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3-11-30 16:06:50
서울시립대학교 남진 교수(도시공학과·스마트시티학과)가 ‘Urban Growth and Decline: Experiences and Examples of South Korea’를 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남진 교수는 해외에서는 다양한 평가기법으로 도시성장단계를 파악하는 데 반해, 국내에서는 주로 인구 지표를 사용하는 순환적 도시화 모델이 활용되어 온 것에 문제인식을 가지고 새로운‘한국형 도시성장단계 평가기법’을 개발해 책으로 출간했다.
총 5장으로 구성된 이번 책에서는 우리나라가 경제기반을 조성하기 시작했던 1960년대부터 저성장·성숙시대에 돌입한 현재까지 시대별 경제·사회적 여건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도시정책 패러다임의 등장을 시작으로 미래 도시환경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질 인구구조의 변화, 도시 불균형, 기후변화와 지속가능성, 자원의 효율성, 도시 건강, 스마트시티 등의 가치를 살펴보았다.
또한, 책에서는 도시의 성장과 쇠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순환적 도시화 모델(Cyclic Urbanization Model)을 적용하여 OECD 국가의 주요 도시들의 도시성장단계를 진단하고, 국내 실정에 맞춰 새롭게 발전시킨 도시성장단계 평가기법‘차별적 도시화 모델(Differential Urbanization Model)’을 소개했다.
남진 교수는 20여 년간 교수이자 학자로 활동하며 120여 편의 국내외 저명한 학술지들과 저서를 저술한 국내 최고의 도시계획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베타뉴스 강규수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