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문가용 5베이 RAID 스토리지, 액서스 피트 500


  • IT산업팀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7-29 21:36:14

    이제는 외장형 HDD를 넘어 외장RAID스토리지 시대

    자료의 이동이 많은 요즘 외장형 하드디스크의 인기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집에서 쓰는 PC, 외출시 사용하는 넷북 등 사용하는 시스템의 종류가 늘어아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도 풀이할 수 있다.

     

    비단 자료의 이동 뿐 아니라 PC와는 독립적으로 운용이 가능하다는 이점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PC를 오랫동안 사용해온 사용자라면 중요한 자료가 담겨 있는 하드디스크가 운영체제와 함께 날아가 곤란한 상황에 처한 경우가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외장형 스토리지가 주목받기 시작했고 근래에 들어서는 문서를 비롯해 영상편집과 같은 덩치 큰 파일도 무난하게 감당할 수 있는 외장형 RAID 스토리지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 액서스 피트 500

     

    최근 초미니 NAS와 같은 독특한 제품과 더불어 다양한 네트워크 스토리지 및 서버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베스트텍시스템(bestts.co.kr)에서 선보인 ‘BestStor AXUS FiT500(베스트스토어 액서스 피트 500, 이하 피트 500)’ 역시 편리한 기능으로 무장한 외장형 RAID 스토리지 제품이다.

     

    고급형 외장 RAID스토리지를 지향한다


    △ NAS와 비슷한 외형

     

    피트 500의 전체적인 외형은 일반적인 외장형 하드디스크와는 판이하게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오히려 NAS와 비슷한 모습이다. 내장하고 있는 기능 또한 NAS에서 네트워크 기능만 빠졌을 뿐 다양한 RAID 기능을 지원한다.

     

    자칫 투박해 보일 수 있는 순백색의 외형에 테두리와 하드디스크 베이에 하이글로시 효과로 포인트를 넣어 줌으로써 어디에 놓아도 외관을 해치지 않는 고급스러운 모습을 하고 있다.

     

    △ 내부 상태를 파악하기 용이한 LCD창 및 LED램프

     

    피트500의 상단에는 제품의 동작상태를 알려주는 LED 램프를 비롯해 다양한 내부의 상태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LCD창이 달려 있다.

     

    또한 LCD창을 통해 각각의 정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 볼 수 있는 4개의 버튼이 자리하고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 처음엔 다소 당황스런 제품 뒷면 모습

     

    처음 피트 500을 개봉하고 본체만 먼저 꺼내 본다면 약간 당황스러울 수 있다. 제품의 후면에 뚤려 있는 구멍 때문이다. 피트 500의 기판이 그대로 드러나는 이 부분에는 전용 팬을 장착해 사용하게 된다.

     

    △ 관리가 용이한 탈착식 팬

     

    일반적으로 외장형 RAID 스토리지와 같은 경우 장착되는 하드디스크의 개수가 많다보니 내부의 열기를 식히기 위한 팬이 지속적으로 돌아 거슬리는 소음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피트 500의 경우 내부의 온도를 감지, 유동적으로 팬의 속도를 조절하는 전용 팬을 채택해 소음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기판 중간 중간 뚫려 있는 구멍으로 하드디스크 쪽의 열기를 빠르게 밖으로 배출 시켜준다.

     

    △ 피트 500의 뒷면 포트 구성

     

    초보자에서 전문가를 아우르는 RAID시스템답게 피트 500은 다양한 연결 단자를 제공한다. 팬을 제거했을 때를 기준으로 내부의 온도를 팬으로 전달해 팬의 속도를 조절하는 단자와 빠른 속도로 자료를 주고 받기 위한 e-SATA포트, 가장 많이 사용되는 USB포트가 자리하고 있다.

     

    또한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RAID의 방식을 구성하는 스위치도 후면 하단에 자리하고 있다. 둥그런 모양의 로터리 스위치를 조절해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하드디스크를 구성할 수 있는데 공장출하시의 기본값은 함께 제공되는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다 쉽게 RAID를 구성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구성에 따라 하드디스크 상호간의 백업을 수행할 수 있는 버튼과 도난 방지를 위한 켄싱턴 락 홀이 함께 자리하고 있다.

