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인터뷰

웰니스 산업을 선도하는 새로운 리더, 앤필라테스 최윤정대표


  • 김예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3-05 15:28:35

    노령화가 가속화되고 코로나19 이후 홈케어의 개념이 급부상하면서,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건강을 향상시키는 웰니스 산업이 중요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웰니스 산업은 피트니스와 운동, 영양과 식습관, 정신 건강, 미용, 수면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며, 기술 발전과 함께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2024년에는 VR피트니스, AI트레이너,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의 기술을 활용한 웰니스 제품이 대두되며, 그 규모는 1800조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앤필라테스"의 최윤정 대표는 필라테스의 심신 안정과 체력 증진 효과를 극대화하여 필라테스 영역뿐만 아니라 스포츠, 뷰티, 시니어 산업을 넘어 웰니스 영역으로의 확대를 통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최윤정 대표의 필라테스와 웰니스에 대한 심오한 통찰과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보며, 개인과 사회가 어떻게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앤필라테스 최윤정대표 ©

    Q1.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필라테스를 통해 삶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한 사람, 최윤정입니다. 필라테스는 단순한 운동이 아닌, 저에게 건강의 선물을 준 존재이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주었습니다.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과 사업을 통해 필라테스의 신념과 철학을 많은 이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앤필라테스는 제게 애인과 같은 존재입니다. 애인을 생각하면 자연스럽게 기분이 좋아지고, 함께했던 공간을 떠올리며 행복해지듯이, 앤필라테스가 누군가에게 그런 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Q2. 필라테스를 사업으로 시작하시게 된 동기가 있으실까요?

    사업은 개인적인 아픔에서 시작됩니다. 매일 고통받던 몸이 필라테스를 통해 건강을 되찾는 경험을 한 저는, 저와 같은 고통을 겪는 많은 이들에게 필라테스의 힘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사람들은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실제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운동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거나,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죠. 제가 경험한 필라테스가, 그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이 건강한 메시지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필라테스는 단순한 운동을 넘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심신의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저는 깊이 믿고 있습니다.

    Q3. 필라테스 산업에서 앤필라테스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앤필라테스는 필라테스 산업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탄과 수원에서 최초로 문을 연 스튜디오로서, 시작부터 개인의 샵을 넘어 사업화하고자 했습니다. 미국 피크필라테스의 한국 에듀케이션 센터로서, 교육생을 가장 많이 배출한 곳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앤필라테스는 아카데미 10년 간 운영해 오며 500여명의 지도자가 양성되었습니다. 이제는 앤필라테스 아카데미를 통해 자체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필라테스 전문가 교육에서부터 가정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교육까지, 신념과 철학을 담아 오랜 시간 동안 깊이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특징은 단순히 기술을 가르치는 데 그치지 않고, 필라테스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과 행복을 찾아가는 여정을 함께한다는 데 있습니다. 앤필라테스는 필라테스를 사랑하고, 그 사랑을 나누고 싶어 하는 모든 이들에게 열려 있는 공간입니다. 산업 내에서 필라테스의 진정한 가치를 전파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4. 최근 웰니스와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가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제가 필라테스의 세계에 발을 들인 때만해도 사람들에게 필라테스에 대한 설명해야 했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때와 비교해보면, 지금은 웰니스와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이런 변화는 비즈니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현재 센터를 찾는 회원님들은 필라테스의 운동 효과에 대해 이미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별도로 설명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필라테스와 같은 웰니스 관련 비즈니스가 사람들의 삶 속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증가는 필라테스 산업 전반에 더 많은 기회와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Q5. 앤필라테스의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과 이유는 무엇인가요?

    앤필라테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필라테스 강사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강사 프로그램은 가정교육부터 전문화 교육에 이르기까지, 교육받는 선생님들의 수준을 매우 높게 유지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회원 개개인의 운동 목적에 맞춰 개인레슨과 그룹레슨을 수준 높게 구성할 수 있는 강사진의 역량이 특히 높게 평가됩니다. 앤필라테스 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이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 과정, 시험, 그리고 실제 레슨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교육을 받고 배출된 강사들의 전문성이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교육의 질을 중시하며, 참가자들에게 필라테스의 심오한 이론과 실제적인 적용 방법을 깊이 있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사진의 탁월한 전문성이 앤필라테스의 경쟁력입니다.

    ▲ 앤필라테스 최윤정대표 ©

    Q6. 최대표님께서 생각하는 필라테스의 장점과 필요성은 무엇인가요?

