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기장군 브리핑] ‘38세금징수T/F팀’ 출범…“고액·상습 체납자 꼼짝 마!” 등


  • 박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12-27 16:15:06

    ▲ 기장군청 전경.©(사진제공=기장군)

    ■ 2025년 1월부터

    [기장 베타뉴스=박현 기자] 부산 기장군은 오는 2025년 1월부터 고액·상습 체납자 대상 징수 활동을 집중적으로 추진하는 ‘38세금징수T/F팀’을 출범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38세금징수T/F팀’출범은 부산시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의 사례이다. 매년 지방세 체납액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한 징수 활동 강화로 지방세 체납을 획기적으로 해소하고 건전한 납세풍토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올해 11월 말 현재 기장군 지방세 체납액 규모는 200여억 원이며, 이 중 300만 원 이상 고액 체납액(780명)이 전체 체납액의 72%인 144여억 원에 달하고 있다.

    향후 ‘38세금징수T/F팀’은 납세 여력이 충분함에도 체납을 일삼는 악의적·상습적 체납자에 대해 면밀하게 체납 원인을 분석 후, 가택수색, 동산 압류 및 공매, 압류 차량에 대한 견인 및 인도명령 등 강력한 징수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반면, 영세기업과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는 생계 목적으로 이용되는 자동차 번호판 일시 반환, 분납 안내, 체납처분 유예 검토 등 법이 허용하는 지원책을 적극 활용해 체납자의 경제활동 재개를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체납액 징수에 사각지대는 없다”면서 “고질 체납자에 대한 강력한 체납처분을 통해 군 세입 증대에 기여하면서, 성실납세자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 않는 건전한 납세풍토를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 최연곤 회장(오른쪽 첫 번째) 및 관계자가 정종복 기장군수(가운데)와 함께 기탁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기장군)

    ■ 기장군 전기공사협의회, 부산 기장군에 이웃돕기 성금 300만원 기탁

    부산 기장군은 26일 기장군 전기공사협의회가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 300만원을 기탁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기탁된 성금은 기장군 전기공사협의회 회원들이 마음을 모아 마련한 것으로,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장군 저소득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최연곤 회장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취약계층 가정에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을 위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 24일 기탁식에서는 ㈜수산인더스트리 송오식 소장(우측 세 번째) 외 직원 4명, 박경희 장안읍장(좌측 세 번째)이 참석했다. ©(사진제공-기장군)

    ■ 수산인더스트리, 사내 직원 봉사단체와 함께 기장군 장안읍에 ‘행복을 품은 희망 등대’ 성금 기탁

    장안읍은 24일 ㈜수산인더스트리와 사내 직원 봉사단체인 한마음봉사회가 연말을 맞아 관내 저소득층 복지 증진을 위한 성금 768만원을 기탁했다고 27일 밝혔다.

    ㈜수산인더스트리와 한마음봉사회는 1년간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꾸준히 모금을 진행하였으며, 회사는 직원들의 기부금만큼 동일한 금액을 회사 차원에서 1:1비율로 매칭해 두배의 성금을 기부했다.

    한편, 기탁한 성금은 ‘행복을 품은 희망 등대 나눔사업’을 통해, 지역 내 취약계층의 복지 증진을 위한 장안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지역특화 사업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 26일 장안읍 마사모회(회장 이덕식)가 장안읍에 150만원 상당의 이웃돕기 성품을 기탁했다. ©(사진제공=기장군)

    ■ 기장군 장안읍 마사모회, 150만원 상당 이웃돕기 성품 기탁

    기장군 장안읍은 지난 26일 장안읍 마사모회가 연말을 맞아 관내 저소득층에 전달해 달라며, 라면 43박스 150만원 상당의 이웃돕기 성품을 기탁했다고 27일 밝혔다.

    장안읍 ‘마사모회’는 장안읍 월내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마을을 사랑하는 모임이다. 지역의 발전과 나눔에 앞장서기 위해 회원들이 뜻을 모아 만든 단체이다.

    이덕식 마사모회 회장은 “경제적으로 모두 어려운 시기에 지역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박현 기자 (ph9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