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최초의 트라이밴드 WiFi 6E 지원 엔터프라이즈 무선 AP, ’넷기어 WAX630E’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9-12 15:05:12

    무선 AP는 보통 사람이 쉽게 볼 수 없는 곳에 배치된다. 간단히 말하면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그렇기에 깔끔한 설치가 중요하다. 그래서 무선 AP는 보통 PoE 전원으로 전력을 공급받는다. 지저분한 전기선까지 시공할 필요 없이 이더넷 케이블만으로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다.

    그런 무선 AP는 고성능 제품군을 찾아보기 쉽지 않다. 안테나 등이 보이지 않아 눈에 잘 안 띄면서 깔끔하고, 어댑터를 연결하지 않아도 되며 성능도 좋은 제품은 정말로 찾기 쉽지 않다.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기술력을 갖춘 회사가 넷기어다. 넷기어는 사무실, 카페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도 고성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선 AP를 선보인다. 그런 넷기어의 무선 AP 중 가장 뛰어난 제품이 WAX630E다.

    ▲ 넷기어 WAX630E

    ■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적합한 넷기어 WAX630E

    넷기어 WAX630E(이하 WAX630E)는 비즈니스용 무선 AP다. WAX610(AX1800), WAX620(AX3200) 등의 상위 모델이라 볼 수 있다. WAX610이 매장 방문 고객 및 중소기업 사무실 직원들에게 적합했다면, WAX630E는 그 정도 수준을 벗어나 고성능을 제공한다. 사무실 쇼룸, 회의실, 로비, 카페, 치과, 카센터 등은 물론이며 사람이 아주 많이 모이며 WiFi가 많은 장소에서도 혼잡을 해소한다.

    이는 WAX630E의 제품명에서 쉽게 짐작할 수 있듯 WiFi 6E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WAX630E는 새로운 6GHz 대역을 지원한다. 기가비트 속도에 네트워크 지연도 매우 낮아 게임에도 적합하다. 채널 간섭도 적고 처리량도 높다. OFDMA(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해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 WPA3, TWT와 같은 WiFi6의 장점은 그대로다. 또한, WiFi 6E 지원 AP가 그렇듯 하이엔드 제품군다운 최대 속도와 용량을 제공한다. 성능만 놓고 보면 속도가 무려 AXE7800일 정도다.

    WAX630E는 트라이밴드 WiFi 8스트림으로 최대 7.8G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트라이밴드는 2.4GHz, 5GHz, 6GHz 대역이다. 구체적으로는 2.4GHz AX 600Mbps(스트림 2개), 5GHz AX 4800Mbps(스트림 4개), 6GHz AX 2400Mbps(스트림 2개)를 지원한다. 지원하는 SSID 무선 네트워크는 8개다. OFDMA, MU-MIMO, Band Steering 등의 기술을 지원한다.

    또한, 넷기어 무선 AP답게 설치가 쉽다. 2.5Gbps PoE 포트를 지원하는 것이다. 데이터와 전원을 동시에 전달하는 PoE 포트를 갖춰 벽면이나 천장에 편리하게 배치할 수 있다. 다른 WiFi 액세스 포인트나 이더넷 포인트로 확장할 수 있게 1GbE 포트도 1개 추가로 지원한다.

    생김새는 어떨까? WAX610이 조금 두꺼운 외장 ODD처럼 생겼다면, WAX630E는 크고 아름다운 외장 ODD처럼 생겼다. 흰색에 정사각형처럼 생겼는데 모서리가 곡선으로 부드럽게 처리됐다. 그러면서도 크게 눈에 띌 디자인은 아니기에 배치하기 쉽다. 천장이나 벽 등에 잘 배치하면 의식하기 쉽지 않다.

    ▲ 넷기어 무선 AP가 늘 그랬던 것처럼 깔끔하다

    ▲ PoE 기술을 지원해 이더넷 케이블만 연결해도 동작한다

    ▲ LED로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넷기어 인사이트로 원격 모니터링 및 관리가 가능하다

    비즈니스 무선 AP는 기업용답게 네트워크 관리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유선, 무선 네트워크 요약 토폴로지가 제공된다. IT 및 네트워크 관리자 입장에서는 명확하고 간결하게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편하다.

    고밀도 WiFi 관리 기능도 제공된다. 802.11 k/v/r 패스트 로밍 표준 지원, 무선 부하 분산, SSID 기반 클라이언트 격리, 클라이언트 로망 기록, 동적 VLAN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기존 빠른 원격 설치, 원격 모니터링, 다중 사이트 관리 등도 유지보수 업체에게 적합한 특징이다.

    이외에도 넷기어 인사이트 앱 및 클라우드 포털에서 클릭 한 번이면 와이파이를 최적화할 수 있다. 메시 와이파이 구축도 상당히 간편하다. 기존 AP와 확장 AP 간 무선 백홀 링크로 와이파이를 확장할 수 있다.

    빔포밍+ 기능도 지원한다.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한다. 연결된 스마트기기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해 더 빠르고 멀리 연결이 가능하다. 와이파이 보안 규격인 WPA3를 지원해 비즈니스용답게 최고 수준의 보안을 사용할 수 있다.

    ■ 플래그십 무선 AP의 저력

    넷기어 WAX630E은 와이파이6E AP 중에서는 최고 성능이라 봐도 과언이 아니다. 디자인이 깔끔하며 속도도 빠르고 넷기어 인사이트로 관리도 할 수 있다. WPA3 기반이기에 보안 기능도 뛰어나다. 하이엔드 무선 AP가 필요하다면 아주 좋은 선택지라 볼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4061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