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초고성능 2.5Gbps 4+2포트 스위칭 허브 등장, 아이피타임 HG25004T2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2-16 15:53:28

    스위칭 허브를 사용하는 중소기업들은 질보다는 양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최대한 많은 연결 포트로 사무실 내의 많은 PC와 연결하려 한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100Mbps 속도에 연결 포트가 많은 제품군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성능까지 생각한다면 대부분 기가 인터넷 정도에서 타협하게 된다.

    그러나 소규모 사무실이나 개인이 사용할 때는 이야기가 다르다. 양보다는 질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랜 속도가 빠를수록 좋다. 다시 말한다면, 기존 기가 인터넷을 넘어서는 제품군이 좋다. 고성능 스위칭허브로 초고속 네트워크망을 구성한다면 대용량 자료를 빠르게 옮길 수 있고, 고화질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다.

    ▲ 아이피타임 HG25004T2

    아이피타임은 그런 양보다 질에 초점을 맞춘 스위칭허브를 선보였다. 4포트는 2.5Gbps, 2포트는 업로드 전용으로 10Gbps로 동작하는 초고성능 스위칭허브다. 대량의 트래픽이 동시에 발성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유지해 준다.

    ■ 2.5Gbps 4포트에 업로드 전용 10Gbps 2포트를 더하면?

    아이피타임 HG25004T2는 2.5Gbps 6포트 스위칭 허브다. 6포트는 흔히 보기 힘든 4+2 구성을 갖췄다. 100/100/1000/2500Mbps를 지원하는 2.5Gbps 랜포트 4개에 10Gbps SFP(Small Form-Factor Pluggable) 업로드 전용포트 2개를 갖춘 것이다.

    ▲ 우측 업로드 포트 두 개를 갖췄다

    ▲ 아이피타임 HG25004T2 바닥면

    해당 구성으로 2.5Gbps 네트워크망을 구축해 내부에서 대용량 자료를 이동시키거나 고화질 영상을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때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2.5Gbps 속도도 아주 빠른 편이며, 양방향 60Gbps 속도의 스위칭 용량을 갖췄다. 단순하게 양보다 질을 강조했다고 표현하기에도 모자랄 정도다. 대량의 트래픽이 발생해도 안정적이다.

    ▲ LED를 통해 작동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포트는 LED를 통해 연결 상태 및 동작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 직관적이다. 포트에 대해 더 말하자면, 사실 해당 스위칭 허브의 최대 특징은 2개의 10기가 SFP 업링크 포트를 갖췄다는 점이다. 기존 SFP 업링크 포트가 없는 스위칭 허브는 어쩔 수 없이 포트를 낭비하게 되는데, ipTIME HG25004T2는 그럴 일 없이 4개의 2.5Gbps 포트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패키지 구성품에는 사용 설명서와 전원 어댑터가 포함된다

    ■ 조용하고 IPTV도 지원

    2.5Gbps 스위칭 허브라면 보통 쿨링팬이 들어서 시끄러울 것이라 예상할 수 있는데, 의외로 ipTIME HG25004T2는 굉장히 조용한 편이다. 조용한 이유는 바로 쿨링팬이 없기 때문이다.

    에너지 그린 기술이 적용된 리얼텍 RTL8372 칩셋을 사용해 전력소모를 줄여 발열을 최소화했다. 이를 통해 쿨링팬 소음을 들을 일 없이 조용한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아이피타임 HG25004T2는 다이렉트/크로스 규격을 가리지 않고 랜케이블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케이블 자동 인식 기술(Auto MDI/MDI-X)도 지원한다. 편하게 쓸 수 있다.

    IGMP 스누핑을 지원하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해당 기술은 멀티미디어 브로드캐스트에 최적화됐다. 더 쉽게 말하자면 IPTV를 시청할 때 필요하다. 일반 허브에 IPTV를 연결하면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에 방송 트래픽이 전달돼 네트워크 부하가 증가된다.

    그러나 IGMP를 지원하는 ipTIME HG25004T2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면 IPTV의 연결을 자동으로 감지한다. 이를 통해 방송 트래픽을 IPTV로 제한해 안정적인 망을 구성할 수 있다.

    ▲ IGMP를 지원해 멀티미디어 브로드캐스트 트래픽은 IPTV로 제한할 수 있다. PC1, PC2에 트래픽이 전달되지 않아 네트웍 부하가 증가되지 않는다

    ■ 초고속 네트워크가 필요한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

    2.5Gbps 초고속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계획이라면, ipTIME HG25004T2만큼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구성이 또 없다. 타사 제품과 비교해 합리적인 가격에 고성능 제품군을 제공하는 것이다. NAS, 무선 AP, 노트북, PC 등과 연결할 때도 아주 빠른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의 검증된 서비스도 받을 수 있어 안정적이다. 초고속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려 한다면 아이피타임 HG25004T2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가격은 오픈마켓기준 9만 원대 후반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돋보인다. 여기에 설치도 쉽고 국산 제품이라 사후 지원도 뛰어나니 딱히 안 고를 이유가 없을 정도다. 아이피타임 HG25004T2는 이에프엠네트웍스를 통해 2년 무상 보증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