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이지 메시’ 품은 24포트 스위칭허브, 아이피타임 PoE24000Mesh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6-02 18:05:35

    이제는 마스크를 벗고 야외 활동이 가능할 정도로 변화가 이루어졌다. 이전으로 돌아간 것이지만 어색한 것도 사실이다. 화상 회의나 온라인 채팅 등 온라인 기반의 비대면 회의가 익숙한 상황에서 다시 돌아가는 것이지만 대면 회의나 미팅이 아직까지 어색한 상황이다.

    하지만 기업들은 점차적으로 이전으로 돌아가는 출근하는 환경으로 회귀하고 있고, 이는 스타트업이나 중소규모의 회사들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재택근무를 통해 사업을 진행했던 환경에서 이제는 대면 형태로 업무를 진행하려는 스타트업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사무실을 구성해야 한다는 물리적인 장벽을 넘어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유무선공유기 제조사 이에프엠네트웍스가 새롭게 출시한 아이피타임(ipTIME) PoE24000Mesh는 사무실에 필수적인 네트워크 환경 구축에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는 PoE 기반 24포트 스위칭허브로 전원 공급과 더불어 부가 기능을 갖추고 있어 중소규모의 인터넷 공간을 만드는데 있어 매력적인 장비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이다.

    ■ 450W 대용량을 갖춘 ipTIME PoE24000Mesh

    아이피타임 PoE24000Mesh의 특징 중 하나는 일반적인 스위칭허브와 다르게 ipTIME PoE2400Mesh는 PoE(Power over Ethernet)를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 ipTIME PoE24000Mesh

    PoE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전원도 같이 공급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인터넷 기반의 전화기나 CCTV 카메라 설치 시 영상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음성 데이터틀 전송하기 위해 이더넷 케이블을 기기간에 연결해야 하고 동시에 구동을 위한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야 한다. 한마디로 기기 하나 당, 네트워크와 전원 케이블이 필요하며 즉 필수적으로 2개의 커넥터와 케이블이 반드시 설치되어야 한다.

    실내에 설치한다면 그나마 나은 편이지만 이를 야외에 설치한다면, 전원 연결의 불편함은 크게 가중된다. 그렇기에 이를 해결하고자 나온 방식이 PoE방식으로 네트워크 케이블을 통해 전원을 공급함으로써 하나의 케이블로 데이터와 전원을 동시에 전달해 설치 과정을 간소화 시켜준다.
    다만 이러한 Po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장비와 연결되는 기기가 모두 PoE를 지원해야 한다.



    아이피타임 PoE24000Mesh는 IEEE 902.3at 규격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체 450W을 출력을 갖추고 있으며 24포트를 전체 사용할 경우 각 포트당 15.4W의 출력이 가능한 스펙을 갖추고 있다. 다만 한 포트당 최대 30W의 출력으로 전력이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PoE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기기 연결시에 이를 감안하여 설치하면 된다.

    이러한 대용량 전력 공급으로 다수의 PoE 기반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IP CCTV, IP 전화기 등 중소형 규모의 건물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무리 없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
    기가비트 기반의 UTP, SFP을 지원하는 ipTIME PoE24000Mesh

    아이피타임 PoE24000Mesh는 서버렉이 장착 가능한 풀타입 사이즈, 가로 440mm x 세로 285mm x 두께 44mm의 외형을 가지고 있다. 무광 블랙 컬러를 베이스로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무난함을 갖췄다.

    ▲ ipTIME PoE24000Mesh의 포트 구성

    아이피타임 PoE24000Mesh의 외형을 보면 PoE를 지원하는 24포트가 나란히 나열되어 있고 포트 좌측에 전원 Led가 있어 공급 상태를 알 수 있으며, 상단에 24포트에 대한 Led가 있어 연결 상태 및 활성화 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PoE를 지원하는 24포트로 구성

    아이피타임 PoE24000Mesh의 포트는 Full Duplex 2,000Mbps를 지원하고 있다. 양방향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각 포트는 10/100/1000Mbps 등 네트워크상의 속도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조정하는 N-Way Switch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Auto MDI/MDI-X 기능으로 다이렉트/크로스 케이블까지 감지하여 자동으로 인식함으로써 불편함 없이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 추가적으로 업링크를 위한 UTP, SFP 포트를 지원한다

    우측에는 업링크를 위한 UTP, SFP 포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별도의 업링크 포트를 갖추고 있어, 24포트를 전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이 뿐만 아니라 ipTIME PoE24000에 비해 UTP, SFP 포트가 각각 2개씩 늘어난 스펙을 갖추고 있어, 다른 기가비트 장비와 연결하거나 고용량 서버와의 연결에 있어 유연하고 여유로운 연결 환경을 제공한다.

    ▲ 서버렉 장착을 위한 브라켓이 기본 제공된다

    ▲ ipTIME PoE24000Mesh의 후면

    좌/우측에는 통풍을 위한 에어홀이 있으며 한쪽에는 2개의 저소음 쿨러가 장착되어 내부의 열기를 배출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서버렉 장착을 위한 마운트와 브라켓을 기본 제공하고 있다. 후면에는 전원 커넥터와 스위치 그리고 접지를 위한 연결부가 존재한다.

    ■ 전력과 데이터 공급을 한 번에 해결하는 아이피타임 PoE24000Mesh

    아이피타임 PoE24000Mesh는 1Gbps 속도 기반의 24포트 스위칭 허브로써 PoE를 지원하는 것이 제품의 장점이다. 여기에 UTP, SFP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업링크 전용 포트로써 지원되어 차별성을 제공한다. 4포트의 업링크 포트는 네트워크 구성에 있어 상당한 유연성을 제공하는 특별함이다.



    그리고 PoE를 통해 네트워크 연결 뿐만 아니라 전원 공급까지 이루어지기에 설치에 있어 뛰어난 편의성과 연결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IP 기반의 CCTV 뿐만 아니라 전화기, 라우터, 브릿지 등 PoE 지원 기기를 추가적인 전원 연결 없이 간결하게 설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1Gbps 속도를 가진 24개의 포트로 여유로운 구성과 연결성을 제공한다.

    중소규모의 사무실이나 펜션 등의 숙박시설 등 다양한 환경에서 아이피타임 PoE24000Mesh를 통해 활용이 가능하다. 아이피타임 PoE24000Mesh가 가진 확장성은 충분한 여유로움을 제공해 줄 것이다. 아이피타임 PoE24000Mesh는 현재 오픈마켓 기준 55만 원대에 판매 중이다. 이에프엠네트웍스가 2년의 무상보증서비스를 지원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