     

    △ 전원 케이블 홀더를 제공해 갑작스런 케이블 분리를 막았다

     

    외장형이든 내장형이든 스토리지의 가장 큰 적은 갑작스러운 전원 차단이다. 더욱이 하드디스크를 열심히 읽던 중의 갑작스러운 전원 공급 중단은 하드디스크에 물리적인 충격으로 고스란히 남을 수 밖에 없다.

     

    피트 500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사용자의 부주의로 전원선이 뽑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원선을 단단히 고정해주는 홀더를 내장, 사소한 실수로 전원선이 뽑히는 것을 미연에 방지했다.

     

    전문가를 위한 고성능·대용량 RAID 스토리지


    △ HDD 장착용 베이

     

    피트 500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5개의 베이에 하드디스크를 장착, 제품에 동봉된 나사를 사용해 고정한 뒤 비어있는 베이에 간단하게 밀어서 넣어주면 사용 준비 끝이다.

     

    분리의 경우 베이 우측의 지지대를 살짝 힘을 주어 왼쪽으로 젖힌 뒤 앞으로 빼내면 된다.

     

    △ 총 5개의 HDD 베이를 갖춘 피트 500

     

    베스트 스토어 액서스 피트 시리즈의 경우 총 3가지 모델로 구성된다. 하드디스크 3개를 묶어 사용할 수 있는 피트 300과 하드디스크 4개를 묶어 서버와 같은 랙타입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피트 400, 마지막으로 5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해 더욱 다양한 RAID 옵션을 구성할 수 있는 피트 500이다.

     

    하드 디스크 5개를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피트 500의 경우 구성할 수 있는 RAID 옵션은 패리티가 없는 스트리핑된 세트 RAID 0과 미러링 세트인 RAID1을 비롯해서 단순 패리티 및 일반적인 패리티가 제공되는 스트리핑 세트 RAID 3, 5 등 다양한 형태의 구성을 제공한다.

     

    이 모든 기능은 앞서 살펴본 제품 후면의 로터리 스위치 돌리거나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손쉽게 구성이 가능하다.

     

    △ GUI 인터페이스를 채택한 피트 매니저

     

    RAID의 구성과 더불어 RAID시스템의 펌웨어 업그레이드와 전체적인 관리는 피트매니저라는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방식의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진다.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현재 구성된 RAID의 상태와 하드디스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3번째 탭으로 이동하면 현재 구성된 RAID 볼륨을 삭제하고 재구성할 수 있다.

     

    △ 원터치 백업 버튼 기능 구성 화면

     

    또한 후면의 원터치 백업버튼을 눌렀을 때 어떠한 동작을 실행할 것 인지도 선택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정을 원한다면 고급설정(Advanced Mode)를 통해 세세한 부분의 설정이 가능하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한글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피트매니저는 다양한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에 앞서 약간의 영어공부가 필요하다 것 정도.

     

     

    ◇ 간단한 설정으로 강력한 기능을 맛보다 = 데이터의 덩치가 커지고 외장 저장장치의 역할이 커져감에 따라 외장RAID 시스템의 활용도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중요한 문서와 데이터의 경우 안전한 백업을 보장하는 미러링과 패리티 스트리핑 세트인 RAID 1, 5를 통해 보다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외부로 유출이 우려될 경우 사용할 때를 제외하고 연결만 해제해 놓으면 보안 문제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엄청난 데이터량을 자랑하는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의 경우 최대 7.5TB로 구성할 수 있는 피트 500을 통해 저장 공간의 제약없이 다양한 소스를 저장, 활용할 수 있기도 하다.

     

    데이터 홍수와 저장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시간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외장 스토리지, 보다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다양한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피트 500이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

    모델명 : BestStor AXUS FiT-500

    ──────────────────────────────

    HDD베이  : 3.5형 ×5
    HDD인터페이스 : SATA 3.0Gbps
    RAID옵션 : RAID 0/1/10/3/5/PM/Large/Clone
    외부인터페이스 : eSATA, USB 2.0
    용량 지원 : 최대 7.5TB
    지원 OS  : 윈도우, 리눅스, 맥 OS 등
    크기(W×D×H) : 140mm × 242mm × 208mm
    문의처  : 베스트텍시스템(beststor.co.kr, 02-497-0090~2)
    ──────────────────────────────


    베타뉴스 IT산업팀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6595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