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끝없는 NAS의 진화 ‘올인원 스토리지’, 큐냅 TS-639 프로


  • 최용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4-28 21:32:36

    만능 재주꾼으로 진화한 NAS

    오늘날 다양한 종류와 형태를 가진 외장형 스토리지의 시초는 다름 아닌 외장 하드드라이브(HDD)라고 할 수 있다. 초기 외장 HDD들의 기능은 이름 그대로 ‘PC 외부에 놓고 사용하는 HDD’로, 단순한 저장장치에 불과했다.

     

    하지만 2.5형 HDD가 널리 보급되면서 외장 HDD는 휴대형 저장장치로도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백업 기능을 시작으로 네트워크 기능이나 자체 RAID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이 외장 HDD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 NAS(Network Attached Storage)는 외장 HDD의 궁극의 진화 형태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최근의 NAS들은 단순 네트워크 기반의 외장 스토리지를 넘어서 다양한 내장 RAID 옵션과 각종 서버 기능까지 제공하는 ‘종합 선물 세트’로 거듭나고 있다.

     

    한성 SMB솔루션이 공급하고, NAS 전문기업 큐냅(QNAP)이 선보인 TS-639 프로 터보 NAS(QNAP TS-639 Pro Turbo NAS) 역시 다양한 기능과 가능성을 한 몸에 담은 중소 규모 사무실 및 기업용 NAS 제품이다.

     

     

     

    콤팩트하고 세련된 외형


     

    이번 큐냅 TS-639 프로 터보 NAS(이하 TS-639 프로)는 이전에 소개한 바 있는 TS-509 프로의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델이다. TS-509 프로가 최대 5개의 HDD 장착이 가능한 5베이 모델이라면, TS-639 프로는 총 6개의 HDD 장착이 가능한 6베이 모델이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TS-509 프로가 전면에 노출된 베이를 제외하고는 베어본 PC와 같은 외형을 가지고 있음에 반해 TS-639 프로는 보다 전문 네트워크장비다우면서도 고급스런 외형 디자인을 가졌다.

     

    대형 스토리지 서버에 비해 NAS가 갖는 장점 중 하나가 콤팩트한 크기다. 좁은 사무실이라 할지라도 설치 공간을 확보하지 못해 NAS를 설치 못하는 일은 없다는 말이다. TS-639 프로 역시 웬만한 베어본 PC만한 크기를 가져 어디든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을 갖췄다.

     

    훨씬 고급스러워진 외관 디자인이 적용된 TS-639 프로

     

    보다 상위 모델임을 강조하는 듯 TS-639 프로는 TS-509 프로에 비해 훨씬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적용됐다. 먼저 전면에 배치된 디스플레이와 각종 조작 버튼들에 최대한 눈에 띄지 않는 디자인을 적용했다. 일반적으로 NAS를 사용할 때 전면 버튼들은 사용할 일이 드물다. 그렇기에 눈에 띄지 않는 형태로 전체 디자인에 융화되게 한 것. 이는 TS-639 프로에 단순 스토리지 하드웨어로서의 역할 외에 설치 장소의 인테리어적인 요소까지 고려한 것으로 생각된다.

     

    디자인에 신경을 쓴 점은 본체 옆면 커버에서도 드러난다. 아무 장식도 없이 암회색 도장만으로 마감된 TS-509 프로와는 달리, TS-639 프로의 옆면 커버에는 헤어라인 처리가 적용돼 시각적인 미를 더하고 있다.

     

    HDD 유지 보수에 유리한 랙 타입 HDD 베이

     

    RAID 기능을 지원하는 외장형 네트워크 스토리지에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는 바로 HDD를 쉽게 교체가 가능해야 한다는 점과, 동작 중에도 HDD를 교체 가능한 ‘핫스왑’ 기능이다. 이는 RAID 옵션에 따라 문제가 생긴 HDD를 시스템 정지 없이 즉각 교체하기 위한 방편이다.

     

    그런 편의성을 위해 TS-639 프로 역시 고정형이 아닌 랙(Rack) 타입의  HDD 베이를 갖췄으며, 원터치로 열고 닫음은 물론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구조를 가졌다. 각각의 베이별로 잠금장치도 내장, HDD의 분실 또한 막을 수 있는 형태다.

     

    HDD의 분리와 장착이 쉽다

     

    HDD 베이는 TS-509 프로와 달리 옆으로 세워져서 가로로 늘어서있어 TS-509 프로와 상당히 다른 느낌이다. 하지만 장착되는 형태가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며, 다만 효율적인 제품 크기와 디자인을 고려해서 이런 형태로 배치됐을 뿐이다.

     

    방열성과 내구성 및 편의성이 모두 고려된 HDD 트레이


    TS-639 프로의 HDD트레이 역시 TS-509 프로와 마찬가지로 열 방출의 용이함은 물론 견고성도 겸비한 스틸 재질로 만들어져 있다. HDD 장착방법 역시 복잡하지 않고 바닥의 나사 4개만 고정하면 끝이다.

     

    더욱 높아진 안정성과 확장성


    2개의 팬과 충실한 인터페이스 포트들이 눈에 띈다

     

    TS-639 프로의 뒷면 역시 TS-509 프로에 비해 여러 모로 업그레이드되어 있다. 1개였던 환기용 팬은 2개로 늘어나 기기 내부의 열기를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배출한다.

     

    듀얼 기기비트 이터넷 포트는 여전하며, PC와 고속 연결을 위한 eSATA 포트는 하나 더 늘어난 2개를, USB 2.0 호스트 포트는 전면 포함 총 5개를 제공한다. 그만큼 더욱 많은 기기와 직접 연결이 가능하다. 또 행여 발생할 수 있는 기기의 오작동을 빨리 해결할 수 있는 리셋 버튼도 추가됐다.

