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삼성 갤럭시폰, 아이폰 안부러운 배터리 기능 생긴다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12-27 16:52:24

    <배터리 정보에서는 배터리 제조일자 및 충전 사이클을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 상태에서 더욱 디테일한 배터리 관련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3가지 배터리 아이콘을 통해 현재 배터리가 정품인지 여부를 확인 가능하다 / 출처: 안드로이드 오소리티>

    애플 아이폰의 경우 사용중인 배터리의 노후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유용했지만, 상대적으로 갤럭시 같은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은 이게 안돼 사용자들의 불만이 많았다.

    하지만 앞으로 출시되는 갤럭시폰을 포함해 다양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더 나은 배터리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몰린다.

    美 IT미디어 안드로이드 오소리티는 현지시간 12월 26일,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폰들이 앞으로는 아이폰 같이 구체적인 배터리 수명 정보를 보여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의 이야기에 따르면 얼마 전부터 구글은 안드로이드14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픽셀 스마트폰에 새롭게 배터리 정보 페이지를 추가했다.

    구글 픽셀 스마트폰의 설정에서 휴대 전화 정보로 이동한 후 배터리 정보를 선택하면 해당 내용을 볼 수 있는데, 그곳에는 스마트폰 배터리의 제조 날짜와 충전 횟수(사이클) 등이 표시된다.

    배터리 정보는 안드로이드14 QPR2 베타2와 함께 도입된 API를 통해 수집되며, 여기에 예상 배터리의 실제 수명 비율을 볼 수 있다.

    이 비율은 원래의 완전 충전 용량과 비교한 배터리의 현재 완전 충전 용량으로 실질적인 배터리의 수명으로 보면 된다.

    예를들면 스마트폰의 정격 배터리 충전용량이 5,000mAh이고 현재 충전 용량이 90%까지 내려간 경우 경우 100%로 충전하면 4,500mAh까지만 충전할 수 있다.

    이 배터리 수명값에는 '재보정하는 데 몇 주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라고 표시되며, 사용자에게 배터리 보정 중이거나 배터리를 교체할 때가 되면 이를 알려주는 특정 메시지를 표시해 스마트폰 사용을 돕는다.

    이 외에 구글은 배터리 일련번호 및 부품상태 등 더 많은 배터리 정보를 제공하며, '정품', '교체됨', '지원되지 않음' 등 총 3가지 아이콘을 제공해 사용자의 스마트폰 배터리 상태를 알려준다.

    '정품'은 원래 기기에서 제공하는 배터리를 달고 있다는 의미이며, '교체됨'은 스마트폰의 원래 배터리가 최신 배터리로 교체되었음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지원되지 않음'은 스마트폰에 교체된 배터리가 정품이 아니어서 제대로된 정보를 식별할 수 없을경우 나타난다.

    이 경우 사용자가 자신이 교체한 배터리의 비정품 유무를 판별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AS를 받기위해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 기능은 현재 구글이 픽셀폰을 통해 테스트중으로 갤럭시를 비롯한 다른 안드로이드폰들은 안드로이드15 업데이트(원UI7.0)를 통해 제공될 가능성이 높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