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동서발전 브리핑] 금양에코파크 보은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식 개최


  • 박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12-27 09:56:02

    ▲ 권명호 동서발전 사장이 금양에코파크 보은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식에서 인사말하는 모습. ©(사진제공=동서발전)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효율↑대기기오염물질↓소음·냄새·연기 제로

    [울산 베타뉴스=박현 기자] 한국동서발전㈜(사장 권명호)는 26일 오전 11시 보은일반산업단지(충북 보은군 소재)에서 ‘금양에코파크 보은연료전지 발전소(19.8MW) 준공식’을 가졌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권명호 한국동서발전 사장, 이윤철 금양그린파워 대표, 김해중 SK이터닉스 대표 등 주요 내빈을 비롯해 인근 보은군, 옥천군 지역 주민까지 100여 명이 참석했다.

    ‘금양에코파크’는 2023년 12월에 동서발전, 금양그린파워, 연료전지 공급사인 SK이터닉스와 공동출자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금양에코파크)으로 총 사업비 1,270여 억원을 투입, 지난 10월 보은연료전지의 건설을 완료했다.

    금양에코파크 보은연료전지 발전소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 타입으로 기존 연료전지보다 효율이 높고 대기오염 물질 배출이 거의 없으며 소음 냄새 연기를 발생하지 않는다. 향후 20년 동안 연간 165,000MWh의 전력을 생산해 보은산단 내 기업과 인근 주민들에게 공급할 계획이다.

    ▲ 금양에코파크 보은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식이 열린 가운데 주요관계자들이 테이프커팅식을 진행하는 모습. (왼쪽부터) 충청에너지서비스 서정규 본부장, 금양에코파크 김승현 대표이사, SK 에코플랜트 배성준 사업대표, SK이터닉스 김해중 대표이사, 금양그린파워 이윤철 대표이사, 동서발전 권명호 사장, 보은군 황대운 경제정책실장, 한국전력 이중호 충북본부장, 우리은행 김영종 인프라금융부장. ©(사진제공=동서발전)

    금양에코파크 보은연료전지는 전력자립도가 10.8%로 낮은 충북지역에 분산전원으로써 전력을 공급해 인근 산업단지 내 안정적 전력공급으로 지역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명호 한국동서발전 사장은 “금양에코파크 보은연료전지 준공을 위해 힘써주신 보은군 및 사업 관계자분들에게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충북지역 경제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지역상생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동서발전은 지역사회 전통시장의 안전한 겨울나기 지원하고자 울산 중구 우정시장에 방문해 안전동행물품 세트를 전달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사진제공=동서발전)

    ■ 동서발전, 동절기 전통시장 안전동행물품 3종세트 지원

    한국동서발전은 지난 26일 울산 동구 월봉시장 등 전통시장 3곳을 방문해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안전동행물품 3종세트를 전달했다고 27일 밝혔다. 소화기, 핫팩, 무릎담요로 구성된 지원물품은 지역사회 전통시장 405개 상가에 전달돼 연말연시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돕는다.

    이번 지원사업은 ‘2024년 국가핵심기반 재난관리평가’ 국무총리 표창기관 선정에 따른 정부 포상금을 대국민 안전동행을 통해 지역사회에 돌려주고자 추진됐으며, 최근 건조한 날씨 및 강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것을 고려해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시행했다.

    한편, 한국동서발전은 2023년 행정안전부와 안전문화 확산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CEO의 안전최우선 경영방침을 토대로 각 사업소별 안전취약계층을 발굴하고 맞춤형 지원과 교육·캠페인을 지속하는 등 대국민 안전동행에 앞장서고 있다.


    베타뉴스 박현 기자 (ph9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