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식

연수구, 폭염 피해 노출 허약 어르신 방문프로그램 운영


  • 김성옥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8-07 11:55:38

    ▲ 폭염 피해 노출 허약 어르신 방문프로그램(사진=연수구)

    [베타뉴스=김성옥 기자]인천 연수구가 폭염 피해와 예방적 건강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건강에 취약한 65세 이상 지역 어르신 가정을 찾아가 허약 어르신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건강한 고령화를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경험이 풍부한 방문간호사 7명이 직접 어르신 가정으로 찾아가 건강면접과 허약조사를 진행하고 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지역 내 홀몸 어르신 등 허약 노인은 65세 이상 전체 노인 중 17%로 요즘 같은 폭염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이 외출을 마음껏 못하고 상당 시간을 집안에서만 보낼 정도로 건강에 취약한 분들이다.

    특히 청소, 장보기 등 가벼운 일상 활동을 하는 데 주변 도움이 필요하지만, 장기요양보험 대상이 될 만큼 건강이 나쁘지는 않아 노인복지 혜택을 못 받는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분들이 많다.

    연수구에는 지난달 기준 2천428명의 허약어르신을 등록관리 중으로 어르신 중 집중관리군은 매주, 정기관리군은 3개월, 자기역량지원군은 6개월마다 방문관리를 하고 있다.

    연수구 지역 내 방문 등록관리 어르신들의 질환별로는 고혈압이 1천687명으로 가장 많고 관절염이 1천420명, 당뇨병이 817명, 장애인이 579명, 요실금이 239명 순이다.

    연수구는 이같이 노화가 빨리 진행되어 허약 노인으로 발전할 위험이 큰 고위험군 어르신들을 위해 방문간호사 활동을 통해 면담 조사와 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방문조사를 통해 측정 점수가 낮은 어르신 대상으로 신체기능 강화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영양관리, ▲구강관리, ▲근력강화, ▲정서·인지기능 강화, ▲낙상예방 운동요법, ▲우울증 완화 프로그램 등 노인에게 필요한 종합적 건강관리 서비스를 3개월간 제공하고 있다.

    연수구는 올여름 폭염주의보 발효 시 취약계층 건강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해 직접 방문 외에도 폭염예방 건강꾸러미 배부 2천400건, 온열질환 예방 1대1 교육 734건, 건강체크 734건 등을 진행했다.

    연수구보건소 담당자는 “인구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예방적 건강관리는 매우 중요하다.”라며, “요즘 같은 폭염철에는 되도록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간단한 실내 움직임 등을 통해 항상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베타뉴스 김성옥 기자 (kso0102280@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3013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