     

    TS-639 프로의 메인보드 CPU(빨강)와 메모리(노랑), 플래시 드라이브(파랑)의

    구성은 일반적인 베어본 PC와 별반 차이 없다


    TS-639 프로는 메인 CPU로 넷북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인텔의 1.6GHz 아톰 N270 프로세서를 장착했다. 저전력 소비에다가 하이퍼쓰레딩 기술로 2개의 작업(쓰레드)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등 나름대로 재주를 갖췄다. 발열도 매우 낮아 거의 24시간 동작하는 NAS용 프로세서로도 손색이 없다. 또 1.6GHz라는 충분한 동작 속도는 그만큼 NAS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메모리는 TS-509 프로와 마찬가지로 SoDIMM타입 DDR2 1GB 메모리가 장착됐으며, 전용 OS가 내장된 플래시 드라이브를 사용한 것도 TS-509 프로와 거의 비슷하다.

     

    부팅이 완료된 TS-639 프로. 정보 표시 액정 화면은 대기 모드에선 꺼진다

     

    전원을 켜면 약 3분 정도의 부팅 시간이 지나 TS-639 프로가 구동된다. 기본적인 설정은 전면 디스플레이와 버튼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보다 세부적인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역시 네트워크 접속을 통한 설정이 필요하다.

     

    설정 없이 연결만 해도 기본적인 데이터 공유 기능은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별도의 설치 CD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TS-639 프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설치 CD는 네트워크에서 TS-639 프로에 접근하기 힘든 초보 사용자들을 위한 설치 마법사와 제품 설명서 등이 내장되어 있을 뿐이며, 약간의 네트워크 지식을 가진 사용자라면 어렵지 않게 TS-639 프로로의 접근이 가능하다.

     

    물론 설치 CD를 이용하면 귀찮은 네트워크 설정이나 네트워크 드라이브 설정 등을 자동으로 쉽게 할 수 있다.

     

    웹 기반 한글 인터페이를 제공해 쉽게 접근 및 설정이 가능하다

     

    웹 기반의 TS-639 프로 설정 화면은 완벽한 한글이 지원되기 때문에 사용상 큰 어려움은 없다. 다만 TS-509 프로와 마찬가지로 너무 많은 기능을 내장함에 따라 일일이 그 기능을 열거하기가 쉽지 않을 뿐이다.

     

    TS-639 프로 역시 기본적인 네트워크 스토리지 기능에 각종 서버(웹/미디어/FTP 등)기능을 제공한다. 즉 TS-639 프로 한 대면 회사를 위한 간단한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위한 공간이 그냥 생긴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만 된다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사무실에 설치된 TS-639 프로에 접속해 각종 파일들을 올리거나 내려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 공간에 이어 추가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대용량 웹하드까지 뚝딱 생긴다.

     

    RAID에서는 HDD 수가 많을 수록 더욱 다양한 옵션을 적용할 수 있다

     

    물론 TS-509 프로보다 상위 모델인 만큼 기능적인 면에서 더 추가된 부분이 있다. 일단 장착 HDD 개수가 늘어난 만큼 더욱 다양한 RAID 옵션을 구성할 수 있다.

     

    특히 TS-639 프로에서는 저장된 데이터의 보안을 위한 AES 256비트 암호화 기능도 추가됐다. 네트워크상에 연결돼 항상 데이터를 공유하는 NAS의 특성상, 중요 기밀이 담긴 데이터를 단순히 특정 권한 폴더에 넣어두기에는 조금 불안하다. TS-639 프로가 지원하는 AES 256비트 암호는 드라이브 볼륨 통채로 암호화를 적용, 악의적인 의도에 의한 데이터의 손실이나 변경, 유출 및 삭제 등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다양한 외장 저장장치와 상호 백업/복사/전송 및 용량 확장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TS-639 프로는 다양한 활용성을 사용자 집단에게 제공한다. 네트워크 기능이 내장되지 않은 개인용 프린터를 TS-639 프로의 빈 USB 포트에 연결하면 훌륭한 네트워크 프린터로 변모한다.

     

    또 별도의 외장 HDD나 USB 메모리 등을 TS-639 프로에 연결해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음은 물론, 반대로 TS-639 프로에 저장된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그대로 TS-639 프로의 추가 용량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하나로 다 되는 만능 재주꾼


    사무실에 하나 쯤 있으면 NAS는 정말 도움이 많이 된다


    과거에는 자유롭게 파일 공유가 가능한 네트워크 스토리지 구성을 위해서는 수백~수천만원이 들어가는 전용 서버와 스토리지 시스템이 필수로 여겨졌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규모나 속도, 세부 기능 등에서는 다소 부족하지만 겨우 베어본 PC만한 크기의 NAS에 TB(테라바이트) 단위의 대용량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게 됐다.

     

    한술 더 떠서 요즘 NAS는 그 이상의 일도 척척 해낸다. 특히 각종 웹/FTP/미디어 등의 기능은 규모가 작은 사무실이나 중소기업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독자적인 각종 웹 기반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TS-639 프로야말로 그에 딱 적합한 모델이다.

     

    뿐만 아니다. TS-639 프로는 요즘 들어 그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보안에도 각별히 신경썼다. 최고 수준의 암호화 레벨인 AES 256비트 암호화와 이를 이용한 테이터 보안 기능은 핵심 중요 데이터를 보관하는 곳에서도 TS-639 프로의 활용 가치를 높여준다.

     

    세상이 디지털화되어가고, 개인이 주고받는 데이터의 양과 용량이 갈수록 커지는 마당에, NAS는 점점 필수적인 사무기기 중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큐냅 TS-639 프로 터보 NAS는 어떠한 업무환경에서든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성능과 기능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베타뉴스 최용석 (rpc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