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정부, 6개월째 ‘경기 둔화’ 진단...“수출 부진·내수 완화 분위기”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7-14 13:07:54

    기재부, 7월 그린북..."물가 상승세 둔화 흐름 뚜렷"

    정부가 우리나라 경제에 대해 '경기 둔화 진단'을 내렸다. 지난 2월부터 6개월째다. 다만 수출 부진이 일부 개선되는 등 하방 위험은 완화됐다는 평가도 나왔다. 이에 따라 하반기 반등 가능성도 커지면서 정부 예상대로 상저하고(上低下高) 흐름을 보일지 눈길을 끈다.

    ▲ 최근 한국 경제가 둔화하고 있다는 정부의 진단이 반년째 이어졌다. 다만 수출 부진이 일부 개선되는 등 하방 위험은 완화됐다는 평가도 나왔다. ©연합뉴스

    기획재정부는 14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7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제조업 중심으로 경기 둔화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5월 제조업 생산은 1년 전보다 7.5% 감소하는 등 부진한 모습이다.

    다만 기재부는 ▷수출 부진 일부 완화 ▷완만한 내수·경제심리 개선세 ▷견조한 고용 등을 근거로 “하방 위험은 완화하는 모습”이라고 판단했다.

    이는 지난달 경제동향에서 하방 위험을 두고 '다소 완화'라고 평가한 것에 비해 이달은 '다소'를 뺀 평가다. 이를 두고 하반기 경제 반등에 더 힘이 실릴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난달 수출이 전년 동월대비 6.0% 감소하면서 수출 감소는 이어졌지만, 수입이 11.7%나 줄면서 무역수지는 11억3000만달러 흑자를 냈다. 무역적자는 작년 3월부터 지난 5월까지 15개월 연속 이어지다 지난해 흑자 전환했다.

    5월 경상수지는 19억3000만달러 흑자로 집계돼 전월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다. 6월 경상수지는 여행수지 등 서비스 수지 적자가 지속되고 있지만, 무역흑자 등에 힘입어 흑자 폭이 확대될 것이라는 게 정부의 전망이다.

    내수도 회복세를 보인다. 지난 5월 소매 판매는 전월보다 0.4% 증가했다. 지난달 소비자 심리지수(100.7)도 13개월 만에 기준치(100)를 넘었다.

    고용은 견조한 증가세를 이어갔다. 지난달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33만3000명 늘며 석 달째 30만명대 증가세를 이어갔다. 정부는 소비자물가 상승세에 대해 "둔화 흐름이 뚜렷하다"고 표현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기준 2.7%로 21개월 만에 2%대로 내려앉았다.

    정부는 대내외 리스크의 철저한 관리 속에 수출·투자·내수 등 경제활력 제고, 물가 등 민생경제 안정, 경제체질 개선 등을 위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의 주요 정책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2588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