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작은 NAS가 맵다! 씨커스 N0204 미니NAS


  • 최용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7-13 15:50:34

     
    '초 미니 NAS' 씨커스 N0204

    최근 개인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외장 HDD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가운데, 업무 환경을 중심으로는 네트워크를 통해 간편하게 데이터를 저장해두고, 또 주고받을 수 있어 업무의 효율을 높여주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주목받고 있다. {P} {/P}

    예전에는 전용의 스토리지 서버 등 고가의 장비가 있어야만 가능했던 네트워크 저장장치의 기능은 NAS가 등장하면서 최소의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최근에는 NAS의 효용성을 집에서도 만끽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면서 개인 사용자들의 NAS 수요도 덩달아 늘고 있다.

     

    NAS 전문 업체들도 그러한 개인 사용자들의 수요를 일찌감치 파악, 가정에서도 부담 없는 가격에 필수 기능은 확실히 갖춘 가정용 NAS 제품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지금 소개하고자 하는 씨커스의 N0204 역시 그러한 개인 사용자들을 위한 NAS 중 하나다.

     

    그런데, 씨커스 N0204에는 또 하나의 이름이 있다. 바로 ‘미니NAS(MiniNAS)’. 얼핏 보면 3.5형 HDD를 사용한 외장HDD만한 크기의 초 미니사이즈로 등장한 NAS이기 때문이다.

     

     

     

     

    2.5형 HDD를 채택해 크기 줄여

    보통 기업 환경에서 사용하는 스토리지 시스템은 그 크기가 보통이 아니다. 크기도 크기지만, 비용도 만만치 않아 주로 대기업 등지에서나 운용되고 있다. 그런 기업용 스토리지의 주요 기능을 간단하게 구현, 중소규모 업무 환경에 맞춘 NAS는 사용 환경에 맞게 그 크기를 베어본 PC만한 크기로 훨씬 줄였다.

     

    충분히 작아진 크기라지만, 그래도 PC 한 대만한 크기는 중소규모 기업이라면 몰라도 일반 가정에서는 꽤 부담이 되는 크기다. 그래서 요즘 가정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는 1~3베이 NAS들은 3.5형 외장 HDD와 그다지 차이 없는 크기를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여전히 휴대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크기인 것도 사실이다.

     

    초 미니 NAS, 씨커스 N0204

     

    씨커스 N0204는 그런 NAS에 대한 고정관념-‘NAS는 한 장소에 고정해놓고 사용해야 한다’라는 생각을 충분히 타파할 수 있는 제품이다. 또 하나의 ‘미니NAS’라는 이름에 걸맞게 일반 NAS에 비해 훨씬 작고 가벼워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평범한 외장HDD처럼 보이는 N0204의 외형

     

    씨커스 N0204의 첫 인상은 NAS라기 보다는 평범한 외장 HDD처럼 보인다. 일반 NAS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착탈식 HDD 베이나, LCD 표시창 등을 찾아 볼 수 없기 때문. 그나마 여러 개의 LED 표시등과 호스트 연결을 위한 USB 포트는 이 제품이 단순히 평범한 외장 HDD는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뒷면에 위치한 2개의 2.5형 HDD 베이

     

    N0204의 뒷면을 보면 그제서야 이 제품이 단순 외장 HDD가 아닌 하나의 NAS로 보이기 시작한다. 전원 스위치와 이더넷 포트, 또 하나의 USB 호스트 포트 옆에는 언제든 HDD를 장착 및 교체가 가능한 HDD 베이가 2개 장착되어 있기 때문이다.

     

    원터치 탈착이 가능한 HDD 트레이는 방열을 위해 알루미늄 재질을 채택했다

     

    원터치 HDD 베이는 본체에서 간단하게 탈거가 가능하다. 그런데, 흔히 봐온 일반 NAS의 HDD베이에 비해 N0204의 HDD 베이는 뭔가 좀 달라 보인다. 그 이유는 바로 크기. ‘미니NAS라는 이름에 맞게 3.5형 HDD가 아닌 노트북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2.5형 HDD를 사용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2개의 HDD 베이는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돼 가볍고 견고하면서도 열전달이 잘 되도록 했다. 2.5형 HDD들도 3.5형 HDD보다는 낮지만, 여전히 발열이 있기 때문에 이런 방열 시스템은 제품의 안정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된다.