    필라테스는 몸을 사용하는 설명서라고 생각합니다. 해부학적 원리에 기반해 각 관절과 근육이 어떻게 기능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정확히 이해하면서, 몸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지를 배우는 과정입니다. 필라테스는 단순히 운동하는 방법을 넘어, 일상생활에서 몸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우리의 생활이 편리해지면서 나타날 수 있는 예측 가능한 질병들을 미리 예방하고 대비하게 해줍니다. 필라테스를 통해 운동 역학을 습득하고, 운동 생리학을 몸소 체험하게 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한 근본적인 이해와 실천으로 이어집니다. 사람들에게 필라테스가 필요한 이유는 바로 이러한 근본적인 몸의 이해와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기 때문입니다.

    Q7. 앤필라테스 운영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이신가요?

    앤필라테스를 운영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제일 친한 친구가 허리 문제로 고통받던 시절을 함께 극복하고, 나아가 지도자 자격을 취득하고 함께 강사로 활동하게 된 것입니다. 필라테스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회원으로 시작해 지도자 과정을 거쳐 강사가 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언제나 뿌듯하고 감동적입니다.

    특히, 결혼 전 처음 회원으로 만났던 분이 결혼하고 아이를 낳은 뒤, 아이와 함꼐 운동하러 오는 삶의 연결 고리를 보며 느끼는 감동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한 가족이 필라테스로 인해 더욱 가까워지는 모습, 엄마와 딸이 서로를 독려하여 운동을 계속하는 모습은 제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앤필라테스가 단순한 운동 공간을 넘어, 사랑과 감동이 머무는 공간임을 보여줍니다. 연인, 부부, 자매, 모녀, 형제, 친구 등 다양한 관계에서 서로의 건강을 챙기고, 건강한 삶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매번 저에게 큰 감동을 줍니다. 

    Q8. 코로나19 팬데믹이 필라테스 산업과 앤필라테스에 미친 영향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 모두에게 큰 변화의 시기였습니다. 앤필라테스 역시 변화의 파도를 피해갈 수 없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휴관 조치로 인해, 오프라인 수업은 중단되면서 큰 타격을 받습니다. 필라테스 산업 전반에 큰 도전이었지만, 동시에 새로운 기회의 문을 열기도 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우리는 멈춤을 경험하면서 비로소 주변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멈추는 시간동안 앤필라테스는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통해 공간을 새롭게 구성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는 계기로 삼았습니다.

    팬데믹은 필라테스 산업과 앤필라테스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지만, 이를 극복하고 발전된 모습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으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시련 속에서도 우리는 건강과 웰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여전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는 앤필라테스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었습니다.

    Q9. 앤필라테스의 미래 계획과 비전은 무엇인가요?

    앤필라테스의 미래는 '피니어(피어나는 시니어)'로 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실버 세대를 위한 실버 필라테스 시대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특히 오랜 시간 동안 열심히 살아온 어른들에게 필라테스는 시대를 맞이하는 소중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앤필라테스는 어른의 어른들을 위한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선두에서 준비하고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보다 활기차고 건강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모든 세대가 건강과 웰빙의 가치를 누리며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이

    우리의 비전입니다."

    마지막으로, 필라테스를 중심으로 웰니스를 실천하는 동료와 후배들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신가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점점 더 기술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웰니스 산업 역시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VR피트니스, AI트레이너,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이 웰니스의 미래를 형성하고 있음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필라테스 분야에서 이러한 기술적 진보에 대응하려면, 단순히 기술의 발전만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그 본질에 충실해야 합니다.

    필라테스는 단순한 운동 프로그램을 넘어서, 개인의 신체, 마음, 정신을 연결하는 깊은 철학과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우리는 격과 결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인간 대 인간의 상호작용, 정확한 전문 지식의 전달, 그리고 감정과 정신을 건드리는 따뜻한 손길은 인공지능이 결코 대체할 수 없는, 우리가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필라테스 교육자와 실천자로서, 우리는 이러한 격과 결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정확한 동작과 기술적 지식에 더해, 우리는 감정과 마음, 정신을 연결하는 깊은 이해와 공감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이는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이 결코 따라올 수 없는 인간만의 강점입니다. 인간적 요소가 필라테스와 웰니스 실천의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실천과 교육에 깊이와 온기를 더하는 것,

    그것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입니다."

    ▲ ©


    베타뉴스 김예성 기자 (leadershipkorea@kakao.com)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