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식

[단독] 인천 기전산업 A 회장, 횡령 분식회계 등 비리 의혹에 휘말려 ‘곤혹’


  • 장관섭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9-03 09:24:01

    ▲ © 검찰청 깃발./사진=검찰

    국내 유수 철 스크랩 업체 기전산업 A 회장 ... 동국제강 B 회장과 친분 '의혹'

    [베타뉴스=장관섭 기자] 국내 유수 철 스크랩 업체 기전산업 오너인 A 회장이 현재 회계, 횡령, 탈세, 철근 무자료 거래, 비철 무자료 거래 등 여러 의혹에 휘말려 곤혹스러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3일 베타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기전산업은 동국제강에 철 스크랩을 납품하는 업체로, 이 회사 오너인 A 회장은 동국제강 B 회장과 30년 가까이 개인적인 친분을 유지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A 씨는 지역 재계의 유력 인사들이 가입해 있는 단체인 '인화회' 회원이었다.

    A 씨와 동국제강 B 회장과의 긴밀한 관계는 기전산업이 철 스크랩 업계에서 독보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베타뉴스 취재 결과 알려졌다.

    A 씨는 동국제강 측에 기전산업이 재정적 지원을 제공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제보에 따르면 A 씨는 1995년 파쇄기를 인수해 철과 비철금속을 분리할 수 있게 되면서 기전산업은 비철금속을 현금 판매해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다. A 씨는 이 수익으로 사치스러운 생활을 즐겼다고 한다.

    앞서 2022년 4월 증권선물위원회는 회계 처리 기준 위반으로 기전산업에 대해 검찰 통보를 의결했다.

    ▲ 증권선물위원회 의결 내용 ©증선위

    이에 대해 기전산업 관리 관계자는 "A 씨의 횡령 사실을 알지 못한다"라고 한 언론에 밝혔다.

    일각에서는 인천시 관할지인 인천검찰청이 회계 처리 기준 위반 및 횡령 자료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직 수사관 백 모 씨는 "수사 기법은 우선 증선위에 자료를 받아 기전산업 관계자를 불러 1차 조사 후 서류를 대조해 범죄사실과 추가로 위·변조가 있을 시 이에 관한 공소시효는 10년"이라면서 "수사 의지로 본다면 이런 내용으로도 충분히 구속 사유가 될 수 있어 영장도 충분히 발부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자유대한호국단 시민단체는 "증선위에서 밝혀진 사안의 중대성 상 과태료, 벌금형이 아닌 형법으로 다뤄야 할 필요성이 있다"라며 "사실상 범죄행위와 같은 사안에 대해 수사기관이 나서지 않는다면 직무 유기에 해당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그동안 경찰, 검찰 수사에도 불구하고 A 씨는 횡령과 분식 의혹에 대해 '자신은 건강상의 문제로 경영에 관여하지 못하는 사이에 일어난 일'이라는 취지로 주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타뉴스는 기전산업 측에 사실관계 확인 요청을 했으나 3일 현재까지 답이 없었다. 


    베타뉴스 장관섭 기자 (jiu670@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