     

    현재 2.5형 HDD의 경우, 최대 용량은 500GB다. 즉 N0202는 최대 1TB의 용량의 NAS를 구현할 수 있다는 말이다. HDD의 장착 방법은 간단한데, 함께 제공되는 나사 4개로 HDD를 베이에 단단히 고정하고 이를 본체에 밀어 넣으면 끝이다.

     

    본제 사방에 뚫려있는 다수의 방열용 구멍


    장착할 HDD의 발열을 해소하기 위한 수단은 알루미늄 재질 베이 뿐만이 아니다. 씨커스 N0204는 본체의 상하좌우에 다수의 환기구멍이 뚫려있다. 별도의 환기용 팬은 내장되어 있지 않지만 사방팔방에 뚫려있는 다수의 환기구와 생각보다 넉넉한 내부 여유공간으로 인해 자연 대류만으로 충분히 내부의 HDD를 냉각시킬 수 있는 형태다.

     


    강제 배기 팬이 내장된 전용 스탠드

     

    만약 좀 더 확실한 냉각이 필요한 경우, 제품에 동봉된 배기 팬 겸용 스탠드를 장착하면 된다. 40mm 팬이 내장된 스탠드는 N0204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 본체 내부의 더운 공기를 빨아들여 뒤쪽 하단으로 배출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배기 팬 내장 스탠드를 장착한 모습

     

    N0204 자체로도 쉽게 쓰러지는 형태는 아니지만, 겸용 스탠드를 장착하면 더욱 안정적인 거치가 가능해 짐은 물론이다.


    크기는 작아도 이보다 강력할 수 없다


    HDD를 넣고, 어댑터와 랜 케이블을 연결하고 전원 버튼을 누르면 설치 완료

     

    크기가 작은 만큼 NAS로서의 기능도 많이 생략됐을까? 그것은 아니다. NAS 전문 업체의 제품답게 씨커스 N0204 역시 NAS로서의 주요 기능들은 빠짐없이 가지고 있다.

     


    CD를 통해 제공되는 초기 설치 마법사

     

    일단 본체에는 별다른 조작 수단이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상태 확인 외에는 함께 제공되는 CD의 '초기 설치 마법사'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N0204를 설치하고, 네트워크에 연결한 상태라면 설치 마법사는 바로 N0204를 인식한다. 한글화가 안되어 있는 점은 조금 아쉽지만, ‘Next’버튼을 누르면 ‘원 클릭 설치(One Click Installation)’모드가 있으니 큰 걱정은 없다.

     

    말 그대로 원 클릭 설치는 클릭 몇 번 만으로 가장 최적의 설정을 자동으로 세팅해 주는 초보자들을 위한 메뉴이며, 수동 설치 모드는 레이드(RAID) 및 기타 설정을 사용자 입맛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다.

     

    설치가 완료되는 즉시 NAS로서의 기능을 제공하는 N0204

     

    N0204가 지원하는 RAID 기능은 RAID 0 (Stripe)과 RAID 1(Mirroring), JBOD의 3가지다. 장착할 수 있는 HDD의 수가 더 많다면 더욱 다양한 RAID옵션을 이용할 수 있겠지만, 2개의 HDD로서는 위의 3가지가 하드웨어적 한계이니 어쩔 수 없다.

     

    그중 RAID 1을 사용하는 경우, N0204가 지원하는 핫스왑(Hot Swap) 및 자동 리빌딩(auto-rebuild)을 통해 사용 중 하나의 HDD가 문제가 생기면 즉각 다른 HDD로 교체는 물론 복구도 간편하다.

     

    웹 기반 관리자 페이지는 한글을 지원한다

     

    초기 설정이 끝나면 N0204는 네트워크에서 어엿한 하나의 데이터 스토리지로서 동작하기 시작한다. 초기 설치 이후 N0204의 세부 설정은 웹 기반 관리자 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관리자페이지의 언어 역시 초기는 영어로 되어 있지만, 언어 설정에서 한국어로 변경이 가능하다.

