이 연이어 선보이면서, DDR3 메모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코어 i7 프로세서의 경우 트리플 채널 메모리를 사용해야 하는 반면, 코어 i5 시리즈는 기존에 사용했던 듀얼 채널 방식을 그대로 유지시켰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지스킬 트라이던트 DDR3 PC-12800 4GB 킷

     

    OCZ, 패트리어트 등과 함께 오버클럭 메모리 시장에서 사용자들에게 입지를 다지고 있는 지스킬이 코어 i5 프로세서 출시를 겨냥해, 오버클럭 마니아를 위한 듀얼 채널 기반의 DDR3 메모리 ‘지스킬 트라이던트 DDR3 PC-12800 4GB 킷’을 새롭게 선보였다.

     

    높은 발열에도 끄떡없는 방열판으로 안정성 높여


    중앙에 위치한 ‘X’자형 심볼로 제품의 가치를 더했다

     

    지스킬 트라이던트는 오버클럭 마니아를 겨냥해 출시된 만큼, 기존 제품군에 비해 한층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 블랙 컬러의 알루미늄 방열판과 함께 중앙부에 위치한 2개의 X자형 심볼은 제품의 가치를 배가시켜 주기에 충분하다.

     

    여기에, 트리플 채널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채택하고 있는 인텔 X58 메인보드와는 달리, 듀얼 채널을 기반으로 한 인텔 P55, AMD 785 및 790 칩셋 등과 같은 DDR3 메모리 지원 메인보드에 더욱 최적화 되어있다.

     

    8-8-8-21의 레이턴시와 1,600MHz의 클럭으로 동작

     

    지스킬 트라이던트는 코어 i5 프로세서 사용시 최대 1.65V 1,600MHz로 동작할 수 있도록 설정돼 있으며, 메인보드 수동 바이오스 설정으로 8-8-8-21의 램 타이밍을 통해 한층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스템을 병목 현상 없이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향상된 대역폭 기술은 물론, 오버클럭으로 인한 높은 전압에서도 메모리 모듈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EVP(Extend Voltage Protection) 기술을 제공한다.

     

    열 전도율과 공기 흐름에 최적화된 알루미늄 방열판

     

    CPU 및 그래픽카드를 오버클럭해 사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방열판 선택이다. 정품 쿨러에 탑재된 일반 방열판으로는 오랫동안 PC를 사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제품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문제점 또한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지스킬 트라이던트는 오버클럭된 고성능 메모리 답게 열 전도율에 강하면서도, 메모리 모듈로 인한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함과 동시에 낮은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2채널 구조의 알루미늄 방열판을 채택했다.

     

    인텔 P55 메인보드에 장착된 지스킬 트라이던트

     

    DDR2와 동일하게 240핀으로 개발된 DDR3 메모리는 인텔 코어 i5 및 i7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모든 메인보드에 장착이 가능하며, AMD 780, 785 등과 같은 최신 메인보드에서도 지스킬 특유의 뛰어난 성능 향상을 체감할 수 있다.

     

     

    ◇ 코어 i5 오버클럭과의 '찰떡궁합' 메모리, 지스킬 트라이던트 = 최근 소비자들의 기대 속에 모습을 드러낸 코어 i5 프로세서의 상승세가 예사롭지 않다. 상위 제품에 비해 가격도 저렴한데다가, 성능 또한 고사양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데에도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고사양의 프로세서를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방열판이 탑재돼 있지 않은 일반 DDR3 메모리로 오버클럭을 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 메모리의 전압 상승으로 인해 모듈에 손상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지스킬 트라이던트 DDR3 PC-12800 4GB 킷은 오버클럭에 따른 사용자들의 궁금증을 말끔히 해결해주기에 충분한 고성능 DDR3 메모리다.

     

    또한, 지스킬이라는 브랜드 답게 일반 메모리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높은 성능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메모리 모듈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열 전도율에 강한 알루미늄 방열판을 채택했다는 것만으로도 높은 점수를 주기에 충분하다.

     

    물론, 일부 소비자들에게는 10만원 초반대의 가격이 다소 비싸 보일지도 모른다는 느낌을 받을지도 모르겠지만, 코어 i5 프로세서의 위력적인 성능을 체감하고 싶은 유저들에게는 오히려 이번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될 지도 모른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6776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