     

    N0204 역시 ‘NAS’라는 명칭에 아깝지 않게 자체적으로 동영상 및 음악을 공유할 수 있는 미디어서버, 업로드해둔 사진을 웹상에서 공유할 수 있는 포토 웹 서버, 애플 아이팟 사용자들을 위한 아이튠즈 서버 등의 다양한 기능을 기본 제공한다.

     

    특히 ‘네트워크 스토리지’라는 목적에 걸맞게 데이터 동기화(Nsync) 및 백업(씨커스 백업 유틸리티)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전면의 USB의 경우, USB 방식의 메모리나 외장 HDD 등을 연결하고 상단의 ‘USB COPY’ 버튼을 누르면 미리 저장해둔 위치로 USB 저장장치의 데이터를 자동 백업하거나, 그 반대의 기능을 수행한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NAS와 거의 비슷한 기능이다.

     

    웹캠을 꽂으면 간단한 가정용 감시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N0204

     

    하지만 놀라운 것은, N0204가 그 작은 덩치에도 불구하고 획기적이면서 다양한 활용성을 제공하는 기능들까지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후면 USB 단자를 이용한 것인데, 우선 USB 방식의 무선 랜카드를 꽂으면 무선 AP로 변신해 유선 뿐만 아니라 무선으로도 NAS의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가정용 보급형 프린터도 N0204를 통해 네트워크 공유가 가능

     

    그 뿐만 아니다. 네트워크 기능이 없는 일반 가정용 USB 프린터를 N0204에 연결하면 훌륭한 네트워크 프린터로 탈바꿈할 수 있으며, USB 방식의 웹캠을 연결하면 손색없는 가정용 감시 시스템을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다.

     

    ◇ 작은 덩치에 담긴 무한한 활용도 = 사실 위에 열거한 기능들은 어지간한 NAS라면 상당수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NAS를 조금이라고 알고, 사용해봤던 이들이라면 그다지 새롭지 않을 수도 있다.

     

    문제는, 이러한 기능들이 고작 성인 남성의 주먹 하나보다 조금 더 큰 매우 작은 덩치에서 모두 지원한다는 것. 일반적인 3.5형 외장 HDD보다도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지만, 한 대의 PC만한 크기의 제품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없는 기능이 담겨있다는 말이다.

     

    생각하기 힘들었던 'NAS의 휴대'를 가능케 한 것이 N0204의 가장 큰 특징

     

    이러한 씨커스 N0204의 장점은 ‘휴대성’이라는 장점으로 극대화된다. 평소때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평범한 NAS로 활용하다가, 여행길이나 출장길에 노트북과 함께 부담 없이 들고 나갈 수 있는 크기와 무게를 지녔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N0204의 기본 패키지로 이동용 파우치 등이 있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뿐만 아니다. N0204는 기존의 일반 NAS와 비교해봐도 상당히 친환경적인 NAS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씨커스 측의 설명에 따르면 N0204는 비슷한 기능 및 구성의 일반 3.5형 NAS와 비교해 전력소모가 25~30%에 불과하다고. 더군다나 기본적으로 팬 리스 디자인이기 때문에 소음 걱정도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PC 외부의 데이터 저장장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덕분에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외장 HDD지만, 외장 HDD들은 주로 개인을 위한 제품이다 보니 2 PC이상의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는 여럿이서 같이 사용이 힘든 것이 아쉽게 느껴진다. 네트워크로 여럿이서 함께 사용할수 있는 NAS는 그러한 아쉬움을 확실하게 해소해 준다.

     

    서두서 말한 것처럼 사무실은 물론, 가정에서도 NAS를 사용하고자 하는 이들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가정용으로써 충분한 기능은 물론, 다른 NAS에서 기대하기 힘든 ‘휴대성’까지 갖춘 씨커스 N0204는 사용자에게 더욱 다양한 활용성을 제공할 것이다.


    베타뉴스 최용석 (rpc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6378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